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검색
팝업창 닫기
이메일보내기

득일까, 실일까…게임업계 대세 된 '독립 스튜디오'

엔씨, 게임별로 스튜디오 3곳 분사

넥슨·크래프톤·넷마블 등도 적극 활용

창의성 높이고 개발 리스크 분산 효과

관리 복잡성·폐쇄 용이성 등 우려점도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지스타 2024의 크래프톤 부스. 이번 지스타에서 소개된 게임은 모두 다른 독립 스튜디오가 개발했다. 사진 제공=크래프톤




국내 게임 업계에 ‘독립 스튜디오’ 체제 흐름이 가속화하고 있다. 2000년대 초반 모바일 게임의 중흥기를 이끌었던 엔씨소프트(036570)가 게임 개발팀을 별도 자회사로 분사하면서 이 같은 추세에 올라탔다. 대형 지식재산권(IP)에 의존하면서 소수의 작품 개발에 집중하는 옛 방식으로는 빠르게 변화하는 게임 시장에 대응하기 힘든 탓에 자연스러운 변화라는 해석이 나오지만, 내부에서는 구조조정의 신호탄이 아닌가 하는 불안감도 엿보인다. 그럼에도 게임 업계에서는 규모가 커진 국내 게임 대형사들의 독립 스튜디오 전환은 더욱 슬림한 경영 문화 구축을 위해 더욱 가속화할 것이라고 예측한다.

개발-운영 분리…대세 된 독립 스튜디오


엔씨소프트의 ‘쓰론앤리버티(TL)’의 소개 이미지. 사진 제공=엔씨소프트


27일 게임 업계에 따르면 엔씨소프트는 28일 임시 주주총회를 열고 주요 개발 게임별로 독립 스튜디오 3곳을 비상장 법인으로 설립하는 안건을 의결한다.

‘쓰론앤리버티(TL)’ 개발팀이 주축이 되는 스튜디오엑스를 비롯해 스튜디오지(택탄), 스튜디오와이(LLL) 등이 분사한다. 별도 스튜디오에서 각자 맡은 게임 개발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들겠다는 취지다. 스튜디오가 게임 개발을 전담하고 엔씨소프트는 운영 지원 등을 맡는다. 게임 스튜디오 뿐 아니라 인공지능(AI) 연구조직인 엔씨리서치도 ‘엔씨 AI’로 독립한다.

엔씨소프트의 합류로 국내 대형 게임사 대부분은 독립 스튜디오 체제로 전환하게 됐다. 넥슨은 4월 ‘데이브 더 다이버’ 개발사인 민트로켓을 독립 스튜디오로 분리했다. 이외에도 넥슨게임즈(225570), 네오플, 니트로스튜디오 등 산하 스튜디오가 독자적으로 게임 개발을 하고 있다. 넥슨게임즈는 취약한 콘솔 플랫폼 공략의 특명을 받고 내년 ‘퍼스트 버서커: 카잔’을 시장에 선보일 예정이다.

넥슨의 자회사 넥슨게임즈가 개발한 대표적인 지식재산권(IP) 게임 ‘던파 모바일’.




크래프톤(259960)은 독립 스튜디오를 가장 활발하게 활용하고 있는 게임사다. 크래프톤은 펍지, 블루홀, 라이징윙스, 드림모션, 5민랩, 언노운월즈 등 12개에 달하는 독립 스튜디오를 운영 중이다. 인공지능(AI)을 게임 개발에 전면 적용하는 렐루게임즈처럼 새로운 시도도 지속적으로 이뤄지고 있다. 이밖에 넷마블(251270)네오·넷마블넥서스 등을 자회사로 둔 넷마블과 웹젠(069080)메가스톤·웹젠넥스트 등을 통해 IP 개발을 하고 있는 웹젠 등도 독립 스튜디오 체제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게임사들이 독립 스튜디오 체제를 강화하는 것은 변화하는 게임 시장 환경 속에서 순차적인 개발 방식을 유지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기업 규모가 커지면서 게임 개발에 투입되는 비용도 커지고 있는데 리소스를 하나의 게임에 투입했다가 실패할 경우 감당하기 어려운 후폭풍이 미칠 수 있다. IP와 플랫폼을 다양화하면서 매출원을 확대하는 것이 유리한 만큼 각각의 스튜디오를 통해 동시다발적으로 게임을 개발해 위험을 분산시키는 효과도 있다.

구조조정 아니야? 불안감도


독립 스튜디오 체제는 성과에 따라 차등 보상을 지급해 개발자들의 경쟁 의욕을 부추기고 대규모 예산 투입에 따른 리스크를 분산하는 등 다양한 장점이 있다. 다만 여러 스튜디오를 운영하는 데 따른 관리의 복잡성이 커지고, 자원 분배가 균등하지 않으면 스튜디오 간 갈등이 발생할 소지가 있다. 게임의 성패에 따라 스튜디오가 통째로 폐쇄될 수 있어 고용 불안정성이 커질 수 있다.



실제로 글로벌 게임사인 EA의 경우 우수한 개발 스튜디오를 흡수한 뒤 손쉽게 내치는 행태로 업계에서 많은 비판을 받고 있다. 엔씨소프트도 경영실적 악화 속에서 분사 결정이 이뤄진 탓에 스튜디오 분사가 구조조정을 염두에 둔 것 아니냐는 시선도 있다. 이와 관련해 엔씨소프트는 박병무 대표 등 경영진이 분사 대상자들을 직접 만나 설명회를 여는 등 직원들의 불안감을 없애기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회사의 자원을 여러 방면으로 나눠야 하다 보니 대작 개발 게임의 경쟁력이 오히려 낮아질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 펄어비스, 시프트업 등이 여전히 전사 역량을 한 게임에 집중해 개발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이들 회사는 신작 실패 시 리스크가 크지만 본업인 게임 개발에서 장인 수준의 공을 들인다는 점에서 존중 받는 분위기도 엿보인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개발자들의 창의성을 극대화하고 본사가 비대해지는 부작용을 막기 위해서는 독립 스튜디오 체제가 효율적일 수 있다”면서도 “단순한 자회사 설립이 아니라 시너지를 내기 위한 모기업의 전략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6 트윈트리타워 B동 14~16층 대표전화 : 02) 724-8600
상호 : 서울경제신문사업자번호 : 208-81-10310대표자 : 손동영등록번호 : 서울 가 00224등록일자 : 1988.05.13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4065 등록일자 : 2016.04.26발행일자 : 2016.04.01발행 ·편집인 : 손동영청소년보호책임자 : 신한수
서울경제의 모든 콘텐트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은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Sedaily, All right reserved

서울경제를 팔로우하세요!

서울경제신문

텔레그램 뉴스채널

서경 마켓시그널

헬로홈즈

미미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