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는 미나프로토콜(MINA) 버클리 업그레이드와 토큰 락업 해제가 예정돼 있다.
미나프로토콜은 4일(현지시간) 영지식(ZK)증명 프로그래밍 성능을 개선하는 ‘버클리 업그레이드’를 진행한다. 미나프로토콜은 비트코인(BTC), 이더리움(ETH)과 같이 자체 메인넷을 보유한 레이어1 블록체인으로 작고 효율적인 블록체인을 목표로 한다. 버클리 업그레이드의 성공 여부에 따라 자체 토큰 MINA의 가격이 변동할 수 있다. ETH 네트워크의 작업 수수료를 낮추는 ‘덴쿤 업그레이드’ 전날인 지난 3월 12일 ETH 가격은 4066달러로 올해 최고점을 찍은 뒤 급락했다. 덴쿤 업그레이드 성공에 대한 기대가 ETH 가격에 미리 반영 된 탓으로 풀이된다.
관련기사
갤럭시(GAL)는 5일 GAL 토큰 203만 개를 락업 해제한다. 이는 전체 GAL 유통량의 1.76%에 해당한다. 토큰 락업이 해제되면 시장에 공급이 늘어 가격이 하락할 수 있다. 갤럭시는 사용자의 신원을 탈중앙화 방식으로 기록하는 웹3 분산 ID(DID) 플랫폼이다. 이용자는 웹3 프로젝트에서 활동하며 각종 온·오프체인 활동 이력을 인증할 수 있다.
7일에는 탈중앙화 거래소(DEX) 해시플로우(HFT)가 전체 유통량의 3.36%에 달하는 1362만 개의 HFT 토큰을 락업 해제한다. 해시플로우는 탈중앙화 자율조직(DAO·다오) ‘해시버스’를 운영 중이다. HFT는 해시버스의 거버넌스와 보상에 활용된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