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금융투자 Team Sherpa(셰르파)
하나금융투자 소속 해외선물 전문 브로커 팀으로써 다수 방송출연 및 해외선물 관련 서적을 저술하였다. 히말라야처럼 험난한 해외선물의 여정을 함께한다는 의미로 히말라야 등반의 도우미인 ‘Sherpa(셰르파)’란 이름의 팀을 만들어 다양한 분야에서 해외선물 전도사로 활동하고 있다. 팀셰르파 해외시황은 세명의 셰르파가 각 전문섹터를 담당하고 있으며 김호균 차장은 지수, 금리시장을 이익재 대리는 통화시장, 김수한 과장은 상품시장을 맡고 있다.
1. Euro FX 12월물, 조정을 마치고 상승을 시도중인 유로화!
전일 유로화는 독일의 경제지표가 예상보다 부진하게 나온 영향으로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으나 이어서 발표된 유로존 실업률과 소비자물가지수가 긍정적으로 발표되며 상승세를 보여주었습니다. 고용과 물가 두가지가 모두 긍정적인 수치로 발표된 유로존은 테이퍼링에 대한 기대가 점차 증가되는 모습으로 최근 하락했던 부분을 대부분 되돌리는 상승세가 나왔으며 금일도 소폭 상승하는 모습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금일도 독일과 미국의 제조업 PMI 지수 발표가 예정되어 있고 자정에는 ISM 제조업지수 발표 등이 예정되어 있어 지표발표에 따른 변동성 확대가 나올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매매전략 : 단기적인 횡보세가 이어지는 가운데 전일 급등하는 모습으로 단기 방향성을 상승으로 잡은것으로 보여집니다. 후행하는 추세는 최근 하락에 대한 여파로 하락세를 가르키는 모습 이지만, 전일의 급등으로 인하여 며칠간 이어졌던 조정이 마무리되는 분위기로 변경된 상황이며, 금일도 소폭 상승세가 이어지는 만큼 매수접근을 통한 접근이 유효할 것으로 예상 됩니다. (매수진입 : 1.1900 목표 : 1.1945 손절 : 1.1885)
2. Japanese Yen 12월물, 미 세제안 통과 기대로 하락세 지속!
전일 엔화는 장중 롤러코스터 장세를 보여주며 큰 폭으로 하락하여 장을 마감하였습니다. 미국의 물가지표가 부진하게 나오는 모습이 미 달러화가 조정을 보이며 장중 급등세를 연출하기도 하였으나, 이내 미국의 세제개편안 통과 기대가 높아져 반락하였습니다.
매매전략 : 미 달러화의 움직임에 밀접한 반응을 보이고 있는 엔화는 전일 큰 폭으로 하락하며 하락 추세가 강화되는 모습 입니다. 금일 소폭 상승세가 나오는 모습 이지만 반등시 매도전략을 통한 추세추종 접근을 추천해 드리겠습니다. (매도진입 : 8,913 목표 : 8,870 손절 : 8,928)
3. Crude Oil 1월물 : 산유국들의 감산기간 연장 합의
원유선물은 석유수출국기구의 감산 합의 연장 소식에 소폭 상승 마감했습니다. OPEC 회원국과 러시아를 포함한 비 OPEC 산유국들은 이번 회의에서 내년 말까지 하루 180만 배럴 수준의 감산정책을 연장하기로 결정하였으며 지난 감산에서 이행 면제를 받았건 나이지리아와 리비아도 이번 생산 제한에 동참한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다만 내년 6월에 열리는 회의에서 감산 연장여부에 대해 다시 한번 재검토할것이라는 여지를 남겨 유가의 상승 폭은 제한되는 모습입니다. 그간 유가의 상승과 최근의 조정에 영향을 주었던 산유국 회담 불확실성이 일단락 됨에 따라 금주 미국의 주간원유재고 감소에 대한 매수세가 나타날것으로 예상되어 매수로 대응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매매전략 : 금일장은 매수로 배럴당 $57.37에 진입하고, 익절은 $58.55, 손절은 $56.80으로 추천드립니다.
4. Gold 2월물 : 달러가치 하락에도 추세 무너지며 하락
금선물은 최근 미국의 GDP호조세로 인한 달러가치 상승에 지속적인 하락압력을 받았고 전일 달러인덱스가 조정을 보이며 하락했지만 추가 낙폭을 키우며 하락 마감했습니다. 최근 금선물은 한반도를 중심으로 한 지정학적 리스크 고조에도 특별한 상승 모멘텀을 찾지 못하고 있으며 온스당 1,280선을 이탈하며 저가를 지속적으로 낮추는 모습입니다. 12월 금리인상 시점이 가다오며 원유의 매도세가 강화되는것으로 판단하고 있으나 12월 금리인상은 시장에 기 반영된 시황으로 보고 금일도 매수로 대응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매매전략 : 금일장은 매수로 진입하고 가격은 온스당 1,277.7로 하고 익절은 1,295.7, 손절은 온스당 1,273.0 으로 추천해 드립니다.
*매매전략 피드백*
* 누적 손익은 2017년 11월 1일 이후 매매손익 기준 입니다.
* 동 시황은 당일 진입 및 청산을 기준으로 제시해 드리며, 투자판단에 따른 손익은 투자자에게 귀속 되므로 시황 내용은 단순 참고용으로 활용 부탁 드립니다.
*본 기사에 게시된 내용은 팀셰르파의 견해이며 서울경제TV의 견해가 아님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