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먹거리로 부상하고 있는 국내 확장현실(XR)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래 시장 선점을 위한 전방위 협력체계가 구축된다. XR은 VR(가상현실), AR(증강현실), MR(혼합현실) 등 현실과 디지털 가상 세계를 연결하는 몰입형 기술을 총칭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6일 서울 마포구 XR 실증센터에서 이 같은 내용의 ‘XR 융합산업 동맹’을 출범시켰다.
출범식에는 삼성전자, LG전자, 피앤씨솔루션, 삼성디스플레이, LG디스플레이, LG이노텍, 레티널, 버넥트,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한국전자기술연구원, 한국전자정보통신산업진흥회, 한국디스플레이산업협회 등 XR 부품·세트·서비스 기업과 유관 기관이 참여했다. 국내 공급망 구축과 협업 생태계 조성 등을 목표로 결정됐다. 참여 기업들은 향후 XR 기술로드맵을 만들고 협업 모델을 개발하는 데 긴밀히 협력할 예정이다.
산업부는 XR 산업의 연평균 성장률을 39.7%(2021년 189억 달러 → 2026년 1007억 달러)로 전망한다. 스마트폰 시장의 포화와 TV 시장의 정체를 극복할 신수종이라는 판단에서다. 특히 애플, 메타 등 글로벌 선도기업이 XR 시장에 뛰어들면서 경쟁이 본격화하고 있다.
주영준 산업부 산업정책실장은 “오늘 출범한 XR 융합산업 동맹을 통해 패널, 센서, 광학 소프트웨어 등 국내 기업들이 보유한 기술력을 하나로 결집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세계 XR 시장을 빠르게 선점하고, XR 기기와 관련 핵심 부품이 수출 주력 품목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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