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검색
팝업창 닫기
이메일보내기

[창업·핫소비]빙수 먹으러 갔다가 떡볶이에 반했다? 메뉴도 '융복합'이 뜬다

■포화상태 자영업...복합점포로 승부수

설빙, 여름에도 호빵·팥죽 등

다양한 겨울철 메뉴로 인기몰이

족발집은 고기칼국수 등 내놓기도

서비스업도 복합 매장 속속 등장

스크린골프·야구 등 한데 모은

레포츠카페 창업 느는 추세

포화상태의 자영업 시장에서 치열한 경쟁을 버티기 위한 키워드는 점포 가동률이다. 가동률을 높여 개별 점포의 생산성을 끌어올리려는 것. 현재 현장에서는 생산성을 끌어 올리기 위한 노력이 한창이다.

한 예로 모 외식업체는 여름철에 겨울철용 메뉴를 선보이고 있다. 서비스업종 중에서는 스크린골프·야구 등과 VR방을 한 곳에서 즐길 수 있도록 한 복합점포가 속속 등장하고 있다. 이들 모두 점포 가동률을 끌어올림으로써 비는 시간을 최대한 줄이려는 움직임이다.

◇점심·저녁메뉴, 여름·겨울메뉴를 동시에 잡아라 = 점포의 가동률을 높이기 위해 구사하는 대표적인 방법은 점심때 많이 팔리는 음식과 저녁 시간대 주로 먹는 메뉴를 동시에 다루는 것이다. 점심과 저녁 메뉴를 같은 시간 대에 선보이며 노동강도가 높아지고 인건비 부담도 높아 대부분 이를 구분해 왔다. 최근 들어 점포 운영 방법이 진화되면서 두 마리 토끼 잡기가 가능해지고 있다.

경기도 성남시 분당신도시에 있는 ‘천하제일족발&얼큰등심칼국수’가 한 예다. 점심에는 얼큰등심칼국수를 팔고, 주로 술과 함께 하는 저녁에는 족발을 판매한다. 원래는 족발전문점인데, 낮에 잘 팔리는 칼국수 메뉴를 개발해 성과를 낸 것. 식당 측은 전체 매출 중에서 점심 매출이 33% 선을 차지한다고 전했다. 족발도 100% 국내산 재료와 각종 재료를 넣은 특제 육수로 매일 삶아 숙성시켜 품질을 유지한다. 김현석(40) 점장은 “점심에 만족했던 고객이 저녁 고객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은 것이 아이템 복합 매장의 큰 장점”이라고 전했다.

다양한 계절 메뉴를 한 시즌에 선보이는 외식업체도 늘고 있다. 빙수 등 특정 계절에 최적화된 메뉴 전문점은 다른 계절에는 수익에 큰 타격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메뉴가 필요하다.

빙수 프랜차이즈 ‘설빙’은 히트상품인 여름철 메뉴 외에 겨울철 메뉴를 다양하게 출시했다. 꼬마호빵, 미니롤피자, 가래떡치즈구이, 떡볶이피자, 인절미단팥죽 등이 겨울철 인기 메뉴다. 이를 통해 계절적인 매출 편차를 극복하려는 목적이다. ‘본죽&비빔밥’도 겨울 메뉴인 죽과 여름 메뉴인 비빔밥의 융합으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 서비스 업종은 복합화로 승부수 = 서비스업종 가운데 복합 점포가 늘어나고 있다. 특히 성숙기에 접어들며 경쟁이 치열해지는 업종에서 더 눈에 띈다. 스크린골프, 스크린야구, VR방 등이 단일 업종으로 창업이 이루어지던 것이 최근에는 이들이 복합적으로 들어간 매장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고객들이 원스톱으로 다양한 게임을 즐길 수 있어서 단일 업종보다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올스타존’은 스크린으로 골프, 야구, 양궁, 경마, 볼링, 사격 등을 즐길 수 있는 레포츠카페를 지향한다. 안에는 VR방도 마련 돼 있다. 이를 통해 상권과 매장 등 특성과 크기에 따라 창업자가 직접 선택하여 맞춤창업을 할 수 있는 점이 장점이다. 카페도 하이브리드 점포가 늘어난다. ‘루시드커피’는 커피와 힐링다이어트카페, 블록방을 복합한 아이템이다. 여성 1인 창업 아이템이라는 장점을 내세워 카페 시장을 파고들고 있다.
/박준호기자 violator@sedaily.com

분당신도시에 위치한 ‘천하제일족발&얼큰등심칼국수’




빙수 프랜차이즈 ‘설빙’에서 판매 중인 치즈떡볶이피자.


스크린야구와 VR방 등을 복합적으로 선보이는 ‘올스타존’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6 트윈트리타워 B동 14~16층 대표전화 : 02) 724-8600
상호 : 서울경제신문사업자번호 : 208-81-10310대표자 : 손동영등록번호 : 서울 가 00224등록일자 : 1988.05.13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4065 등록일자 : 2016.04.26발행일자 : 2016.04.01발행 ·편집인 : 손동영청소년보호책임자 : 신한수
서울경제의 모든 콘텐트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은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Sedaily, All right reserved

서울경제를 팔로우하세요!

서울경제신문

텔레그램 뉴스채널

서경 마켓시그널

헬로홈즈

미미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