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기반의 암호화폐가 전 세계적인 광풍을 일으키고 있다.
수많은 암호화폐가 난무하고 있다. 이미 1천 여 개가 넘는 암호화폐가 등장하였다. 암호화폐에 대한 전문가들의 의견 또한 분분하다. 기술적인 부분은 별개로 두더라도 암호화폐 시스템과 기존화폐 시스템이 분리돼 있기 때문 이라는 전문가들의 주장이 지배적이다.
엔터테인먼트의 비즈니스에 블록체인기술을 결합한 결제 시스템 ‘스타코인’이 등장했다.
스타코인 관계자는 “암호화 화폐를 일반인들이 사용하기 위해 몇 가지 요건들이 충족 되어야 한다. 첫째, 변동성이 적어야 한다. 둘째, 안전한 자산관리가 되어야 한다. 셋째, 사용에 따른 규칙과 규정이 필요하다. 넷째, 사용목적이 명확해야 한다. 다섯째, 누구나 사용이 가능해야 한다” 며 “스타코인은 위 5가지를 충족시키는 암호화폐로 만들어 졌다”고 밝혔다.
또한 스타코인 관계자는 “블록체인은 데이터베이스 기반이다. 엔터테인먼트의 비즈니스에 있어서 스타코인은 티켓 자체도 블록체인으로 발행한다며 모든 티켓의 데이터가 암호화되어 분산 저장 된다”며 특히 스타코인은 “팬들은 위치와 거리,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스타들의 콘서트나 팬미팅 앨범등을 자유롭게 구입 할 수 있는 결제의 편리함과 가격의 변동성을 가지고 있지만 스타페이라는 플랫폼에 입고되는 순간에 그 가치는 고정화 되어 보관되며 콘서트 티켓 구매, 앨범 구매, 굿즈 상품 등을 구입할 때 사용가능하며 또한 팬미팅이나 다른 나라의 콘서트에 참여하거나 페스티벌에 참여 할 때도 사용가능 하다. 숙박과 교통수단의 지불 등에도 사용 가능하며 스타페이체크카드를 통하여 가맹점에서 사용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