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검색
팝업창 닫기
이메일보내기

클론의 습격

영화에서 복제는 불길한 존재 아니면 바보스럽다. 이제 우리는 실제 테스트 사례-유전자 조작 고양이-를 살펴보자.

4개월 된 고양이가 캘리포니아에서 전용 제트기를 타고 맨하탄에 와 리무진으로 에스코트를 받았다. 고양이들은 호텔 스위트룸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포즈를 취하고 고양이 애호가 협회쇼에 참석한 수백 명의 방문객들 앞에서 까불락 거렸다.

그렇다면 그들의 인간 친구들은? 그들 또한 명예의 장식물(trappings of fame)을 향유했다. “ 이전에 전세기를 타본 적은 없었죠.”라고 대변인인 벤 칼슨은 회상한다. “매우 화려했죠.”

5만달러에 고양이 복제
오늘날의 여러 팝스타처럼 어린 고양이인 Baba Ganoush와 Tabouli는 특별한 재능이 없다. 그들의 유명세는 어른 고양이의 피부세포로부터 창조된 유전자 쌍둥이라는 사실에서 기인한다. 그들은 복제 고양이다. 그리고 캘리포니아 수살리토에 있는 Genetic Savings & Clone는 50,000달러만 내면 당신의 고양이도 복제해 줄 것이다.

CEO인 Lou Hawthorne는 올해 초에 세계 최초로 복제된 개-미시라는 이름의 복제 개-를 만들어 낼 계획을 가지고 있다고 말한다. 이 계획은 훨씬 더 수익성이 좋은 시장을 개척할 수 있는 프로젝트이다. “사람들은 개를 복제하는데 50,000달러 이상을 기꺼이 투자할 것입니다.”라고 그는 말한다.

그렇다면 고양이가 그렇게 융숭한 대접을 받는 이유는? 그것은 간단하다. 대중들은 과학자들의 말에는 귀담아 듣지 않지만 슈퍼스타에게는 늘 관심을 집중한다.

그리고 이들 고양이가 건강한 어른 고양이로 성장할 지도 확실하지는 않다. 최초의 복제포유류인 돌리는 생명력의 전형은 아닐지는 모르지만 돌리가 앓고 있는 질병이 복제에 기인한 것이라는 실질적인 증거는 없다.

Hawthorne는 복제동물은 염색질 이전을 통해 완벽하게 건강해 질 수 있다는 점을 증명해 보이기를 기대하고 있다. 이 방법은 복제될 동물의 어른 세포를 거의 배(胚)상태로 되돌리는 새로운 방법이다. 이 계획은 분명 이 회사의 성공을 좌우할 것이다. 결국 5,000마일 달리고 나서 고장나버리는 고급 자동차를 구매할 소비자는 없다.

기술적 측면서 극복할 PR장벽
미국인들이 애완동물과 많은 시간을 보낸다는 사실은 애안동물 복제 시장에 대한 전망이 밝다는 것을 암시한다. 그리고 기술적인 측면에서 극복해야 할 PR장벽이 있다.

문제는 대부분 사람들이 영화에서 복제에 대한 정보를 얻는다는 점이다. (복제를 테마로 한 영화는 1970년대 초 이래 160억 달러를 입장수입을 올렸는데 이 수치는 에일리언이나 로봇 심지어는 재난 영화보다 많다.) 그 결과 복제는 포악한 공룡이나 사악한 난장이의 이미지를 떠올리지만 해롭지 않는 고양이의 이미지는 떠올리지 않는다.



복제는 환생이라는 일관된 사회적 통념은 지난여름의 공포영화 ‘갓샌드’의 필수적 테마였다. 이 영화에서 복제된 한 소년이 전생으로부터 살인자의 특성을 그대로 물려받는다. 그렇다 치더라도, 복제된 애완동물이 실내에서 소변을 볼 때의 당신의 발위치를 기억해 낸다면 졸겠지만, 안타깝게도 새로운 개는 조상으로부터 아무런 기억도 물려받지 않을 것이다.

복제가 건강하지 못한 자손을 낳는다는 또 다른 표준이 존재한다. 마이클 키튼이 주연한 1996년 영화, Multiplicity를 생각해 보자. 한 남자의 첫 번째 복제인간은 지나치게 남성답지만 두 번째는 여성스럽고 세 번째는 바보스럽다. 이 유형은 아직 책에서는 등장하지 않는다.

대중지지 투쟁 길어질 수도
사실 복제생물의 장기적 건강에 관한 연구는 아직까지 부족한 실정이다. 연구 결과를 보면, 이식된 배아가 생존 가능한 복제생물을 낳을 확률은 낮지만- 2~10퍼센트 정도- 할리우드가 동물복제가 과학자들을 위험한 비탈길로 내몰 것이라는 생각을 고집하지는 않을 것이다.

2000년 아놀드 슈왈제네거의 영화, The 6th Day에서 RePet이라는 회사의 사장은 인간을 복제하는 비밀스런 프로젝트를 개발한다. 이런 스토리라인은 영화관객들로 하여금 Genetic Savings & Clone의 실제 계획에 대해 의문을 가지게 만든다.

하지만, 이 회사의 수석과학자는 독특한 러시아 악센트를 가지고 있기는 하지만 사악하거나 비밀스런 행위를 하지는 않는 것 같다.

Hawthorne는 인간복제와 관련된 도덕적 반대- 또는 잠재적으로 좀더 난해한 과학적 장벽-를 다루는 데는 관심이 없다. 그의 목표는 돈을 복제하는 것이지 인간을 복제하는 것이 아니다.

그는 인공수정을 통해 여성들이 임신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배(胚)의 건강상태를 평가하는 기술을 포함하여 Genetic Savings & Clone의 프로젝트에는 부수적인 혜택이 있다고 말한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도 대중의 지지를 얻기 위한 투쟁은 길어질 수밖에 없다. 하지만 토론을 촉발시킴으로써 이 회사가 사람들이 영화가 만들어낸 통념을 버리고 복제의 과학에 대해 더 많이 배울 수 있게 한다는 희망적인 측면도 존재한다.

이제, 애완동물 복제를 하고는 싶지만 5만 달러가 부족한 사람들을 위해 필자는 Fritz 해법을 제안한다. 이것은 이웃 아이들이 사용하는 방법이다. 몇 십 년 전에 이 아이들의 개, Fritz가 죽었을 때 그 개와 비슷한 모습의 개를 구입하여 이름을 Fritz라고 지었다. 현재, 그들은 3대 후손을 보았고 복제를 만들기 위해 집을 저당 잡힐 필요도 없었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6 트윈트리타워 B동 14~16층 대표전화 : 02) 724-8600
상호 : 서울경제신문사업자번호 : 208-81-10310대표자 : 손동영등록번호 : 서울 가 00224등록일자 : 1988.05.13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4065 등록일자 : 2016.04.26발행일자 : 2016.04.01발행 ·편집인 : 손동영청소년보호책임자 : 신한수
서울경제의 모든 콘텐트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은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Sedaily, All right reserved

서울경제를 팔로우하세요!

서울경제신문

텔레그램 뉴스채널

서경 마켓시그널

헬로홈즈

미미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