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메이드가 위믹스3.0 메인넷 기반 투명사회 플랫폼 ‘위퍼블릭(Wepublic)’ 2.0 업데이트를 18일 예고했다.
위퍼블릭은 탈중앙화자율조직(DAO)을 구성하고 투명하게 운영할 수 있는 블록체인 플랫폼이다. 지난 7월 서비스를 시작한 1.0 버전은 △탈중앙화신원증명(DID) △소울바운드토큰(Soul Bound Token·SBT)를 활용한 자격증명 △거버넌스 프로그램으로 투명한 의사결정을 가능하게 하는 결과증명 △미러 토큰을 통한 잔고증명 등 프로토콜을 구현해 공식 단체에 DAO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내년 2월 공개 예정인 2.0 버전에서는 공식 단체뿐만 아니라 개인이나 모임도 DAO를 개설해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는 기능을 선보인다. 후원 기능인 위퍼블릭 포인트도 추가해 투명한 자금 운영을 돕는 미러 토큰 프로토콜 기능을 강화하고 소셜 기능도 업데이트할 계획이다.
위퍼블릭 서포터즈 1기도 모집한다. 서포터즈는 위퍼블릭 플랫폼에서 다양한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운영하는 활동을 한다. 1기 활동 기간은 내년 1월 25일부터 약 12주간이다. 모집 대상은 국내에 거주하는 대학교, 대학원 재학생 및 졸업생으로, 개인 또는 팀 단위 지원이 가능하다. 위메이드는 서포터즈에게 소정의 활동비와 프로젝트 지원금을지원한다. 우수 활동자에게는 위메이드 인턴십 기회도 주어진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