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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안84 건물주라더니'…'억'소리 나게 버는 웹툰작가들

웹툰엔터 SEC 제출 자료 분석

상위 100위 작가 평균 수익 14억 안팎

500여 명 연간 1억4000만 원 수익

미국 뉴욕 타임스스퀘어 광고판에 등장한 웹툰엔터 일본 대표작 '선배는 남자아이'. 사진제공=네이버웹툰




최근 인기 웹툰 작가 기안84와 침착맨 등이 건물을 매수 했다는 소식이 연이어 전해지며 화제가 된 가운데, 많은 작가들이 연간 1억 원 이상의 수익을 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7일 웹툰엔터테인먼트의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 제출 자료 등에 따르면 웹툰엔터 창작자 가운데 수익 상위 1∼100위 작가의 지난해 연평균 수익은 100만 달러(한화 13억8000만원) 수준이다. 웹툰엔터는 네이버웹툰의 본사로, 세계에서 가장 큰 웹툰 플랫폼 업체다. 집계에 따르면 웹툰엔터에서 연간 10만 달러(약 1억4000만 원) 이상의 수익을 내는 작가는 지난해 기준 483명이었다. 특히 이 규모는 2021년 372명, 2022년 429명으로 해마다 10% 이상 늘어나고 있다. 또한 웹툰엔터와 계약을 맺고 정기 연재를 하는 프로 작가의 연평균 수익 역시 4만8000달러(약6600만 원) 정도로 나타났다.



한때 ‘인터넷에서 무료로 보는 만화’로 여겨지던 웹툰이 이처럼 창작자들에게 큰 수익을 안겨주는 산업이 된 데는 네이버웹툰 등 웹툰플랫폼이 창작자들에게 제공하는 다양한 수익 안정화 시스템 영향이 크다. 예컨대 웹툰엔터는 독자들이 작가를 개인적으로 후원할 수 있는 ‘슈퍼 라이크’라는 자체 시스템을 두고 있다. 이 시스템은 아마추어 작가들이 안정적으로 작품활동을 할 수 있는 기반이 된다. 실제로 북미 아마추어 플랫폼인 캔버스 내 인기작 '하트스토퍼'를 만든 앨리스 오즈먼 작가의 경우 현재 '패트리온'(patreon) 이라는 미국의 창작자 후원 서비스를 통해 약 1만8000명의 독자로부터 금전적 후원을 받고 있다.

작가들은 후원 외에도 작품 유료 미리보기, 지적재산권(IP) 활용 등 작품 영상화, 광고 등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특히 IP를 확장하는 2차 창작은 작가들의 주요한 수익원이다. 2013년부터 올해 1분기까지 2차 창작물로 연결된 웹소설과 웹툰 IP는 900편이 넘는다. 이 중 100편 정도가 영상화됐으며, 70여 편은 게임으로 제작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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