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엘사이언스는 LED 조명 제품의 핵심 광학 부품인 LED용 실리콘렌즈/LED조명제품/IoT 기반의 스마트 조명 시스템을 생산 및 판매하는 조명 솔루션 전문업체다. 2015년 세계 최초로 LED용 실리콘 렌즈를 개발했다.
박재일 연구원은 “LED 실리콘렌즈는 PC, PMMA, Glass 소재를 사용한 기존 LED렌즈의 단점이 보완된 제품이며, 높은 빛 투과율/높은 내열성/고효율에 따른 전력 절감 효과 등의 장점을 가지고 있다”면서 “현재 기존의 플라스틱 렌즈를 사용하던 LED조명을 대체해 나가고 있으며, 렌즈 없이 사용되던 LED 조명에도 실리콘 렌즈를 적용하는 추세”라고 분석했다.
아이엘사이언스는 기존 주력 시장인 건설, 조명뿐만 아니라 차랑용 LED 라이트부품/스마트팜 등으로 적용 분야를 확대 중이다. 박 연구원은 “지난 2018년 아이엘바이오(구 미네랄과학연구소)를 인수해 실리콘렌즈를 활용한 탈모방지용 LED 두피마스크 개발을 시작했으며 올해 상반기 내 출시할 예정”이라며 “이외에도 국내 Tier1업체와 MOU를 맺고 실리콘렌즈가 적용된 LED 헤드램프를 개발 중이며 시제품 완성 단계에 있다”고 설명했다.
아이엘사이언스는 IoT기반 기술 스마트조명 시스템을 개발했다. 2019년 한국도로공사 스마트 터널을 수주하며, 본격적인 B2G향 매출이 발생했다. 스마트 터널 외에도 전국 40여개 고속도로 휴게소 및 SRT/KTX역사 내 스마트 화장실 시스템을 구축하며 레퍼런스를 확보했다.
스마트조명 시스템 시장은 이제 성장 초기 단계이며, 도입 업체 수 증가 추이를 고려 시 향후 성장 속도는 가파를 것이라는 게 그의 판단이다.
박 연구원은 “올해 아이엘사이언스의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300억원과 23억원으로 전년 대비 47.8%, 91.7% 증가할 것”이라며 “적용 분야 확대에 따른 실리콘 렌즈 매출 증가와 건설사향 기수주분 매출 온기 반영(2019년말 수주잔고 186억원) 등에 기인한다”고 분석했다.
/byh@sedaily.com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