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고용서비스전문기업인 케이잡스가 지난해 5월부터 운영해온 생물다양성협약 대응 전문인력 양성 콘텐츠 개발 및 운영사업이 올해 3월 마무리된다.
이 사업은 급변하는 생물다양성 교차이슈에 대응하고 생물다양성 관련 다자간 국제협약과 융복합 교차이슈 콘텐츠 개발에 대한 필요를 느껴 국립생물자원관의 주최로 진행된 사업이다.
사업운영 기간 동안 법학, 생물학, 경제학 등 다양한 전공으로 구성된 학문 후속세대가 생물다양성 교차이슈 콘텐츠를 연구 및 개발함으로써 국가 생물다양성 정책 수립과 이행 과정의 직간접 일자리 기회를 제공했다. 또한, 다학제적 생물다양성 콘텐츠 개발 및 환류를 통한 생물다양성 이해관계자의 전문성 강화와 생물다양성 주류화를 목표로 운영됐다.
국립생물자원관 유튜브 채널을 통해 CITES, RAMSAR, UPOV, UNCLOS 등 생물다양성협약 관련 국제협약의 조문해설, 국제회의 구성 및 최근 동향을 애니메이션으로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생물다양성 관련 국제협약의 최신 동향과 현안, 국제기구 간행물, 해외자료를 쉽게 번역한 정보들도 무료로 뉴스레터형식으로 발송해왔다.
이 밖에도 생물다양성 콘텐츠를 홍보하기 위한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이벤트를 진행하고, 글로벌 공유플랫폼 운영을 해 국내외 공유 인프라를 구축하는 등 콘텐츠 확산을 도모했다. 향후 생물다양성협약 길라잡이를 제작해 배급할 예정이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