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검색
팝업창 닫기
이메일보내기

ETP 대책 초읽기…'불개미' 극성 막을까

레버리지 상품 비중 높은 상황서

내달부터 투자자예탁금 등 의무화

개인거래가 75% 차지 ETN시장

강력대책에 위축 ELW 전철 우려





상반기 증시를 뜨겁게 달궜던 레버리지 상장지수상품(ETP)을 겨냥한 금융당국의 시장 건전화 방안이 다음달 초 시행된다. 금융투자업계에서는 관련 시장 위축 우려와 함께 상품 다양화에 기여할 것이라는 기대가 엇갈리고 있다.

26일 금융투자협회와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정부가 지난 5월 발표한 ETP(ETF·ETN) 건전화 방안의 주요 내용이 다음달 7일 본격 시행된다.

이번에 시행되는 대책의 주요 내용은 레버리지 ETP에 매수주문을 건 투자자에 대해 기본예탁금 1,000만원을 두고 1시간의 투자자 교육을 시행하는 것이다. 아울러 투자유의종목 지정 요건을 괴리율 30%에서 국내기초자산인 경우 6%(해외기초자산 12%)로 대폭 강화하고, 투자유의종목으로 지정될 경우 단일가매매로 변경하고 단일가매매에도 괴리율 축소되지 않을 경우 매매거래를 정지하는 내용도 담겼다.

대책 발표 때만 해도 원유와 증시지수에 대한 레버리지 ETP에 투자자들의 극심한 쏠림 현상이 나타나며 투자자 손실이 크게 우려되는 상황이었다. 특히 시장 규모가 크지 않았던 상장지수증권(ETN)의 경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원유가격 하락으로 레버리지 상품 투자 열기가 과열되며 괴리율이 1,000%를 넘기는 이상 현상을 보이다 이후 WTI의 가격이 사상 최초로 마이너스(-)를 기록하며 투자자가 큰 손실을 본 직후이기도 했다.



하지만 열풍이 잦아들고 정책시행이 다가오며 증권가에서는 시장 위축 우려가 앞서고 있다. 이달 상장지수펀드(ETF) 거래대금에서 레버리지 상품이 차지하는 비중은 60%, ETN 거래대금에서 레버리지 상품이 차지하는 비중은 90% 수준이다. 특히 개인투자자의 비중이 75%로 매우 높은 ETN의 경우 기본예탁금 등을 내용으로 하는 대책이 시행될 경우 시장에 적잖은 타격이 예상된다. ETN 시장은 원유 ETN 투자 열풍으로 투자자들이 손실을 보며 4월 치솟았던 일평균 거래대금이 다시 크게 줄어든 상태여서 자칫 예정된 대책 시행이 규제로 시장이 급격히 위축된 주식워런트증권(ELW)의 전철을 밟는 것 아니냐는 전망도 나온다.

한지영 케이프투자증권 연구원은 “예탁금 도입, 사전교육 의무화 방안은 개인투자자들의 진입 장벽을 과도하게 높임으로써 시장을 위축시키고 개인투자자들의 해외 ETF 시장으로의 이탈을 초래할 가능성도 있다”고 진단했다.

반면 일각에서는 이번 대책 시행이 건전한 투자 문화 조성에 기여할 것이라는 기대도 나온다. 전균 삼성증권 연구원은 “ETF는 개인투자자가 축소되고 전문투자자 중심의 시장이 형성되며 가격 효율성이 높아지고 규제대상에서 배제된 일반 인버스 ETF의 활용도와 자산규모가 상대적으로 늘어날 수 있다”고 평가했다. 정부가 규제와 함께 당근으로 활성화 방안을 제시한 ETN 시장에서도 상품 다양화 효과가 나타날 것이라는 전망이다. 정부는 대책 발표 당시 코스닥 150, KRX300과 같은 시장 대표지수 ETN 출시를 허용하고, 자체 지수 등 기초지수 구성 요건도 완화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금융당국에 따르면 KRX300 등 대표지수 관련 ETN 도입 작업이 속도를 내고 있다. /양사록기자 sarok@sedaily.com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6 트윈트리타워 B동 14~16층 대표전화 : 02) 724-8600
상호 : 서울경제신문사업자번호 : 208-81-10310대표자 : 손동영등록번호 : 서울 가 00224등록일자 : 1988.05.13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4065 등록일자 : 2016.04.26발행일자 : 2016.04.01발행 ·편집인 : 손동영청소년보호책임자 : 신한수
서울경제의 모든 콘텐트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은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Sedaily, All right reserved

서울경제를 팔로우하세요!

서울경제신문

텔레그램 뉴스채널

서경 마켓시그널

헬로홈즈

미미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