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짧은 답변을 원하시나요? 그렇습니다. 긴 답변: 예, 하지만 쉽지는 않습니다. 게임 에뮬레이션이라는 지하 세계는 기껏해야 베타 버전 정도인 응용 프로그램을 집에서 만드는 데 열정을 가진 배타성 강한 프로그래밍 도사들이 지배합니다. 그렇더라도 그 절차는 아주 직접적입니다. 먼저, 게임 카피 프로(dvdwizardpro.com)로 PC에 있는 게임을 백업합니다. 게임 타이틀을 CD 또는 DVD로 만들거나, 리핑한 파일을 하드 드라이브에 보관할 수도 있습니다.
이 유틸리티는Xbox, 플레이스테이션 1, 플레이스테이션2, 드림캐스트, 게임보이 및 게임보이 어드밴스용 게임을 인식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리핑한 게임을 컴퓨터에서 플레이할 수 있게 해 주는 에뮬레이터가 필요합니다. Emulator-zone.com에는 아타리 2600부터 Xbox까지 대부분의 콘솔을 지원하는 에뮬레이터를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으며, 윈도우, 매킨토시 또는 리눅스 시스템용 버전이 있습니다.
이것들은 모두 아마츄어가 만든 응용 프로그램이라는 점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너무 버그가 많다고 생각되면 다른 에뮬레이터를 써 보시기 바랍니다.
결국, 주의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에뮬레이터는 취미와 불법 사이의 경계선에 서 있습니다. 자신이 가진 게임을 직장에서 플레이 해보고도 싶을 것입니다.
하지만 자신이 소유하지 않은 게임을 거래하거나 해적판 게임 타이틀을 플레이하는 데 툴이 사용될 수도 있는 것이며, 마이크로소프트, 닌텐도 및 소니 등의 대형 게임 업체들은 이를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이 점을 유의하여 자신이 가지고 있는 게임만 에뮬레이트하시기 바랍니다.
러다이트
기술의 유혹에 저항하는 사람들의 일기
에피소드 9, 제1장 미디어 센터 PC
* 금요일 오후 1시: TV, DVD, 인터넷 등 사진과 음악과 관련된 놀라운 기능에 대해 익히 들었지만 가장 놀라운 사실은 제품의 무게였다. 녀석을 집으로 들고 오는 것만으로도 지쳐 버렸다. 포장 풀기 전에 좀 쉬어야지.
* 화요일 오전 9시: 며칠 동안 바라보기만 하다가, 상자를 열고는 전파사를 차려도 될 만큼의 케이블과 부품을 발견한다.
* 화요일 오후 3시: 막상 설치해보니 플러그가 네 배 정도 많다는 것을 빼고는 VCR을 연결하는 것과 비슷하다. 몇 시간이 지나서야 TV에 시작 페이지가 나왔지만 무선 키보드가 작동하지 않아 그 부분에서 막혔다.
* 수요일 오전 11시: 망할 놈의 “빠른 시작” 안내서. 핵심적인 내용이 사용 설명서 132페이지에 있었다. 바로 PC의 버튼을 눌러서 키보드를 동기화 시켜야 하는 것이었다. 성공!
* 수요일 오후 1시 정정: 잠시 동안의 성공. 제품에서 인터넷 연결이 인식되지 않아 녹화 예약을 위한 TV 가이드를 다운로드할 수 없다.
* 월요일 오전 10시: 1년 동안이나 무선 네트워크 설정을 기피해 왔지만 이제 보니 엄청 간단한데다가 제품에서 바로 인식되는 것이었다. 사용 준비가 완료되었으니까 이제는 사용 방법을 익혀야지.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