하나금융투자 Team Sherpa(셰르파)
하나금융투자 소속 해외선물 전문 브로커 팀으로써 다수 방송출연 및 해외선물 관련 서적을 저술하였다. 히말라야처럼 험난한 해외선물의 여정을 함께한다는 의미로 히말라야 등반의 도우미인 ‘Sherpa(셰르파)’란 이름의 팀을 만들어 다양한 분야에서 해외선물 전도사로 활동하고 있다. 팀셰르파 해외시황은 세명의 셰르파가 각 전문섹터를 담당하고 있으며 김호균 차장은 지수, 금리시장을 이익재 대리는 통화시장, 김수한 과장은 상품시장을 맡고 있다.
1. S&P500 12월물: 기술주의 실적호조와 양호한 경제지표로 신고가 랠리 지속
전주 금요일 미국증시는 기술주의 실적호조와 양호한 GDP 지표 발표로 인해 무서운 상승세를 이어가는 모습입니다. 상승에 대한 기술적인 부담이 상당함에도 불구하고 기존 전고점을 돌파하면서 소폭이지만 3대 지수 신고가 랠리가 나오는 모습입니다. 세제 개편안 이슈도 증시에 긍정적으로 작용하면서 기술적 부담외에는 큰 악재가 없는 상황입니다.
매매전략: 전거래일 매매전략상 매매기준선인 2560을 기준으로 매수 목표가를 상당히 높게 잡았음에도 전고점을 돌파하는 흐름에 목표가인 2577에 도달하며 68틱의 큰 수익이 가능하였습니다. 금일은 전일 돌파된 저항가인 2577을 매매기준선으로 수정하여 상방 목표가 없이 매도 목표가만 기존 기준선인 2560으로 두고 기준선 매매대응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2. 미국채 10년 12월물: 증시 상승에도 불구하고 까딸루냐 소식에 급등한 미국채
전주 금요일 미국채 가격은 ECB 이후 약세흐름을 이어가다가 GDP호조로 증시가 상승하면서 장초반에는 약세흐름을 보였습니다. 하지만 스페인 까따루냐 의회의 독립 선포안 가결 소식에 유럽발 정치적 불확실성이 확대되면서 대표적 안전자산인 미국채의 가격이 상승하는 흐름을 보였습니다. 단기적 모멘텀으로 인한 상승과 중기적 모멘텀으로 인하 하락의 힘의 대결 양상으로 흘러가는 모습입니다.
매매전략: 전거래일 매매전략은 매매 기준선인 124.10에서 매수 진입하여 국채가격이 급등하여 매수목표가인 124.18에 목표 수익실현이 가능했습니다. 금일은 전거래일 가격흐름에 따라 지지/저항을 새롭게 잡아서 매매기준선은 124.23 매도 목표가는 124.09 매수 목표가는 125.00으로 두고 대응하도록 하겠습니다. (1시 시간청산)
3. Euro FX 12월물, 비둘기파적 ECB 여파 지속!
ECB 드라기총재 발언의 여파가 지속되며 하락세로 장을 마감하였습니다. ECB에서 테이퍼링 언급을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예상보다 비둘기파적인 발언을 쏟아낸 드라기의 영향으로 큰 폭으로 하락한 유로화는 장중 1.160 수준까지 하락하는 모습이 나왔으나, 미국의 차기 연준후보로 제롬 파웰 연준이사가 유력하다는 보도로 유로화의 하락세가 지지받았습니다. 제롬 파웰 이사는 옐런의장에 이어 연준 내에서도 비둘기파적인 인물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반면 일부 언론에서는 존 테일러 스탠포드대 교수가 공화당의 지지를 받고 있다고 보도 하고 있는데, 매파 성향을 갖고있는 존 테일러 교수가 차기 연준의장으로 임명시 큰 변동성 확대가 예상 됩니다. 하지만 비둘기파적인 발언을 했던 드라기총재를 비판하는 목소리가 ECB 내에서도 나오고 있어 차기 ECB 총재 후보 등의 소수 의견에 따른 유로화의 약세가 지지될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이번주에는 FOMC 미팅과 성명서 발표가 예정되어 있지만 옐런의장의 기자회견은 예정되어 있지 않아 시장에 미치는 변동성은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주목해 봐야할 지표로는 금요일로 예정된 10월 미 비농업부문 고용지표가 있습니다.
매매전략 : 금일 주요 경제지표가 예정되어 있지 않은 가운데, 장, 단기 추세가 매우 강한 하락세를 나타내고 있는만큼 금일도 하락세가 이어질 수 있을 것으로 예상 됩니다. 급락에 따른 저가매수세 등으로 오전장 소폭 반등이 이어질 경우 매도 접근을 통한 추세추종 전략이 유효할 것으로 예상 됩니다. (매도진입 : 1.1660 목표 : 1.1603 손절 : 1.1679)
4. Japanese Yen 12월물, 저가매수세에 반등에 성공한 엔화!
미 3분기 GDP 가 예상치보다 긍정적으로 나온 영향에도 혼조세를 보이며 저점에서 상승하여 장을 마감하여습니다. 장중 큰폭으로 하락한 모습도 나왔지만, 저가매수세와 비둘기파적 차기 연준의장 기대로 상승에 성공한 엔화는 금일도 소폭 상승세가 이어지는 모습 입니다.
매매전략 : 저점에서 소폭 상승하는 모습이 나오는 상황이지만, 여전히 단기추세는 하락을 이어가는 만큼 금일도 상승시 매도전략을 통한 추세추종 전략을 추천해 드리겠습니다. (매도진입 : 8,830 목표 : 8,795 손절 : 8,845)
5. Crude Oil 12월물 : 산유국 감산 기대에 급등.
국제유가는 주요 산유국들이 감산이행을 추가로 연장할것이라는 기대감에 급등세를 보였습니다. 다음 달 말 석유수출국기구(OPEC) 정례회의를 앞둔 가운데 시장에서는 OPEC과 러시아 등의 비 OPEC 산유국들이 내년 3월까지 예정된 감산합의를 내년 말까지 연장할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주요 외신들에 따르면 셰계 양대 산유국인 사우디아라비아와 러시아가 현재 진행중인 감산이 종료되는 시점인 내년 3월 이후로 다시 9개월을 추가 감산하는데 지지한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이는 유가에 강한 상승 호재로 작용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다만 해당 시황이 지난주부터 지속적으로 거론되어왔던 시황인 점과 지난 주 금요일의 급등이 오버슈팅에 가능성이 높다는 판단에 금일 장은 단기 매도로 대응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매매전략 : 금일장은 매도로 배럴당 $54.16에 진입하고, 익절은 $52.99으로, 손절은 $54.38로 추천드립니다.
6. Gold 12월물 : 미증시의 강세와 달러인덱스 상승에 하락.
금선물은 금주 여러기업중에서도 시장에 가장 큰 영향을 줄 수 있는 애플(11월2일 발표예정) 실적공개를 앞두고 기대감에 미증세가 지속 강세를 나타내고 있는 점과 달러 인덱스가 급등함에 하락했습니다. 또한 현재 거론되고 있는 유력 차기 FOMC 의장에 적극적인 매파로 분류되는 제롬 파월 연준 이사가 거론되고 있는 점도 달러의 강세에 추가적인 영향으로 작용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단기 금선물의 상승재료로 작용할 수 있는 한반도를 중심으로 한 지정학적 리스크에 있어서도 11월 초부터 예정된 미국 트럼프 대통령의 아시아 순방일정 부근에 추가 도발은 북한에 굉장히 큰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어 추가 도발이 없을 것이라는 시장의 예상도 금가격의 추가하락 가능성을 높이고 이는 부분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추후 애플이 어떤 실적을 발표하며 미증시에 어떤 흐름을 줄 수는 예측 할 수 없지만 당분간 시장의 기대감에 따른 상승은 이어질 것으로 보여 금선물의 매매는 매도로 대응하는 것을 지속 추천드립니다.
매매전략 : 금일장은 매도로 진입하고 가격은 온스당 1,274.4, 익절은 1,264.1, 손절은 온스당 1,278.1으로 추천해 드립니다.
*매매전략 피드백*
* 누적 손익은 2017년 10월 10일 이후 매매손익 기준 입니다.
* 동 시황은 당일 진입 및 청산을 기준으로 제시해 드리며, 투자판단에 따른 손익은 투자자에게 귀속 되므로 시황 내용은 단순 참고용으로 활용 부탁 드립니다.
*본 기사에 게시된 내용은 팀셰르파의 견해이며 서울경제TV의 견해가 아님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