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검색
팝업창 닫기
이메일보내기

요양병원 계신 부모님, 부스터샷 언제 맞나요?[코로나TMI]

사전예약 22일부터 시작…12월 6일 이후 접종

30세 미만 기본접종 모더나 대신 화이자 접종 권고


고령층과 요양병원 입원환자 등의 코로나19 백신 추가 접종(부스터샷) 시기가 기본 접종 완료 후 6개월에서 4개월로, 50대 연령층 등을 대상으로 한 부스터샷 간격은 5개월로 단축된다.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은 17일 정례 브리핑에서 이 같은 내용의 ‘코로나19 예방접종 부스터샷 보완 계획’을 발표했다. 부스터샷 접종간격 단축에 대해 추진단의 답변을 기반으로 Q&A로 풀어봤다.

75세 이상 고령층·노인시설 이용자를 대상으로 한 코로나19 백신 추가접종(부스터샷)이 시작된 25일 서울 동작구의 한 의원에서 시민이 백신 추가접종을 받고 있다./연합뉴스




Q. 고령층 부스터샷 단축을 결정한 이유는.

A. 최근 델타 변이 바이러스가 확산돼 요양병원, 요양시설 등 감염 취약시설에서 돌파감염이 늘어나고 있으며, 특히 고령층에서 중증 환자와 사망자의 발생이 증가하고 있다. 단계적 일상회복에 따른 방역수칙 완화와 국민들의 이동량 증가로 코로나19 확진자 수 증가와 전파 위험이 늘어나고 있는 상황에서 고령층 등 고위험군을 중증 감염과 사망으로부터 최대한 보호하기 위해서는 부스터샷을 보다 일찍 시행해야 할 상황으로 평가했다.

Q. 부스터샷 접종간격이 4, 5개월 정도로 짧아도 이상반응 등 우려는 없나.

A. 부스터샷을 하였을 때는 두 번째 접종했을 때에 비해서 이상반응 발생률이 비슷한 정도로 보고됐다. 미국 국립보건원에서는 2차 접종 후 3차 접종의 간격을 12주로 했을 때 백신의 안전성과 유효성에 차이가 없다는 것을 근거로 기본접종 후 부스터샷 간의 최소 접종간격은 12주로 결정했다. 헝가리와 벨기에서는 기본 접종 완료 4개월 이후, 이스라엘에서는 5개월 이후 부스터샷을 하고 있다.

Q. 일반 40대 이하 연령층으로 부스터샷을 확대할 가능성은.

A. 현재 18세 미만 소아·청소년과 18∼49세 건강한 성인에 대해서는 아직 부스터샷 여부를 결정하지 않았다. 전문가들은 결국에는 전체적으로 부스터샷을 해야 할 것으로 보고 있지만, 아직 이 연령층은 기본접종 후 6개월이나 5개월이 도래하기까지 시간이 남아 있다. 세계적으로도 이 연령층을 대상으로 부스터샷 하는 나라는 많지 않다. 부스터샷 대상자 확대 방안은 신속하게 검토해서 안내하겠다.

Q. 돌파감염자도 부스터샷을 받아야 하는가.

A. 고령층 돌파감염자의 부스터샷 여부는 예방접종전문위원회에서 논의하지는 않았다. 다만 돌파감염자는 자연적으로 항체가 만들어지기 때문에 부스터샷이 필요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한다.



Q. 부스터샷은 언제 어떻게 받을 수 있나.

A. 우선 요양병원 입원·종사자와 의료기관 내 보건의료인력 등 기관 자체접종 대상자는 17일부터 접종이 가능하다. 방역당국은 요양시설 및 각종 사회복지시설 등 보건소 방문접종팀 등의 방문접종이 필요한 감염취약시설은 보건소와 일정 협의를 통해 최대한 신속하게 접종을 진행할 예정이다. 신속하게 접종을 받고 싶을 경우 오는 22일부터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의료기관 예비명단을 통해 잔여백신 여부를 확인하면 당일 접종이 가능하다.

개별적으로 사전예약을 통해 접종할 경우 본인의 접종가능 시기 2주 전부터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 누리집을 통해 사전예약을 할 수 있다. 사전예약은 22일부터 순차적으로 실시하며 개별적으로 문자를 통해 대상 여부 및 사전예약 방법이 안내된다. 사전예약 대상자는 12월 6일 이후의 접종일자를 선택해 접종할 수 있다.

Q. 국내에서 코로나19 기본접종의 효능 평가 결과는 어느 정도 수준인가.

A. 국내 보건당국에서 개별 백신 및 교차접종자들을 대상으로 항체 형성 및 지속 효능을 분석한 결과 화이자 접종군은 2차 접종 후 5개월까지, 아스트라제네카 접종군은 2차 접종 후 3개월 시점에 항체가가 일정수준 유지됨을 확인했다. 델타 변이에 대한 중화능을 분석한 결과, 아스트라제네카 접종군, 화이자 접종군, 교차접종군에서 표준주 대비 델타 변이주에서의 중화능은 2~4배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Q. 20대가 모더나로 1차 접종을 한 경우, 2차 접종은 어떻게 받나.

A. 모더나 백신으로 1차 접종을 받은 후, 2차 접종을 미접종한 30세 미만의 경우 2차 접종은 화이자 백신으로 교차접종을 시행한다. 30세 미만 중 모더나 백신으로 1차 접종 받은 대상자는 2차 접종 백신에 대해 사전예약 변경이 이뤄지며, 개별적으로 문자 안내될 예정이다.

Q. 부스터샷은 왜 30세 미만도 모더나로 접종하나.

A. 모더나 백신의 부스터샷 용량은 기본접종의 절반용량(항원량 100mcg→50mcg)으로 화이자 백신(30mcg)과 비슷하고, 부스터샷으로 심근염?심낭염 위험이 증가한다는 근거가 없음을 고려했다. 우선접종 직업군 등 18세 이상 성인의 부스터샷은 모더나 백신으로 접종 가능합니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6 트윈트리타워 B동 14~16층 대표전화 : 02) 724-8600
상호 : 서울경제신문사업자번호 : 208-81-10310대표자 : 손동영등록번호 : 서울 가 00224등록일자 : 1988.05.13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4065 등록일자 : 2016.04.26발행일자 : 2016.04.01발행 ·편집인 : 손동영청소년보호책임자 : 신한수
서울경제의 모든 콘텐트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은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Sedaily, All right reserved

서울경제를 팔로우하세요!

서울경제신문

텔레그램 뉴스채널

서울경제 1q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