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보 XC40 리차지는 군더더기 없는 직각형 디자인으로 눈길을 사로잡았다. 브랜드 최초의 양산형 순수 전기차라는 이름에 걸맞게 미래 기술이 집약된 실내 기능도 다채로웠다. 아직 고가의 전기차가 부담스러운 운전자에게 실용적인 대안이 될 수 있는 스포츠유틸리티차(SUV)라는 평가다.
XC40 리차지는 수 차례 수상을 통해 세계적으로 우수성을 입증 받은 글로벌 베스트셀러 XC40를 기반으로 제작된 볼보 브랜드 최초의 순수 전기차다. 순수 전기차 개발을 염두하고 제작한 전기차 공용 플랫폼인 CMA 플랫폼이 탑재됐다.
이 차량의 주행감은 역동적이었다. 이 차량은 두 개의 전기 모터와 사륜구동 시스템이 조합된 모델로 최고 출력 408마력, 최대 토크 67.3kg·m를 기록했다.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걸리는 시간(제로백)은 4.9초다. XC40 리차지는 도로 상황에도 민첩하게 반응했다. 하나의 페달로 가속과 감속을 제어할 수 있는 ‘원 페달 드라이브’ 기능으로 보다 수월한 주행이 가능했다. 또한 기어 시프터는 별도의 변속이 필요 없었다.
이 차량은 실용적인 공간 활용도 큰 장점 중 하나다. 스피커 위치를 문이 아닌 엔진룸과 실내 공간 사이로 옮겨 가운데 쪽에 풍부한 수납 공간을 확보했다. 또한 센터 콘솔에는 무선 충전이 가능한 휴대전화 전용 공간을 마련했다. 아울러 1열 도어, 트렁크 등에 접이식 고리를 설치하고 트렁크 바닥 면 아래에 별도의 수납공간과 접이식 바닥을 적용해 컴팩트 SUV의 단점을 극복하고 실용성을 극대화했다. 실제로 스마트폰을 비롯해 다양한 필수품을 넣고도 수납 공간이 충분히 남았다.
디자인은 미래 지향적인 전기차에 모던한 감성을 더했다. 외관 디자인은 프레임리스 전면부 그릴 디자인과 84개 픽셀 LED가 적용된 헤드램프로 돋보였다. 전·후면 범퍼 디자인과 20인치 전용 휠 디자인도 이 모델만의 새로운 시도다. 실내는 스웨덴 서부 해안을 연상케 하는 ‘피요르드 블루’로 꾸며졌다. 스웨덴식 감성은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스웨덴의 빛과 자연 환경을 반영한 전동식 파로나믹 선루프는 물론 하만카돈 사운드 시스템을 탑재했다. 아울러 실내 공기 청점 시스템으로 초미세먼지를 최대 80%까지 제거해준다.
XC40 리차지는 다양한 편의 기능도 탑재했다. △전기차 전용 티맵(TMAP) 인포테인먼트 등 디지털 커넥티비티 패키지 △파일럿 어시스트·충돌 회피 지원 등 최첨단 안전 시스템 △360도 카메라, 하만카돈 사운드 시스템 등 프리미엄 사양을 기본 제공한다. 이에 따라 음성 인식만으로 △실내 온도, 열선·통풍 시트 등 제어 △생활 정보 탐색 △전화 및 메시지 전송 등을 이용할 수 있다.
음성은 물론 시각적 기능도 눈에 띈다. 고해상도 그래픽이 적용된 12.3인치 디스플레이는 운전자에게 필요한 크루즈 컨트롤, 배터리 잔량 등 주요 정보를 직관적으로 보여준다. 또한 주행거리가 50km 남았을 경우 디지털 디스플레이는 충전소를 자동으로 검색하는 모드를 지원한다.
특히 주차에 아직 자신 없는 운전자라면 이 차량에 적용된 기능이 크게 유용할 것으로 보인다. 후면주차를 할 때 주변 사물과 접촉할 우려가 있을 경우 차량이 자동으로 멈춘다. 사각지대에 있는 작은 물체도 감지해 차량이 주차 사고를 낼 가능성을 크게 낮춘다.
볼보가 자랑하는 안전성은 이 차량의 배터리에도 반영됐다. 약 500kg에 달하는 배터리 패키지는 낮은 무게 중심과 균일한 중량 분포를 위해 프론트 및 리어 액슬 사이에 내장됐다. 차체 구조는 배터리가 외부 충격 에너지를 잘 흡수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LG에너지솔루션에서 제공하는 78kWh(킬로와트시) 고전압 배터리는 급속 충전을 통해 10%에서 80%까지 40분 만에 충전이 가능하다.
XC40 리차지는 최신 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ADAS) 기반 최고급 안전 패키지, 드라이버 어시스턴스도 기본 제공한다. 이 밖에 차량 간 안전거리와 차선을 유지해주는 파일럿 어시스트도 기본 적용했다. △차량 충돌 시 외부 충격에서 운전자와 탑승객을 보호하는 경추 보호 시스템 △측면 충돌 방지 시스템(SIPS) △긴급 출동 및 구급차 호출 등이 지원되는 볼보 어시스턴스 등도 기본 탑재됐다.
볼보자동차는 차량과 운전자를 연결해주는 애플리케이션에도 공 들이고 있다. ‘볼보 카스 앱(Volvo Cars app)’은 차량 배터리 및 충전 상태 확인, 출발 전 실내 공조기 작동, 충전 일정 예약 등 전기차 특화 기능이 추가됐다. 볼보는 이와 함께 LTE 5년 무상 제공, 차량 소유 과정에서 최신의 스마트카를 경험할 수 있는 무선 업데이트 서비스(OTA) 15년간 무상 제공 등 차별화된 모빌리티 서비스를 지원한다. XC40 리차지의 출시가는 6388만원이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