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금융투자 Team Sherpa(셰르파)
하나금융투자 소속 해외선물 전문 브로커 팀으로써 다수 방송출연 및 해외선물 관련 서적을 저술하였다. 히말라야처럼 험난한 해외선물의 여정을 함께한다는 의미로 히말라야 등반의 도우미인 ‘Sherpa(셰르파)’란 이름의 팀을 만들어 다양한 분야에서 해외선물 전도사로 활동하고 있다. 팀셰르파 해외시황은 세명의 셰르파가 각 전문섹터를 담당하고 있으며 김호균 차장은 지수, 금리시장을 이익재 대리는 통화시장, 김수한 과장은 상품시장을 맡고 있다.
1.S&P500 12월물: 세제개편안 불확실성 우려에 흔들리는 미증시
전일 미국증시는 상하원 공화당 간의 다른 세제개편안이 나오면서 통과까지의 불확실성이 확대됨에 따라 흔들리는 흐름을 보였습니다. 반면 GE의 배당금 축소 소식에 GE는 급락하였지만 고배당 유틸리티 업종이 상승하며 증시가 큰 변동을 보이기도 하였습니다. 수요일 금리인상에 중요한 단초가 될 소비자 물가지수 발표를 앞두고 실적모멘텀이 사라진 미증시에 변동성이 크게 확대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장중변동성이 확대되며 불안한 모습을 보이지만 최근 차트 흐름은 매수세와 매도세의 팽팽한 긴장감이 유지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어 성급한 방향성 대응은 주의해야 할 것 입니다.
매매전략: 전일 매매전략상 매매기준선인 2585가까이 갔으나 터지하지는 못하면서 매도진입없이 미진입으로 마감하였습니다. 금일은 기준선은 2585로 그대로 설정하고 매수목표가와 매도목표가 범위를 더 높여서 상단 2594 하단 2572로 두고 대응하도록 하겠습니다. 손절은 없이 1시 시간청산으로 리스크 관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2. 미국채 10년 12월물: 소비자 물가지수 발표 앞두고 금리인상 기대감에 따라 국채가 하락
전일 미국채 가격은 지수가 랠리를 보일때도 강세흐름을 이어가다가 최근 금리인상 기대감이 높아지고 또한 15일로 예정된 소비자 물가지수 발표에 대한 준비로 약세흐름이 이어지는 모습입니다. 전형적인 하락추세 상황에서 눌림목 매도 자리를 노리는 전략이 주효할 것으로 보입니다.
매매전략: 전일 매매전략은 매도전략에서 기준선 매매전략으로 변경했는데 장중 매매기준선 상에서 매수진입이 나왔으나 매도 전환이 나오면서 1시 기준 청산시점에는 124.23으로 소폭의 수익으로 청산이 가능하였습니다. 전일은 124.29가 매도 눌림목 자리로 나왔는데 금일 역시 매도 대응으로 다시변경하여 124.22를 매도 진입가로 잡고 124.25를 짧은 손절가로 하여 매도 목표가 없이 1시 시간청산으로 대응하겠습니다. 중기 매도 포지션 보유의경우는 124.29가 상방돌파되지 않는다면 매도 관점 유지합니다.
3. Euro FX 12월물, 19시 주요국 중앙은행 연설에 주목!!
미 달러화가 강보합세를 보였음에도 불구하고 소폭 상승하여 상승 흐름을 이어나갔습니다. 주요 경제지표 발표 일정이 없었던 가운데 한산한 거래량 속에 미 세제개편안 의회통과를 지켜본 모습이었습니다. 공화당 상하원 사이의 세제안 협상이 이번 주 시장의 방향을 결정할 것으로 내다보는 가운데, 양측의 견해 차이로 인하여 올해안에 세제안이 통과되기 힘들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예상하고 있습니다. 전일 뉴욕증시가 개장하며 미 달러화가 소폭 반등을 시도하며 장중 조정세가 이어지는 모습이었지만 장 후반 상승폭을 일부 반납하는 모습이었고, 유로화도 상승세가 이어지는 모습으로 장을 마감하였습니다. 현재 연준의 기준금리 인상이 12월 FOMC 에서 단행될 것이 유력한 가운데, 내년에도 3차례의 기준금리 인상을 전망하고 있습니다. 시장에서는 낮은 인플레이션으로 인하여 내년 한차례만 기준금리 인상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어 물가지수 발표에 따른 미 달러화의 움직임이 커질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금일은 옐런의장의 연설과 드라기 총재의 연설 등이 예정되어 있어 각 중앙은행들의 경기전망에 따른 변동성 확대에 주의가 필요해 보입니다.
매매전략 : 금일도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는 모습의 유로화는 단기 상승세가 강한 모습으로 보여집니다. 금일 옐런 및 드라기총재의 연설이 다소 부담스러운 상황이지만 단기적인 추세를 추종하는 매수접근 전략이 유효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매수진입 : 1.1680 목표 : 1.1740 손절 : 1.1662)
4. Japanese Yen 12월물, 방향성 탐색을 지속중인 엔화!
주요 이벤트가 부재한 상황에서 미 달러화가 강보합세를 나타낸 영향으로 약보합세로 장을 마감하였습니다. 금일 BOJ 총재의 연설도 예정되어 있는 만큼 방향성 결정에 주의가 필요해 보입니다.
매매전략 : 소폭 하락세를 이어가는 모습인 가운데, 후행하는 5일 MACD 이동평균선의 추세가 상승방향을 가르키고 있는 모습이지만, 중기 추세가 하락하는 모습인 만큼 방향성이 아직 형성되지 않은 것으로 보여집니다. 금일은 상, 하단 밴드를 설정 한 후 이탈시 이탈 방향으로 추격 매매를 추천해 드리겠습니다.(밴드 상단 : 8,820 밴드 하단 : 8,800 손절 : -36틱 익절 : +66틱)
5. Crude Oil 12월물 : 차익매물 증가세에 하락.
원유선물은 전일 미국의 쉐일오일 생산량 증가 우려감에 하락 마감했습니다. 전일 국제유가는 장중 석유수출국기구(OPEC)의 원유 생산량 감소 소식과 장기 국제 원유수요량이 현재보다 크게 늘어날것이라는 예상을 하며 유가의 상승세를 이끌기도 하였으나 미 에너지정보청(EIA)의 미국의 12월 쉐일오일 생산량이 하루 8만배럴 증가한 617만 4,000배럴을 기록할것이라는 전망에 하락 전환하였습니다, 전일 OPEC은 월간 보고서를 통해 지난 10월 하루 원유생산량이 15만 1,000배럴 이 감소했다고 밝혔고 올해와 내년 원유 수요가 각각 하루 153만 배럴, 151만 배럴 증가할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원유선물은 중동의 불안한 정세에 현 가격대까지 가파른 상승을 보이기도 하였으나 최근 3일간 상승추세가 꺾이는 모습이 나오고 있어 금일장에는 매도로 대응하는 것이 바람직해 보입니다.
매매전략 : 금일장은 매도로 배럴당 $56.60에 진입하고, 익절은 $55.65으로, 손절은 $57.04으로 추천드립니다.
6. Gold 12월물 : 세제 개편안 지연 우려에 달러화 조정이 길어지며 반등.
금선물은 미 세제개편안 단행에 대한 불확실성이 커지며 미증시가 조정을 받고 있고 달러 또한 12월 금리인상이 사실상 현실화됨에도 불구하고 반등세가 크게 나타나지 않는 모습에 반등했습니다. 또한 아직까지 한반도를 둘러싼 지정학적 이슈가 크게 나오고 있는 모습은 없지만 한미 연합훈련이 사상최대 규모로 진행되고 있는 점과 전일 휴전선 일대에서 북한 군사한명이 총상을 입은 상태로 귀순함에 따라 북한의 추가 도발 가능성도 이전보다 높아지고 있는 모습입니다. 금일장은 바닥을 다지며 반등의 추세가 나타나고 있어 매수로 대응하는 것이 바람직해 보입니다.
매매전략 : 금일장은 매수로 진입하고 가격은 온스당 1,276.3로 하고 익절은 1,286.1, 손절은 온스당 1,271.9 으로 추천해 드립니다.
*매매전략 피드백*
* 누적 손익은 2017년 11월 1일 이후 매매손익 기준 입니다.
* 동 시황은 당일 진입 및 청산을 기준으로 제시해 드리며, 투자판단에 따른 손익은 투자자에게 귀속 되므로 시황 내용은 단순 참고용으로 활용 부탁 드립니다.
*본 기사에 게시된 내용은 팀셰르파의 견해이며 서울경제TV의 견해가 아님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