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는 파리 블록체인 위크, 플레이댑 메인넷 출시, 앱토스(APT) 락업 해제가 예정돼 있다.
오는 9일(이하 현지시간) 프랑스 파리에서 나흘 동안 ‘파리 블록체인 위크’가 진행된다. 다섯 번째를 맞이한 이번 행사는 리차드 텅 바이낸스 최고경영자(CEO), 제레미 알레어 서클 공동창업자, 브래드 갈링하우스 리플 창업자 등 웹3 업계 리더와 금융 전문가들이 모여 협력 방안을 모색한다. 비트코인(BTC)과 이더리움(ETH) 등 가상자산 시장에 대한 전망이 나올 수 있어 눈여겨봐야 한다.
관련기사
블록체인 게임 플랫폼 플레이댑은 11일 아발란체(AVAX) 기반 메인넷을 출시한다. 플레이댑은 자체 토큰 플레이댑(PDA)의 발행사다. 플레이댑은 이번 메인넷 출시를 통해 PDA 보유자(홀더)가 메인넷 운영에 참여하도록 하고 탈중앙화 조직(DAO) 투표 시스템을 통합한다. 지난달 가상자산 발행 권한을 해킹당한 플레이댑은 국내 원화 가상자산 거래소가 모인 디지털자산 거래소 협의체(DAXA·닥사)에서 상장 폐지된 바 있다.
레이어1 블록체인 앱토스는 12일 자체 토큰 APT의 락업(토큰 거래가 불가능한 기간)을 해제한다. 레이어1 블록체인은 BTC, ETH처럼 자체 네트워크를 갖는 블록체인이다. 빠른 거래(트랜잭션) 속도가 장점인 앱토스는 메타 출신 개발자들이 참여해 업계의 주목을 받았다. 이날 총 2484만 APT가 락업 해제되며 이는 APT 전체 유통량의 6.23%다. 시장에 풀린 APT 물량이 매도로 이어지면 APT 가격이 하락할 수 있다. 8일 코인마켓캡에 따르면 APT 가격은 락업 해제에 대한 우려로 지난 일주일 동안 24% 가까이 떨어졌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