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이 자사 대표 지적재산권(IP) ‘메이플스토리’를 활용한 블록 코딩 플랫폼을 오는 9월 선보인다. 현직 교사들이 개발에 직접 참여한 만큼 공교육 현장에 널리 쓰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19일 게임 업계에 따르면 넥슨은 블록 코딩 플랫폼 ‘헬로메이플’을 다음 달 정식 출시할 예정이다. ‘헬로메이플’은 ‘메이플스토리’의 아바타, 맵, 몬스터, 미니게임 등의 게임 환경 요소를 활용해 프로그래밍에 관심을 가진 학생들이 더 쉽고 재미있게 기초 코딩 원리를 학습할 수 있는 코딩 교육 서비스다.
‘헬로메이플’은 ‘메이플스토리’의 리소스를 활용해 누구나 콘텐츠를 제작·공유하고, 이를 다른 이용자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메이플스토리 월드’ 플랫폼에서 파생됐다. 넥슨 관계자는 “기존 텍스트 코딩 플랫폼보다 조작 방법이 간편한 ‘메이플스토리 월드’가 공개된 후 현직 교사들의 문의가 빗발쳤다”며 “이에 넥슨이 ‘헬로메이플’의 베타 버전인 ‘메이플스토리 월드 에듀케이션(MSW EDU)’를 개발해 초등학교 현장에서 시범 운영했고, 이후 개발 끝에 ‘헬로메이플’이 정식 출시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헬로메이플’은 다양한 게임 환경 요소를 플랫폼 내에 구축해 프로그래밍 교육의 진입장벽을 해소하고 코딩 교육에 대한 접근성과 흥미도를 높인 것이 특징이다. 플랫폼 이용자들은 아바타 꾸미기, 게임 맵 구성 등 ‘메이플스토리’의 그래픽 콘텐츠를 활용해 게임 요소를 직접 기획해볼 수 있다.
아울러 ‘헬로메이플’은 ‘게이미피케이션’을 기반으로 한 코딩 플랫폼이라는 점에서 차별점을 갖는다. 게이미피케이션이란 ‘게임(Game)’과 ‘~화하기(~fication)’를 뜻하는 라틴계 명사화 접미사가 붙은 신조어로, ‘게임이 아닌 분야의 문제 해결에 게임적 사고와 과정을 적용하는 일’을 뜻한다. 넥슨 측은 “교사들이 '헬로메이플'을 활용하면 게임의 작용 원리와 사고과정을 접목한 교육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의 학업 참여도를 증진시키고 학습 동기를 부여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며 “학생들의 경우 교과 내용을 보다 생생하고 입체적으로 학습함과 동시에 자신만의 ‘월드’를 만드는 과정에서 인지적이고 정서적인 성장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넥슨은 ‘헬로메이플’이 공교육 현장에서 넓게 사용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현직 교사들이 직접 개발에 참여하며 공교육 현장의 수요를 충분히 담았다는 설명이다. 이주영 헬로메이플 사업유닛 리더는 “다양한 기관과의 협력을 확대하고 학습 효과에 대한 검증을 거쳐 ‘헬로메이플’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도모해 나갈 것”이라며 “전 연령층을 아우르는 코딩 입문 교육 플랫폼을 목표로 출시 전까지 개발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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