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러한 급박한 상황에서 이 차들 사이를 뚫고 달려 갈 것인지(이 경우 내 차가 부서질 위험은 각오해야 한다) 아니면 반대 방향으로 회전한 후에 도망 갈 것인지 빠른 판단을 내려야 한다. 나는 후자를 택했지만 방향을 바꾼 즉시, 다른 캐프라이스 한 대가 반대 방향에서도 달려오고 있었음을 발견했다.
그 차에 탄 운전자가 나를 발견하고는 사악한 웃음과 함께 9mm 구경 글록을 꺼냈다. 재빨리 변속기를 후진으로 바꾸고는 엑셀레이터 페달을 밟아서 운전대를 재빨리 오른쪽으로 돌렸다. 내 차가 180도 회전하면서 동시에 타이어가 타는 냄새와 함께 찢어지는 듯한 마찰음이 들린다.
그 순간 테러리스트가 발사한 총알이 내 차에 날아와 박혔으며 결국 내 몸에도 몇 개가 박혔다. 차가 회전을 멈추기도 전에 이미 난 이미 이 세상을 떠난 것이다.
사실 이러한 순간에 내 생각을 정리해서 행동하기 위해 머뭇거리기라도 한다면 마치 미식 축구 경기에 처음으로 출전한 쿼터백이 달려오는 상대편을 눈앞에 두고 수신기를 점검하는 것 만큼이나 목숨이 위태로운 상황으로 이어질 것이 분명하다.
하지만 실제 AK-47s를 들고 나를 추격하는 진짜 테러리스트가 아닌, 가짜 글록 권총을 들이대고 돌진하는 조교 앞에서 이러한 실수를 하는 것이 그나마 다행한 일이라고 하겠다. 바로 이러한 이유 때문에 거의 대부분의 미국 정부 요원들과 군사 요원 - FBI, CIA, 연방 보안관, 국방성, 미해병 등 - 및 이국 정부 기관과 사설 회사에서 운전 담당 요원들이 실제 투입 되기 전에 웨스트 버지니아의 서미트 포인트에 있는 이 빌 스콧 레이싱의 대 테러 운전 학교를 찾아오고 있는 것이다. 이곳에서 자동차는 무기인 동시에 생명을 지켜 주는 도구의 역할을 한다.
필자는 이곳에서 미육군과 홍콩 경찰청에서 각각 파견된 요원들과 함께 2일에 걸쳐 자동차 탈취에서부터 암살 시도에 걸친 테러리스트들의 공격에 대응해서 자동차를 어떻게 이용하는지 배우게 되었다.
포뮬러 V 레이싱의 챔피언에 오르기도 했던 스콧은 미국 정부가 전세계에 파견된 요원들을 보호하기 위해 마련한 방법에 심각한 허점이 있음을 발견하고 1976년에 대 테러 운전 수업을 시작했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당시에 여러 대의 차량과 경찰관들 사이에서 외교관을 보호하는 방식은 발달되어 있었지만 수행원들이나 그 무리에서 벗어난 중요 인사에 대한 보호는 매우 허술했었습니다.” 그 후에 스콧은 자동차와 관련된 테러리스트들의 공격에 대한 역사를 연구했고 무기 사용 훈련, 이동하는 물체에 대한 사격(가장 습득하기 힘든 기술 중 하나), 보호를 위한 차량 사용 방법 뿐만 아니라 감시자 발견, 도로 상에서 달리는 차량의 근접 격투, 180도 회전 방법 등과 같은 생존 기술을 개개인이 습득할 수 있도록 하는 커리큘럼을 마련했다. “이 X 지점을 피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스콧은 공격자가 상대방을 궁지에 몰아넣으려고 하는 실제 위치를 가리키며 이렇게 말했다. 이렇게만 할 수 있다면 테러리스트의 이점을 상당 부분 희석시키고 역으로 테러리스트의 약점을 이용할 수 있다고 했다.
이러한 훈련은 두 개의 도로 레이싱 코스(이번 봄에 세 번째 코스가 건설될 예정)와 세 곳의 사격장, 폭발물 훈련장 한 곳, 여러 곳의 근접 격투 훈련장 등으로 구성된 472 에이커에 달하는 학교 내 부지에 마련된 실제와 유사하게 조성된 환경에서 이루어진다.
3차선 아스팔트 도로는 스콧이 원하는 대로 인공적인 교차로와 함께 풀밭, 자갈, 비포장 산길, 언덕, 급커브 구간, 숲 지역, 잔디밭 등의 지역이 마련되어서 도심이나 교외에서의 공격을 모두 훈련할 수 있도록 했다. “하지만 사막 지역은 재현하지 못했죠.” 그는 코스를 따라 펼쳐져 있는 눈으로 덮인 길을 보며 이렇게 농담을 던졌다. “하지만 그 대신 학생들이 직면할 가능성이 높은 주행 환경을 적절하게 구성할 수 있었습니다.”
스콧이 가르치는 가장 까다로운 운전 방법은 운전석이 아닌 다른 좌석에서 운전하는 것이다. 나는 또 한번 더 다른 문제 상황에 직면했다. 이번에는 내가 차량에 동행 탑승한 상태에서 내 차의 운전자가 총격으로 사망한 상황이었다. 운전자와 같은 처지가 되지 않기 위해서 나는 차의 중앙으로 미끄러져 들어갔고 왼쪽 발로 브레이크를 밟은 후 차를 뒤쪽으로 몰았다. 속력계가 시속 64km까지 도달하자 브레이크를 밟고 운전대를 돌렸다. 차체가 180도 회전을 할 때 기어를 바꾸고 액셀레이터를 끝까지 밟았다. 이제 내 앞에 있던 장애물이 백미러를 통해서 점점 더 멀어져 가는 것이 보였다.
모두 레이싱카 운전 경력과 군 생활 경력을 가지고 있는 스콧과 24명으로 구성된 강사들은 다른 차를 회전시키는 방법 등과 같은 보다 공격적인 기술을 강조했다. 하지만 헐리우드 영화에서나 볼 수 있는 다른 차 뒤쪽을 받는 기술이나 측면에서 다른 차를 들이 받는 것과 같은 말도 안돼는 상황을 상상하지는 말자. 이렇게 하면 그냥 철판만 움푹 들어갈 뿐이라고 한다. 그 대신에 목표 차량의 뒤쪽 바퀴 부분과 뒤쪽 범퍼 사이를 공격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다른 상황에서 이러한 공격을 받을 경우 이 옆 부분을 공격 받으면 나의 목숨을 잃을 수도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을 목숨처럼 보호해야 한다. 속도를 내서 도망감으로써 공격하는 상대편이 뒤쪽 범퍼만 들이 받도록 하거나 속도를 늦춰서 완전히 나란히 위치하도록 하는 것도 한 가지 방법.
이러한 기술은 이라크와 아프가니스탄에서 매일 일어나고 있는 종류의 공격에 특별히 적합하도록 마련되었다. “중간 정도의 거리나 짧은 거리에서 매복에 노출되거나 저격당할 수 있습니다.” 함께 교육에 참가했으며 지방 순찰을 위해 아프가니스탄에 파견될 예정인 미 육군 대위인 마이크는 이렇게 말했다.
이러한 즉흥적인 공격을 감행하는 상대편은 일반적으로 예상하지 못한 상황 전개에 대한 계획을 마련하지 않고 있는 것이 보통이기 때문에 이러한 상황을 신속하게 탈출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사람들은 보통 가까이 다가오는 미국인들 중 제일 첫 번째를 노린다. 이 강의의 마지막 부분은 매우 적절하게 공격해 오는 상대편을 먼지 속으로 유인하는 방법에 대한 것이었다.
스콧은 이것을 시속 110km 이상의 속도로 코너로 속도를 잃지 않고 진입하는 것과 같은 고속 주행 기술로 가능하게 했다. 이러한 강의는 스콧의 커리큘럼에서만 발견할 수 있는 차별성이 있는 것이라고는 말하기 힘들다. 똑같은 기술을 다른 고급 운전 학교에서도 배울 수는 있다. 하지만 2002년 한 해만 국제적인 테러리즘이 199 건(그 중 77건은 미국 관련 테러)이 발생한 상황에서 이러한 기술들은 완전히 새로운 차원에서 다가왔다.
“훈련을 받지 않으면 부상을 당하거나 납치당하지 않고 테러리스트들의 매복에서 탈출하기란 거의 불가능합니다.” 스콧은 이렇게 말했다. “적절한 훈련을 통해서만 안전하게 탈출할 수 있는 확률을 60% 정도 나마 끌어 올릴 수가 있죠.”
테러리스트 체포를 위한 세 가지 단계
시나리오: 테러리스트 집단의 콜롬비아 주재 미국 대사관을 암살하려는 계획이 실패로 끝나고 3명의 테러리스트들이 자동차를 탈취한 다음 보고타 지역 내 거리에서 도주하고 있는 중이다. 당신은 대사관 안전 담당 특수 요원이 되어서 그들을 추적해야 한다. 진압 과정은 다음과 같다. 1) 자신의 차의 앞부분을 테러리스트 자동차의 트렁크 옆쪽으로 향하게 한다. 2) 이 방향으로 강하게 밀어 붙인다. 3) 차가 90도로 회전하면 T자 형태로 정지시킨다.
어드벤처 가이드
스파이 대 스파이
적절한 자금만 있다면 적의 흔적을 발견하거나 자동차를 통한 기습 공격을 피하거나 또는 근접전에서 적과 대치하기 위해서 비밀 요원이나 해병 특수 부대가 될 필요는 없다.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모르는 사람들을 위한 정보를 이곳에 제공한다.
대 테러리스트 운전 훈련
빌 스콧 레이싱, 웨스트 버지니아, 서미트 포인트. 스콧의 2일짜리 대 테러리스트 운전 학교에서는 감시자 발견, 180도 차량 회전과 같은 기술로 차량을 이용한 공격 회피 방법을 배울 수 있다. 1천400 달러.
bsr-inc.com
위장 작전 훈련
인크레더블 어드벤처, 아리조나 턱산, 턱산 공항에 도착하면 회피 운전 방법, 전투용 권총 기술, 스파이 전략 등을 배울 수 있는 비밀 훈련 캠프로 이동할 수 있다. 3일짜리 코스의 수강료는 3천800 달러.
incredible-adventures.com
스파이 게임
카운터 스트라이크, 리셜 엔터테인먼트, 인질 구축에서부터 암살 시도에 이르기 까지 다양한 시나리오를 통해 테러리스트 역할이나 테러리스트 진압 팀 역할을 경험할 수 있다. 많은 인기를 모은 이 PC용 게임은 지난달 Xbox용으로도 출시됐다. 50달러.
xbox.com/en-US/counterstrike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