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생에 치여, 막연한 두려움 때문에 n년째 ‘투알못’에 머물러있는 독자님을 위한 코너 '코주부 베이직'두 번째 시간입니다. 지난 번 대망의 첫 번째 시리즈로 주식 계좌 개설하는 방법을 소개해드렸는데요. 이번에는 주식을 구매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려고요. 주식 계좌는 있는데 주식은 한 번도 사본 적 없는 사람들 어서 모이세요! 이제 우리도 삼성전자, 테슬라의 주주가 돼 보자구요.
퇴근 후엔 주식 못사요. 거래시간 절대 지켜!
기본 중의 기본! 바로 거래 시간입니다. 인터넷으로 어디서든 거래가 가능하다 보니 365일 24시간 주식을 살 수 있는 걸로 오해하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주식 거래는 거래 시간이 엄격하게 정해져 있습니다. 주식 정규 거래 시간은 토요일과 일요일, 공휴일을 제외한 평일 9:00 ~ 15:30입니다.
사실 정규 거래 시간 이외를 뜻하는 '시간 외 거래'도 가능하지만, 가격 기준이 정규 거래 시간과 다르고 매수, 매도시 고려해야 할 사항도 많아 초보자들에겐 어려워요. 일단은 정규 거래 시간에 거래하면서 감을 익히기를 추천합니다. 다양한 시간 외 거래에 대해서는 다음에 자세히 설명드릴게요.
삼성전자 주식 사봅시다
1. 내 주식 거래 계좌에 돈이 있는지 확인하세요.
2. '주식 주문’ 메뉴에서 ‘삼성전자’를 검색하세요.
삼성전자 종목 검색에서 바로 매수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아무튼 주식을 찾은 후 주식 주문, 사기, 매수 등의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3. 구매 가격과 수량을 적은 후 ‘매수’ 버튼을 누르세요.
에디터가 거래한 시점 기준 가격은 7만100원입니다. 구매 수량 1주를 선택하고 현금매수 버튼을 누릅니다. 가격은 기본 설정된 '보통'을 그대로 선택합니다. 매매금액 옆 작게 보이는 '미리 계산' 버튼을 누르면 수수료, 세금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잠시 후 거래가 체결되면 완료!
주문을 넣었다고 바로 주주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누군가가 여러분이 제시한 가격에 주식을 팔아야 최종 거래가 성사되는데요. 이를 '체결'이라고 합니다.
원하는 대로 가격을 쓸 수 있다고? 그럼 더 싼 가격을 적으면 안되나?
주문 가격은 적는 사람 마음입니다. 그럼 보통 가격인 7만100원보다 100원 저렴한 7만원에 삼성전자 주식을 주문하면 어떻게 될까요? 위의 이미지를 보시면 7만원에 주문한 주식은 체결이 되지 않았습니다. 아무도 그 가격에는 주식을 팔지 않은 거죠. 이렇게 체결되지 않은 거래는 직접 취소할 수 있고, 취소를 하지 않더라도 당일 장이 마감되면 자동으로 취소됩니다.
반면 100원 비싼 7만200원에 주문을 낸다면 아마 빠르게 체결이 됐을 겁니다. 주식 거래는 가격이 높은 순, 같은 가격이라면 더 빨리 주문한 순, 같은 가격과 같은 시간이라면 더 많은 양을 주문한 순으로 먼저 이뤄지거든요.
자, 이제 여러분도 당당한 동학개미의 일원이 되셨습니다. 다음 코주부 베이직에서는 주식으로 돈 버는 진짜 방법을 알려드리려 합니다. 내가 갖고 있는 주식이 아무리 올라도 팔기 전에는 돈을 번 게 아니죠. 주식 파는 방법 오늘처럼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그럼 다음 시간에 만나요 안녕!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