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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파에도 '기초체력' 뽐낸 K-게임 업계…신·구작 조화 속 3분기 '선방'

크래프톤 영업익 71%↑ '어닝 서프라이즈'

넷마블·컴투스 등 흑자전환 성공

넥슨도 '매출 4조 금자탑' 기대감

시장악화 속 中판호 발급 등 '날개'

배틀그라운드 '나만의 상점' 소개 이미지. 배틀그라운드 홈페이지 캡처




국내 게임 업계가 시장 침체 분위기 속에서도 3분기에 긍정적인 실적 회복세를 보이면서 선전하는 모습이다. 크래프톤(259960)이 3분기 만에 누적 영업이익 1조 원에 육박했고 국내 게임 업계 선두를 달리는 넥슨은 연매출 4조 원을 노린다. 실적 부진에 시름했던 넷마블(251270)컴투스(078340) 등은 흑자 전환하면서 분위기 반등에 성공했다. 수요층이 확보된 기존 인기 게임이 버팀목 역할을 하고 신작들이 흥행에 성공하면서 분위기가 살아나는 모습이다. 미래를 위한 신작 개발도 지속 추진 중이다.

8일 게임 업계에 따르면 크래프톤은 연결 기준으로 3분기 매출 7193억 원, 영업이익 3244억 원을 각각 기록하면서 ‘어닝 서프라이즈’했다고 7일 공시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매출은 59.7%, 영업이익은 71.4% 늘었다. 에프앤가이드가 전망한 영업이익 컨센서스(증권사 전망치 평균) 2542억 원보다 27.6%(702억 원)나 높은 수치다. 3분기까지 누적은 매출 2조 922억 원, 영업이익 9670억 원이다. 연간 영업이익 1조 원 돌파가 확실시된다.



이번 호실적은 대표 지식재산권(IP)인 ‘배틀그라운드’가 이끌었다. 배틀그라운드는 중국과 인도에서 호성적을 거두면서 장기 흥행작으로 자리를 굳혔다. 배틀그라운드의 안정적인 수익 확보를 바탕으로 다양한 플랫폼을 넘나드는 신규 게임 IP를 적극적으로 개발하면서 미래를 위한 초석도 다지는 중이다. 인조이, 다크앤다커 모바일, 서브노티카 2, 프로젝트 아크, 딩컴 투게더 등 신작이 줄줄이 대기하고 있다. 신규 IP 발굴을 위한 투자도 이어가고 있다.

배동근 크래프톤 최고재무책임자(CFO)는 “꾸준한 투자로 개발한 인공지능(AI) 기술이 구현 단계에 접어들어 ‘인조이’ 등 여러 서비스를 통해 본격적으로 선보일 준비가 됐다”고 자신감을 드러냈다.



같은 날 실적을 발표한 넷마블은 지난해 동기 대비 흑자 전환에 성공하면서 가라앉은 분위기를 반전하는 데 성공했다. 3분기에 매출액 6473억 원(2.6% 증가), 영업이익 655억 원(흑자 전환)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예상치였던 608억 원을 소폭 웃돌았다. ‘나 혼자만 레벨업’ 등 신작이 흥행하면서 수익성 개선에 성공했다. 넷마블은 내년 9종의 신작을 출시하면서 과거의 위상을 되찾는다는 계획이다. 권영식 넷마블 대표는 “3분기는 대형 신작 부재 등으로 인해 매출과 영업이익 등 전체 지표적인 측면에서 숨고르기를 이어가고 있다”며 "올해 연말 ‘킹 아서: 레전드 라이즈’를 출시할 계획이며 내년에는 ‘왕좌의 게임: 킹스로드’와 ‘일곱 개의 대죄: 오리진’ 등 기대작을 포함, 총 9종의 신작을 선보일 예정이니 많은 기대와 관심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넷마블의 ‘나 혼자만 레벨업’. 사진 제공=넷마블


컴투스는 3분기에 연결 기준으로 14억 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지난해 3분기의 적자 흐름을 끊었다. 3개 분기 연속으로 흑자를 내면서 안정적인 흐름을 타는 데 성공했다는 평가다. 대표작인 ‘서머너즈 워: 천공의 아레나’가 일본 인기 애니메이션인 ‘주술회전’과 협업하면서 또 한 번 글로벌 흥행을 이끌었고, ‘컴투스 프로야구V’ 등 야구 게임 라인업도 견조한 실적을 거뒀다. 자체 개발한 신작 ‘프로야구라이징’과 판권을 확보한 트리플A급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더 스타라이트’가 내년에 출시되면 실적 개선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웹젠(069080)은 3분기에 매출 412억 원과 영업이익 96억 원을 기록했다. 시장 기대치에는 다소 못미쳤지만 조직 슬림화와 함께 신작 출시로 반등을 노린다는 계획이다. 앞서 6일 실적을 발표한 데브시스터즈(194480)는 3분기에 영업이익 134억 원을 기록하면서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위메이드(112040)도 영업이익 518억 원으로 선방했다. 여기에 12일 실적을 발표하는 넥슨은 국내 게임사 최초로 연 매출 4조 원 달성 기대치를 높여가고 있다. 2분기 실적발표 때 예상한 3분기 영업이익은 5003억 원이다. 자체 IP와 퍼블리싱이 조화를 이루면서 게임 업계 ‘원톱’ 위상을 다지고 있다.

현재까지 실적을 발표한 게임사들 중 분기 적자를 곳은 엔씨소프트(036570)(-143억 원) 정도다. 12년 만에 분기 적자를 기록할 정도로 충격적인 부진을 겪었지만 고강도 구조조정을 통해 체질 개선을 반드시 이루겠다는 각오다. 카카오게임즈도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80%가량 감소했지만 개발 중인 신작 라인업이 꽤 탄탄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어 내년 실적 개선이 기대된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중국의 판호 발급이 이뤄지면서 글로벌 시장을 중심으로 수익성 개선 전망이 힘을 얻고 있다”며 “국내 게임업계가 코로나 엔데믹에 따른 이용자 감소와 중국 게임의 부상으로 어려움을 겪었지만 신작 개발과 시장 다변화를 꾀한다면 경쟁력을 회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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