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금융투자 Team Sherpa(셰르파)
하나금융투자 소속 해외선물 전문 브로커 팀으로써 다수 방송출연 및 해외선물 관련 서적을 저술하였다. 히말라야처럼 험난한 해외선물의 여정을 함께한다는 의미로 히말라야 등반의 도우미인 ‘Sherpa(셰르파)’란 이름의 팀을 만들어 다양한 분야에서 해외선물 전도사로 활동하고 있다. 팀셰르파 해외시황은 세명의 셰르파가 각 전문섹터를 담당하고 있으며 김호균 차장은 지수, 금리시장을 이익재 대리는 통화시장, 김수한 과장은 상품시장을 맡고 있다.
1. S&P500 3월물: 세제개편안 우려에 미증시 하락반전
전일 미국증시는 제조업, 서비스업 PMI가 혼조세로 나온 가운데 공화당 내에서 세제개편안에 대한 반대의사가 나오면서 증시에 부담으로 작용하였습니다. 대부분의 이벤트가 소진되고 연내 세제개편안 통합안 도출과 최종승인만을 남겨놓은 상황에서 해당 이슈가 증시의 방향성을 이끌것으로 예상됩니다. 전일 ECB 금리결정은 동결로 나왔고 이어진 드라기 총재 연설 이후 유로화는 하방으로 방향을 잡으면 달러화가 상대적으로 상승하는 흐름을 보여주었습니다.
매매전략: 전일 매매전략상 매매기준선을 2668에 두고 대응을 하였고 매도 목표가를 하회하는 큰 폭의 하락이 나왔으나 장중 상승 이후 하락반전이 1시 시간청산 이후 시점에 나오면서 별다른 손익의 변화없이 마무리 되었습니다. 금일은 전일 하락에 대응하여 매매기준선을 2660으로 두고 매수 목표가 2668 매도 목표가 2651로 제시하며 마찬가지로 1시 시간청산 기준을 함께 제시합니다.
2. 미국채 10년 3월물: ECB 금리결정 이벤트로 인한 혼조세
전일은 국채시장은 수요일 FOMC와 소비자 물가지수 발표로 인해 큰폭에 상승을 보인뒤 전일 ECB회의와 드라기 총재의 연설을 앞뒤로 혼조세를 보여주었습니다. 국채시장의 핵심 가격변동요인인 물가에 대한 전망이 엇갈리면서 변동성이 확대되는 상황입니다.
매매전략: 전일은 매도 매매전략에 따라 124.17 진입이후 124.10에서 목표가 청산이 가능하였습니다. 금일 역시 혼조세가 유지되는 가운데 전일과 동일한 가격조건으로 매도 전략을 제시합니다. 124.17을 매도진입가로 하고 124.21을 손절가 124.10을 매도 목표가로 대응하도록 하겠습니다. (시간청산 1시)
3. Euro FX 12월물, 미 경제지표 호조의한 달러화 반등세에 상승세 주춤..
전일 유로화는 미 소매판매 지표가 예상치보다 긍정적으로 나오는 등의 영향으로 FOMC로 급락했던 달러화가 반등을 시도하며 급등 하루만에 하락하여 장을 마감하였습니다. 미국의 신규실업수당청구건수 지표 역시 예상치보다 긍정적으로 나오는 등 미국시장에 고용시장은 여전히 견조한 것으로 확인되어 미 달러화 상승을 견인 하였습니다. 전일 기대를 모았던 ECB 기준금리 결정에서는 예상치와 동일한 금리 동결이 발표되었지만, 이어지는 기자간담회에서 ECB의 드라기총재가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상향조정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물가전망을 기존 목표치 보다 하향조정 하는 등이 모습이 나오며 실망감에 유로화의 하락세가 커지는 모습 이었습니다. 금일은 주요 경제지표 발표 일정이 없는 상황이지만, 저점부근에서 재상승을 다시 시도하는 모습이 나오고 있습니다.
매매전략 : 전일 큰폭으로 하락한 영향으로 단기 상승 추세가 크게 약해진 모습 이지만, 미국의 물가지표 실망감으로 인한 미 달러화의 강세움직임이 제한될 것이라는 예상에 금일 다시 미 달러화가 조정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어 금일도 유로화는 매수 접근을 추천해 드리겠습니다. (매수진입 : 1.1858 목표 : 1.1890 손절 : 1.1840)
4. Japanese Yen 12월물, 미 달러화 강세움직임에도 상승추세 유지!
전일 엔화는 미 달러화가 강세를 보였음에도 불구하고 중국의 유동성 제한 조치로 인한 지수하락 등에 대한 우려로 안전자산 선호 및 저가매수세로 상승세를 이어갔습니다. 미 경제지표 호조세에 소폭 상승폭을 내주는 모습도 나오긴 하였지만 금일도 오전 중 상승세를 이어가는 모습이 나오고 있습니다.
매매전략 : 단기 추세가 3거래일 연속 상승으로 강한 상승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미 달러화가 반등을 시도하는 모습에도 상승세를 이어가는 상황으로 금일도 매수접근이 유리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매수진입 : 8,950 목표 : 8,982 손절 : 8,935)
5. Crude Oil 1월물 : 공급과잉 우려에도 저가 매수 이어지며 상승
국제유가는 공급 과잉 우려에도 불구하고 저가 매수세가 이어지며 상승 마감했습니다. 국제에너지기구 (IEA)는 11월 세계 원유 공급량이 미국의 셰일유 생산 증가로 1년래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밝혔으며 IEA의 월간 보고서에 따르면 11월 세계 원유 공급량이 일일 17만 배럴 증가한 9,780만 배럴를 기록한것으로 나타났습니다. IEA는 미국 쉐일오일 업체들의 증산으로 인하여 2018년 상반기 원유공급이 수요를 하루 20만배럴 초과할수 있다고 경고하였으나 시장에서는 단기 하락에 따른 저가 매수세가 이어지며 반등하는 모습이 나타났습니다. 휘발유재고의 급증이 악영향으로 작용하고 있지만 미국의 주간 원유재고가 큰 폭으로 감소하였고 추세도 다시 반등을 노려볼만한 자리에 위치하는것으로 판단되어 금일장은 매수로 대응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매매전략 : 금일장은 매수로 배럴당 $57.15에 진입하고, 익절은 $58.09, 손절은 $56.71로 추천드립니다.
6. Gold 2월물 : 미 증시 하락에도 달러인덱스 상승에 하락
금선물은 미국의 세제개혁안을 둘러싸고 미의회 위원들이 막판 진통을 겪는것으로 알려지며 미증시가 하락했지만 달러인덱스가 비교적 견고하게 상승을 이어감에 하락 마감했습니다. 공화당 내에서 합의안이 도출되었다고 전해지는 미국의 세제개편안은 이번주 후반 공개될것으로 예정되있는 가운데 다음주 투표를 진행할것으로 보여지고 있습니다. 해당 진행상황에 따라 추가적인 미증시의 조정이 이어질수 있고 단기 저점 부근까지 하락 후 상승 반전을 노리고 있는 금선물의 추세를 볼 때 추가적으로 매수로 대응하는 것이 바람직해 보입니다.
매매전략 : 금일장은 매수로 진입하고 가격은 온스당 1,255.9로 하고 익절은 1,266.6, 손절은 온스당 1,253.8 으로 추천해 드립니다.
*매매전략 피드백*
* 누적 손익은 2017년 11월 1일 이후 매매손익 기준 입니다.
* 동 시황은 당일 진입 및 청산을 기준으로 제시해 드리며, 투자판단에 따른 손익은 투자자에게 귀속 되므로 시황 내용은 단순 참고용으로 활용 부탁 드립니다.
*본 기사에 게시된 내용은 팀셰르파의 견해이며 서울경제TV의 견해가 아님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