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거래위원회가 온라인 게임 라그나로크의 아이템 확률 조작 의혹에 대한 조사에 착수했다.
1일 서울경제신문 취재를 종합하면 공정위는 서울지방공정거래사무소가 최근 신청받은 민원을 넘겨받아 라그나로크의 아이템 확률 허위 표시 등에 대한 조사에 들어갔다. 공정위는 현장 조사를 통해 추가 자료를 확보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통상 지방사무소가 처리하는 민원 사건을 본부로 이관한 것은 이번 사안이 중대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앞서 게임 업체 그라비티는 지난달 자사 홈페이지에 라그나로크의 확률형 아이템 정보를 변경·고시했다. 자사 확인 결과 일부 아이템의 확률이 게임 내에서 공지된 정보와 일치하지 않는다는 이유에서다. 그라비티가 공개한 정보에 따르면 기존 공시와 확률이 다른 아이템은 100개가 넘었다. 일부 아이템은 등장 확률이 기존 0.8%에서 0.1%로 수정되기도 했다. 소비자가 구매한 게임 아이템의 뽑기 확률이 최대 8배 부풀려져 있었던 셈이다.
이번 사건은 확률형 아이템의 정보공개 의무화 이후 공정위가 조사에 나선 첫 사례로 주목된다. 정부는 지난달 게임산업법 개정안을 시행하며 확률형 아이템의 확률 공개를 의무화했다. 제도 시행 초기인 만큼 공정위 조사가 게임 업계 전반으로 확대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공정위 관계자는 “다른 게임에서도 유사 사례가 있는지 주시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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