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경제TV=배요한기자] 젬백스(082270)앤카엘(이하 젬백스)가 9일 세계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최대 업체 TSMC에 시제품 평가 진행을 위한 케미컬 에어 필터(CA Filter)를 공급했다고 밝혔다.
젬백스의 해당 제품은 TSMC가 신규로 설치할 일본 TEL(Tokyo Electronic Ltd.) 사의 EUV(Extreme Ultra Violet) spinner 용 최신 장비에 적용되어 테스트를 진행할 예정이며, 해당 테스트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된다면 TSMC의 최신 3나노 Fab 공정에 새롭게 투입되게 된다. EUV(Extreme Ultra Violet)는 반도체를 만드는 데 있어 중요한 과정인 포토공정에서 극자외선 파장의 광원을 사용하는 리소그래피(lithography) 기술 또는 이를 활용한 제조공정으로 차세대 반도체 칩 제조 공정의 핵심기술을 말한다.
젬백스 관계자는 "대만 산업 기술 연구기관과 같은 공신력 있는 평가 기관의 검증 결과를 바탕으로 금번 테스트의 단독 평가 대상으로 선정되어 진행하는 만큼, 당사 필터의 기술력은 이미 인정받았다고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젬백스는 삼성전자, SK하이닉스는 물론 중국 최대의 디스플레이 회사인 BOE에도 이미 납품을 하고 있다”며 “이번 거래가 성사될 경우, 또 다른 세계적인 반도체 기업인 TSMC와의 새로운 판로 개척으로 전년 최대 매출 달성에 이어 올해에도 실적 호조는 계속 이어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byh@sedaily.com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