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한 폐렴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중증급성호흡기 질환이다. 우한 폐렴에 감염된 환자는 주로 약 7일(추정)의 잠복기를 거친 뒤 발열이나 기침,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귀국 뒤 14일 내에 관련 증상이 나타날 경우 질병관리본부 콜센터나 보건소 상담이 필요하다. 또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손 씻기를 꼼꼼히 하고, 기침 등 호흡기 증상이 있을 경우 외출하거나 의료기관에 들를 때 마스크 착용 같은 예방 수칙을 지켜야 한다.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우한 폐렴이 인간 대 인간으로 점염될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혀 감염 위험이 있는 시장과 의료기관 방문, 발열·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있는 사람과의 접촉을 피해야 한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진정될 때까지 점점 외출을 삼가 할 것으로 예상되어, 주방가전 등 가정 내에서 자주 이용되는 국내 기업들의 수혜가 기대되고 있다. 지난 2015년 메르스 공포때에도 실내 활동에 관련된 홈 쇼핑, 온라인 교육, 게임주 등이 관심을 받았다.
웰빙 가전 전문업체 자이글(234920)의 경우 가정에서 외식을 대체하기 위해 그릴, 에어프라이기 등 주방 전문 기기를 찾는 경우가 늘어나 투자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최근 출시된 그릴 신제품 ‘자이글 슈퍼’는 제품의 완성도가 높아져 이번 우한 폐렴의 확산으로 집에서 요리해 먹을 수 있는 제품들이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수요 역시 늘어날 전망이다. 자이글의 산소 전문 브랜드 ZWC 페이스앤바디마스크 산소LED돔 역시 주목받고 있다. 야외활동을 못하는 요즘 직장인이나 가사활동을 하는 주부 등도 실내 활동이 많아 질 수 밖에 없는데 야외에 나가지 않고도 고순도의 산소를 접할 수 있다. 신선한 산소 피부 호흡이 실내에서도 가능하게 한 산소 뷰티 테라피가 관심을 끌고 있는 시점에서 최근에 출시한 산소 엘이디 테라피는 피부 호흡을 통한 산소 정화는 물론 산소 엘이디를 통해서 피부의 탄력과 톤업을 향상시켜 주어 광채나는 피부를 만들어 주는데 효과적이다.
면역력이 낮은 영유아를 키우는 집의 경우 더욱 외출을 자제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영유아 전문 온라인몰 업체들도 수혜가 예상된다. 아리온(058220)테크놀로지(058220)의 대표 채명진이 운영하는 유아동 전문 온라인 편집샵 ‘키우다몰’은 유아동 전문 온라인몰로서 입지를 다졌다. 유아동과 교구재 카테고리의 자체 상품 개발을 진행하고 있어 사업 확장 및 성장에 대한 기대를 받고 있다.
우한 폐렴을 계기로 학생 역시 밀폐된 공간 속에 오랜 시간 동안 함께 있는 학교와 학원 보다 온라인 강의를 많이 찾을 것으로 예상된다. 온라인 교육 전문 업체인 디지털대성(068930)(068930) 역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디지털대성이 운영하는 온라인 대입브랜드 대성마이맥은 퀄리티 높은 콘텐츠를 합리적인 가격으로 들을 수 있는 ‘19 패스’를 앞 세워 많은 수험생들로부터 선택 받았다.
업계 관계자는 “우한 폐렴으로 인해 사람들이 외출을 꺼려하고 있어 집 안에서 모든 것을 해결하려 하고 있다”라며 “이와 관련해 주방가전 업체를 비롯한 온라인 쇼핑몰, 온라인 교육 기업 등이 시장에서 수혜주로 주목 받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민주 기자 hankook66@sedaily.com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