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금융투자 Team Sherpa(셰르파)
하나금융투자 소속 해외선물 전문 브로커 팀으로써 다수 방송출연 및 해외선물 관련 서적을 저술하였다. 히말라야처럼 험난한 해외선물의 여정을 함께한다는 의미로 히말라야 등반의 도우미인 ‘Sherpa(셰르파)’란 이름의 팀을 만들어 다양한 분야에서 해외선물 전도사로 활동하고 있다. 팀셰르파 해외시황은 세명의 셰르파가 각 전문섹터를 담당하고 있으며 김호균 차장은 지수, 금리시장을 이익재 과장은 통화시장, 김수한 과장은 상품시장을 맡고 있다.
1. S&P500 3월물: 중국의 미국채매입축소와 미국의 NAFTA 탈퇴가능성 소식에 지수 조정
전일 미국증시는 중국이 미국채에 대한 매입을 축소하겠다는 외신보도와 함께 미국이 NAFTA 탈퇴 할 수 있다는 소식까지 전해지면서 하락 마감하였습니다. 좀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화요일 고점이후 기술적이 조정이 나오는 상황에서 새로운 악재로 인해 연초 랠리가 일시적으로 주춤하는 모습을 보였으나 미국 본장 이후 지지라인을 잡아가면서 낙폭을 어느정도는 만회하는 모습입니다. 금일은 유로존 통화정책회의가 있고 금요일 소비자 물가지수를 가늠할 수 있는 생산자 물가지수가 발표 될 예정입니다.
매매전략: 전일 매매전략에 따르면 매매기준선인 2750에서 매도 진입하여 장중 매도 목표가인 2740에서 수익청산이 가능하였습니다. 금일은 전일 하락흐름에 따라 매매기준선과 매도 목표가를 하방으로 소폭 이동하여 2748을 매매 기준선으로 잡고 매수 목표가는 전일과 동일한 2760 매도 목표가는 전일 저점인 2737로 제시합니다. (1시 시간청산)
2. 미국채 10년 3월물: 글로벌 중앙은행 긴축 가능성에 하락하다 국채입찰 호조로 반등
전일 미국채 시장은 아시아장에서 일본 중앙은행의 통화정책 정상화, 즉 긴축기조 변화로 인해 글로벌 중앙은행들의 긴축가능성이 부각을 받으며 엔화 상승, 달러화의 하락과 함께 미국채도 하락하는 모습을 보이다 미국 본장에서 10년물 국채입찰이 예상이상의 호조를 보이며 낮에 하락분을 만회하였습니다. 금일 ECB회의와 함께 생산자 물가지수 발표도 매우 중요하고 무엇보다 금리정책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칠 금요일의 소비자 물가지수 발표를 앞두고 양일간 미국채의 변동성이 높아질 수 있음을 주의해야 합니다.
매매전략: 전일 매매전략에 따르면 123.00에 매도 진입하여 매도 목표가 없이 1시 시간청산을 제시하였는데 122.24.5에 수익청산이 가능했습니다. 금일은 전일 매매기준선인 123.00을 그대로 두고 매수 목표가는 123.06 매도 목표가는 전일 저가인 122.22.5로 기준선 매매를 제시합니다. (1시 시간청산)
3. Euro FX 3월물, 중국의 미 채권매입 중단 가능성관련 뉴스에 변동성 확대!
중국이 미 국채매입을 중단할 수 있다는 가능성에 미 달러화가 장중 급락하는 모습을 보여주며 유로화는 장중 큰 폭의 변동성을 보여주다 상승으로 장을 마감하였습니다. 이번주 초 BOJ에서 초창기채 매입을 일부 축소했다는 내용으로 엔화가 급등 하였는데, 중국이 미국과의 무역마찰을 계기로 미국의 채권매입을 축소 또는 중단 할 수 있다는 보도가 나오며 미 달러화가 급락하는 모습이 나왔습니다. 중국은 전 세계에서 미국채를 가장 많이 보유한 국가로써 전문가들은 국채매입 중단이 쉽지 않을 것이라는 지적이 우세 합니다. 전일 장 후반 미 연준의 매파적인 발언이 크게 하락했던 미 달러화를 소폭 되돌리는 모습도 나왔으나 미 달러화는 상승 3일만에 다시 음봉으로 돌아선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금일은 유로존 산업생산과 미국의 고용지표 및 생산자물가지수, ECB 통화정책의사록 공개 등 주요 이벤트가 대거 예정되어 있는 만큼 변동성 확대에 주의가 필요해 보입니다.
매매전략 : 급등의 여파에도 불구하고 단기 추세는 아직 하락세를 유지하는 모습 입니다. 금일로 예정된 ECB 통화정책회의 의사록에서 테이퍼링에 대한 언급이 없을 가능성이 높아 보이는 상황으로 당분간 유로화의 약세는 지속적일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반등시 매도전략을 추천해 드리겠
습니다. (매도진입 : 1.2010 목표 : 1.1970 손절 : 1.2025)
4. Japanese Yen 3월물, BOJ의 출구전략 기대 증가 등으로 상승세로 전환!
미 달러화가 중국의 영향으로 큰 폭으로 하락한 여파로 큰 폭으로 상승하며 단기 추세가 상승세로 변경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BOJ에서의 국채매입 축소에 대한 의혹 역시 시장에서 쉽게 없어지지 않는 모습으로 시장에서는 BOJ의 통화정책 기조 변화에 관심이 큰 모습입니다. BOJ의 채권매입이 지속적으로 줄거나 어떤 형태로든지의 출구전략 모색이 시행될 경우 어제와 같은 큰폭의 엔화강세가 나올 수 있는 구간으로 보여집니다.
매매전략 : 전일 큰폭으로 상승하여 단기 추세가 상승세로 변경된 이후 금일은 소폭 되돌림이 나오고 있지만, 단기 추세가 결정된 만큼 추세를 추종하는 매수접근을 추천해 드리겠습니다. (매수진입 : 8,990 목표 : 9,035 손절 : 8,973)
5. Crude Oil 2월물 : 예상보나 높은 재고 감소량 발표 및 달러화 약세에도 불구하고 급등에 따른 부담감으로 횡보.
국제유가는 EIA 월간 원유시장 동향과 이란의 시위등으로 인해 급등세 보인 유가는 오늘 예상보나 높은 재고 감소량 발표 및 달러화 약세에도 불구하고 급등에 따른 부담감으로 혼조세를 보였습니다 EIA가 어제 발표한 원간 동향에서 올해 유가 예상 평균치를 서부텍사스유 $55.33, 브렌트유 $59.74로 상향조정하고, 이란의 시위 및 미국의 원유시추공수가 감소하면서 유가는 계속 지지되고 있는 가운데, 오늘 EIA는 지난 주 미국의 원유 재고량이 시장 예상치인 350만 배럴보다 큰 490만 배럴 감소했다고 발표했습니다. 하지만 이는 어제 발표된 API 재고에서 1120만 배럴 감소한것에 비해 매우 낮은 수준이고, 가솔린 재고 및 정유제품 재고가 각각 시장 예상치보다 2배가량 높은 410만 배럴과 430만 배럴 증가한 것으로 발표되면서 유가 추가 상승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최근 미국 쉐일오일 업체들은 유가 상승에도 불구하고 현금유동성 확보 및 부채상환등을 위해 신규투자를 줄이고 있으나, 미국의 원유 생산량은 여전히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으며, 현재 높은 가격으로 조만간 이들의 헤징물량이 나오고 생산량이 증가세를 보이면 다시 유가는 조정 보일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장기적으로는 미국의 석유 자급자족이 가까워지고, 미국과 사우디의 밀월관계 강화와 미국, 이란간 긴장감 상승으로 유가는 상승세 우세할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매매전략 : 금일장은 매수로 배럴당 $63.43에 진입하고, 익절은 $64.16, 손절은 $62.93으로 추천드립니다.
6. Gold 2월물 : 달러인덱스 하락과 미국 정치적 불확실성 등에 상승
금선물은 위험자산으로 대표되는 미국증시가 어닝시즌에 대한 기대감으로 강세를 유지하고 있음에도 전일 달러인덱스의 하락과 미국 정치적 불확실성등에 상승 마감했습니다. 언론에 따르면 미국이 북미자유무역협정 (나프타) 탈퇴를 고려한다는 소식과 미국의 최대 채권 투자국인 중국이 미국채 매입을 축소하거나 중단할수 있다는 이야기가 퍼지며 추후 일어날수 있는 무역마찰 등의 우려감으로 안전자산 선호 현상이 다시 나타나고 있으며 이에 금선물의 상승 및 변동성이 크게 나타난 것으로 보여집니다. 기술적으로 전일 윗고리를 길게 남기는 흐름을 보였으나 정치적 불확실성 등이 커진 구간으로 보여져 매수로 대응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매매전략 : 금일장은 매수로 진입하고 가격은 온스당 1,317.3로 하고 익절은 1,328.6, 손절은 온스당 1,313.6 으로 추천해 드립니다.
*매매전략 피드백*
* 누적 손익은 2018년 1월 2일 이후 매매손익 기준 입니다.
* 동 시황은 당일 진입 및 청산을 기준으로 제시해 드리며, 투자판단에 따른 손익은 투자자에게 귀속 되므로 시황 내용은 단순 참고용으로 활용 부탁 드립니다.
*본 기사에 게시된 내용은 팀셰르파의 견해이며 서울경제TV의 견해가 아님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