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종목 시세보기

서울경제

이메일 보내기

보내는 사람

수신 메일 주소

※ 여러명에게 보낼 경우 ‘,’로 구분하세요

메일 제목

전송 취소

메일이 정상적으로 발송되었습니다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닫기

경제 · 금융공기업
소비자원, 새싹보리 분말식품서 금속성 이물 및 대장균 검출

20개 제품 중 4개 제품 금속·대장균 모두 초과

부적합 판정 업체 자발적 회수, 판매중지 완료

/이미지투데이




새싹보리 분말 식품 중 위생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은 제품이 시중에 유통된 것으로 확인됐다. 건강식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는 가운데 소비자들의 주의가 요구된다.

26일 한국소비자원은 온라인에서 판매되고 있는 새싹보리 분말제품 20개를 조사한 결과 11개 제품에서 기준을 초과한 금속성 이물(쇳가루)이나 대장균이 검출됐다고 밝혔다.

새싹보리 분말 중 금속성 이물 기준 초과 제품./자료=한국소비자원


조사대상 중에는 금속성 이물 허용기준인 10㎎/㎏을 최대 5배 이상 초과한 제품도 발견됐다. 20개 제품 중 7개 제품에서 금속성 이물이 최소 13.7㎎/㎏에서 최대 53.5㎎/㎏ 검출됐다. 8개 제품에서 기준을 초과한 대장균이 검출됐다. 특히 4개 제품은 금속성 이물과 대장균이 모두 기준에 부적합했다.

새싹보리 분말 중 대장균 기준 초과 제품./자료=한국소비자원




11개 제품은 표시가 기준에 미흡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들 제품은 식품유형을 잘못 기재하거나 용량, 유통기한, 품목보고번호, 주의사항(부정·불량식품 신고표시) 등을 기재하지 않았다. 이중 7개 제품은 금속성 이물이나 대장균 기준에도 부적합 판정을 받았다.

소비자원은 관련 업체에 부적합 제품의 자발적 회수·폐기 및 판매중지와 표시사항 개선을 권고했고, 해당 업체들은 이를 수용해 조치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소비자원은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새싹보리 분말식품에 대한 위생 관리·감독 강화를 요청할 예정이다.
/한민구기자 1min9@sedaily.com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사회부 한민구 기자 1min9@sedaily.com
칼 세이건이 책 ‘코스모스’를 쓰고 아내에게 남긴 헌사입니다. 당신과 함께하는 시간을 소중히 여기겠습니다."
기자채널로 이동
주요 뉴스
2020.07.07 14:02:54시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