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금융투자 Team Sherpa(셰르파)
하나금융투자 소속 해외선물 전문 브로커 팀으로써 다수 방송출연 및 해외선물 관련 서적을 저술하였다. 히말라야처럼 험난한 해외선물의 여정을 함께한다는 의미로 히말라야 등반의 도우미인 ‘Sherpa(셰르파)’란 이름의 팀을 만들어 다양한 분야에서 해외선물 전도사로 활동하고 있다. 팀셰르파 해외시황은 세명의 셰르파가 각 전문섹터를 담당하고 있으며 김호균 차장은 지수, 금리시장을 이익재 대리는 통화시장, 김수한 과장은 상품시장을 맡고 있다.
1.S&P500 3월물: 부진한 고용지표에도 올해 증시 기대감으로 랠리 지속
전주 금요일 미국증시는 주목을 모았던 고용지표의 엇갈린 내용에도 불구하고 올해 시장전망에 대한 긍정적인 시각이 우세를 보이면서 랠리를 이어갔습니다. 비농업부분 고용자수는 증가세를 유지하였지만 예상치에는 밑돌았고 시간당 임금이 상승하면서 고용의 질이 좋아졌다는 시장 판단으로 강세를 이어갔습니다. 작년에 이어 시장 전반의 호조세가 유지되는 가운데 기술적인 부담감을 어떻게 시장에서 처리할 지 여부가 중요한 상황으로 보입니다.
매매전략: 전거래일 매매전략에 따르면 지속적인 상승피로감으로 고점확인을 위한 관망을 제시하였는데 금요일에서 추가 상승을 한 모습입니다. 월요일 개장시 강세가 이어지는 가운데 2750을 손절라인으로 하는 매도 전략을 시도할 수 있는 시점으로 보입니다. 매도진입가는 2747로 잡고 3포인트 구간으로 손절을 잡고(2750) 매도 목표가는 2735로 잡으면 손익비 4:1의 매도진입전략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2. 미국채 10년 3월물: 고용지표 부진으로 일시적인 상승 이후 안정세 전환
전주 금요일 미국채 시장은 고용지표 발표 시점에 예상치보다 부진한 수치에 급등하는 모습이 나타났으나 임금상승률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 반전으로 증시가 추가 상승을 하며 미국채 가격도 하방으로 안정세를 보였습니다. 새해 미국채의 흐름은 증시 강세에 따른 완만한 하락세가 유지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고 지수상승세가 유지될 경우 국채가격의 흐름도 비슷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매매전략: 전거래일 매매전략으로 매도전략을 제시하였으나 고용지표 이후에 급등으로 손절로 마감되었습니다. 금일은 기준선 매매전략으로 선회하여 123.17에 매매기준선을 잡고 123.20 매수 목표가 123.13.5를 매도 목표가로 두고 기준선 대응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1시 시간청산)
3. Euro FX 3월물, 미 고용지표 부진에도 연준 금리인상 기조 유지 예상!
지난 금요일 유로화는 미 비농업부문 고용지표 발표에 대한 경계로 인하여 지표발표 이전까지 미 달러화가 소폭 강세를 보이는 모습으로 하락하였는데, 예상보다 부진했던 미국의 12월 비농업부문 고용지표에도 불구하고 안정적인 고용시장이 지속되는 상황으로 미 연준의 금리인상 기조가 변경되기 어렵다는 시장 참여자들의 전망으로 미 달러화는 다시 강세를 보이여 유로화는 하락하는 모습이 나왔습니다. 미국의 고용상황이 안정적인 상황에서 연은총재들은 물가가 약한 부분에 대해 우려를 나타내는 가운데, 이번주 몇몇 연은총재의 연설이 예정되어 있어 2018년 연준의 금리인상 횟수에 대한 예상을 해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오는 11일에 발표가 예정된 ECB 통화정책 의사록 등에서 유로존 양적완화 종료 시기에 대한 예상이 시장을 크게 움직일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최근의 컨센서스로는 그리스의 구제금융 졸업과 더불어 유로존 내 경제지표 호조세가 9월까지로 예정된 채권매입프로그램 종료가 이행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당분간 상승세가 이어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매매전략 : 미 고용지표 부진에도 연준의 금리인상 기조가 변경되지 않을 것이라는 기대에 달러화의 강세 전환으로 하락하는 모습이 있었지만, 유로화의 단기 상승추세는 여전한 모습 입니다.
금일도 소폭 상승세가 이어지는 모습으로 매수접근이 유리할 것으로 판단 됩니다. (매수진입 : 1.2090 목표 : 1.2130 손절 : 1.2070)
4. Japanese Yen 3월물, 지정학적 불확실성 완화에 하락세로 변경된 엔화!
엔화는 미 달러화가 고용지표 부진에도 상승세로 돌아선 점과 한반도를 둘러싼 지정학적 불확실성이 계속적으로 해소되는 점 등으로 하락세로 돌아선 모습 입니다. 성년의날을 맞이하여 하루 휴장하는 일본은 특별한 이슈 없이 반등 시도 보다는 기존 추세를 유지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매매전략 : 금일은 미 달러화가 다시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갭하락 출발한 엔화는 단기적인 추세가 하락세로 결정된 만큼 당분간은 매도접근이 더 유리해 보입니다. (매도진입 : 8,872 목표 : 8,840 손절 : 8,885)
5. Crude Oil 2월물 : 고점 부근에서 차익 매물 증가하며 하락.
국제유가는 전주 배럴당 $62 선을 장중 돌파하기도 하였지만 종가기준으로 지키지 못하며 하락했고 이에 차익 매물도 추가로 증가하며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국제유가는 2015년 중순 이후 최고 수준으로 상승했고 이는 미국의 원유재고량이 7주 연속 감소한것과 이란 반정부시위에 따른 글로벌 공급차질 우려에 따른 영향으로 풀이되고 있습니다. 전주 금요일 미국의 원유채굴장비건수가 감소한것으로 나타났지만 시장에 큰영향을 주지는 않은 모습이며 원유정보제공업체 베이커휴즈에 따르면 주간 미국의 원유채굴장비 수가 5개 감소한 742개를 기록한 것으로 밝혔습니다. 기술적으로 $61선을 이탈하기 전까지는 추가 매수쪽으로 대응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매매전략 : 금일장은 매수로 배럴당 $61.59에 진입하고, 익절은 $62.66, 손절은 $60.97으로 추천드립니다.
6. Gold 2월물 : 미증시 추가 상승과 달러인덱스 반등에 하락.
금선물은 뉴욕증시가 경제지표 호조에 따른 연 고점을 재차 갱신하였고 미국 달러인덱스 또한 반등에 성공함에 따라 차익 매물이 증가하며 하락 했습니다. 전주 미국의 비농업부문 고용지표에서 신규 고용이 14만 8천건으로 시장예상치보다는 하회하였으나 실업률이 4.1%로 3개월쨰 같은 수준을 유지하며 고용지표의 시장 충격을 상쇄한것으로 보여집니다. 전주 부진한 미국의 비농업부문 고용지표의 발표로 연준의 금리인상이 속도조절을 할수 밖에 없을것이라는 시장평가도 나오고 있는 부분과 금선물의 기술적 추세가 아직 상방으로의 힘이 남아있는것으로 보여 온스당 1,320을 이탈하지 않는 수준에서 매수대응하는 것이 바람직해 보입니다.
매매전략 : 금일장은 매수로 진입하고 가격은 온스당 1,322.1로 하고 익절은 1,333.9, 손절은 온스당 1,318.9 으로 추천해 드립니다.
*매매전략 피드백*
* 누적 손익은 2018년 1월 2일 이후 매매손익 기준 입니다.
* 동 시황은 당일 진입 및 청산을 기준으로 제시해 드리며, 투자판단에 따른 손익은 투자자에게 귀속 되므로 시황 내용은 단순 참고용으로 활용 부탁 드립니다.
*본 기사에 게시된 내용은 팀셰르파의 견해이며 서울경제TV의 견해가 아님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