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자동차 매체 BBC 톱기어 매거진이 주관하는 2022 톱기어 어워즈에서 현대자동차의 N 비전 74가 올해의 인기 차량으로, 기아(000270)는 올해의 자동차 회사로 선정됐다.
1일 현대차(005380)그룹에 따르면 올해의 인기 차량은 기술 혁신으로 관심받은 제품에 주어지는 상이다. N 비전 74는 수소 하이브리드 롤링랩(움직이는 연구소) 차량으로 현대차의 미래 비전을 보여준다. 현대차는 모터스포츠의 고성능 기술을 양산 모델에 반영하기 전에 롤링랩 차량을 이용해 검증한다.
포니 쿠페 콘셉트에서 영감을 받은 N 비전 74는 배터리 모터와 수소연료전지를 결합한 하이브리드 시스템으로 최고 출력 500㎾, 최고 속도 250㎞/h의 성능을 발휘하며 1회 충전 시 최대 600㎞를 주행할 수 있다. 톱기어는 “현대차가 N 비전 74를 통해 한국 자동차 브랜드의 자신감을 보여줬다”고 밝혔다.
올해의 자동차 회사로 선정된 기아는 유럽에서 EV6 GT 등 친환경 모델을 출시하며 성공적인 시장 반응을 이끌어냈다는 평가를 받았다. 잭 릭스 톱기어 편집장은 “유럽 시장의 경기 침체에도 최근 기아가 보여주고 있는 상승세가 놀라울 정도”라며 “기아는 전동화 시대에도 자동차 시장을 이끄는 브랜드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