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인 첨단기술회사 도약…고수익 초우량기업 성장
삼성테크윈은 1977년 항공기 엔진과 필름 카메라 사업을 시작한 이래 우리나라 정밀기계 산업 발전에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해 왔다. 지난 1999년 기존 항공기 제작사업을 국내 항공 통합법인인 한국항공우주산업 주식회사에 이관하고, 항공기 엔진과 터보기기를 포함한 파워시스템 사업과 자주포 등의 특수사업
그리고 카메라와 광응용기기를 포함한 광디지털 시스템사업, 반도체 부품과 장비 등의 반도체 시스템 사업 등이 이 회사 사업분야의 핵심이다. - 편집자주
이들 각 사업분야 가운데 가장 많은 매출을 기록하고 있는 광디지털 시스템사업 분야는 고해상도 광학 3배줌 디지털 카메라인 V4를 개발 출시한데이어 컴팩트하고 세련된 U-CA3를 베스트 셀러에 올려놓는 등 최고 수준의 디지털 화상처리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디지털 카메라 기술 우수성
특히 지난 2004년에는 신개념의 고품격 500만 화소급 디지털 카메라 5와 700만화소급 7을 출시했으며, 올해는 수동기능이 강화된 고급형 디지털 카메라인 V10, 초슬림 컴팩트 카메라인 #1을 개발 함으로써 국내외 시장에 디지털 카메라 기술의 우수성을 알렸다.
또한 이 회사의 새로운 성장사업인 카메라폰 모듈분야는 1M, 1.3M급 고화소 CMOS 모듈을 양산하는 등 고화소 카메라 모듈 시장진입에 성공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반도체시스템 사업은 전자부품 조립장비인 칩마운터 CP45NEO 및 고속기 CP60과 반도체 제조장비인 와이어본더 SWB-800 등 주력 제품을 중심으로 중국 동남 아시아 지역과 미국, 동유럽 등 구주지역의 주요 수출선을 확대하고 있다.
또한 2005년 초 출시된 세계 최상급의 중속기 칩마운터 신제품 SM320의 성공적인 런칭과 더불어 중고속기 SM310, 다기능기 SM350 등 칩마운터 신제품 출시, 플립칩 본더, 바이오 장비, 전자제조 장비 In-Line 시스템 등으로 관련 사업을 보다 다각화 하고, 차세대 전략사업으로 적극 육성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반도체부품 사업은 비대칭 QFP 개발, PPF 세계 기술표준 추진, MCSP 신규 패키지 독점 개발 등 기술력을 바탕으로 시장지배 확대의 기틀을 마련하고, COF와 범핑의 양산 개시, 고속 D램用 BOC 개발완료를 통해 신규 성장사업의 발굴과 사업화 기반을 구축하고 있다.
반도체 부품기술 세계 최고
반도체부품 사업은 2005년을 World Top 기반 확보의 해로 정하고, Non 메탈계 LCD용 COF와 고속 D램용 BOC, 메탈계인 -PPF와 MCSP, 아울러 RFID와 플립칩 범핑 등 미래 성장사업에 역량을 집중하여, 품질 경쟁력 향상을 통한 고객만족 극대화를 통해 대형 거래선 확보에 매진할 계획이다.
파워시스템사업은 KFP사업의 성공적인 마무리에 이어, 04년 말 초도 엔진을 출시한 차세대 전투기사업의 차질 없는 수행과 차세대 구축함용 LM2500엔진 LPT모듈 개발 및 납품, 베네쥬엘라 공군의 F100엔진 정비물량 수주 등을 통해 국내 가스터빈 엔진 제조와 정비전문 업체로서의 위상을 더욱 확실히 한다는 목표다.
또한 항공기 엔진분야에서 축적된 가스터빈 기술을 산업용 엔진으로 확대, 터보기기 사업을 일류화사업으로 육성키 위해 초소형 압축기 영업강화 및 미주, 동유럽 신규시장을 개척하고 있으며, 2500HP급 대용량 압축기 개발에 착수 했다.
올해는 차세대 전투기 양산물량의 확대 등 기존 사업의 성공적인 수행을 통한 외형 성장을 이룩하고, 미래 수종사업으로 초고속회전체 핵심기술, 연료전지용 공기압축기, 시스템 에어컨용 냉매압축기 개발 등에 더욱 주력해 나갈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특수사업은 세계 최고 성능의 155mm 자주포와 상륙 돌격 장갑차 등 육상 전투 장비의 개발과 생산으로 국가방위와 관련 산업 육성에 기여하고 있다.
수익성 개선 기반마련
삼성테크윈은 이같은 사업영역에 속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수익성 개선을 위한 제고기반을 마련한다는게 올해 경영방향이다.
지난 해, 내수 소비 침체, 환율 및 유가 불안 등 대내외적으로 불투명한 경영환경 속에서도, 그 동안 부담으로 작용했던 일부 유무형 자산의 조기 비용처리를 완료하여 미래 발생비용에 대한 부담을 경감시켰다.
또한, 지속적인 차입금 감축 등, 견실한 현금창출 능력에 기반을 둔 재무 안정성 개선을 위해 노력해 온 결과, 금융비용 등 영업 외 비용에 대한 부담이 크게 줄어들어 올해에는 영업 내외적으로 수지개선이 예상된다.
이에 따라 삼성테크윈의 올 예상 매출은 2조 4천억원 가량으로, 지난해에 비해 약 20%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는 글로벌 일류기업 도약을 위한 조직정비와 사업체제의 재구축에 따라 광디지털, 반도체 사업 등 주요 사업부문의 매출이 확대되고 사업의 성장성이 부각된 결과라 할 수 있다.
글로벌 일류기업 실현목표
세계는 이제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산업의 경계가 없어지고, 전례 없이 빠른 기술의 변화를 겪고 있다.
삼성테크윈은 이러한 시대 변화에 발맞추어 첨단 기술과 우수한 인재, 글로벌 경영 네트워크를 갖추고, 최고의 제품과 서비스를 창출을 통한 고객만족을 실현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World Top 사업 육성’의 기치 아래 디지털 카메라, 반도체 장비와 부품 등 주력사업의 경쟁력을 높여 나가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디지털 시대는 첨단 기술과 브랜드력, 디자인과 같은 소프트 경쟁의 시대라는 점에 중점을 두어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가진 핵심 인재들의 역량을 모아 남들이 흉내낼 수 없는 경쟁력을 창출하여 기회를 선점하고, 글로벌 일류기업을 실현한다는게 중장기 목표다.
삼성테크윈의 이같은 중장기 계획은 날로 중요해지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잊지 않고, 환경 친화적인 기술개발을 통한 녹색경영, 지역 공동체와 더불어 살아가는 상생의 경영을 구현하는 것과 맥을 같이하고 있다.
** 한수진 기자 popsci@sed.co.kr
이중구 삼성테크윈 사장
소비자 사용성 혁신에 중점
“삼성테크윈은 광학전문회사로서 카메라의 생명과 같은 렌즈, 경통과 화상 이미지 처리에 높은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삼성그룹 내에 LCD, 베터리, 메모리 등의 주요 핵심 부품 개발 능력을 확보하고 있는 점도 강점으로 작용하고 있지요”
이중구 사장은 첨단기술보유 전문업체로 성장하게된 삼성테크윈의 강점을 이같이 설명하고 소비자가 카메라를 가장 쉽게 사용하도록 하는 사용성 혁신에 중점을 두고 새로운 소재와 가공방법을 통한 외관품위품질 향상에 중점을 두고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그는 '디자인 프리미엄 전략'을 구사해 경쟁사 대비 우위의 기능/성능을 바탕으로 고급스러우면서도 차별화 된 디자인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전략사업과 생산에 기여하는 프로젝트를 중심으로한 내실 있는 투자를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사장은 올해 시설투자와 관련, 전년도 1,080억 대비 32% 정도 증가한 1,430억원을 계획하고 있다며 비메탈(BOC, COF) 등 반도체부품 사업에 640억원을 배정하고, 광디지털 사업의 디지털 카메라와 카메라폰 모듈 개발 등에 258억원을 투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한 신규 국책과제(F-15, T-50 엔진사업 등) 수행 등 파워시스템 사업에도 215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그는 개발투자와 관련해 전년도 813억원 대비 30% 정도 증가한 1,057억원을 올해 투자할 계획이라며 디지털 카메라 신기종 개발과 광모듈, 카메라폰 모듈 개발 등 광디지털 사업에 527억원을 배정하고, 반도체장비 사업에 168억원을 투자키로 했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광디지털 부문에 약 902억원, 가량의 시설 및 개발투자를 집중해, 국내 디지털 카메라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혁신적인 제품개발에 역점을 두고있다고 강조했다.
**한수진 기자 popsci@sed.co.kr
17.3mm,133g 슬림형 디카·케녹스 #1
삼성 독자기술의 SF(Safety Flash) 기능 탑재
더욱 세련된 네가지 색상의 Slim & Stylish
견고한 Stainless Steel Body
세계최초 i-Hub, 동영상 광학 3배줌, 동영상 이어찍기 등
다양한 부가기능으로 사용편리성 더욱 강화
지속적 Hit 제품 출시와 최고의 제품 경쟁력 확보
Global 마케팅 강화로, 07년 판매량 1,200만대
세계 최상급 칩마운터 중속기
고속 고정도 칩마운터 (모델명 : SM320)
신개념 New Feeder System 도입으로 가동효율 및 생산성 향상
기존 중속기 대비 약 27% 실장 속도 및 가동효율 10% 향상
작업 중 장비교체 및 부품 부족 경보기능 채용
IPC 기준 시간당 18,500개 이상 장착 가능
동급 최고속의 실장 속도 구현
50㎛ 칩 장착이 가능한 고정밀도 구현
고품격 7백만화소 디카·케녹스 V10
세계 최고 수준의 슈나이더 광학 3배줌 렌즈
디지털 10배줌의 7백만 화소급 고해상도 카메라
동영상 손떨림 방지 및 이어찍기 기능
디지털카메라 자체 동영상 편집 기능
연사 촬영, AEB, AFB 기능 지원
다양한 특수 효과(포토프레임, 아웃 포커싱, 분할촬영) 기능
라이브 히스토그램(Histogram) 지원
F-15K 국산화 엔진 1호기
공군 차세대 전투기 F-15K 엔진 부품 국산화 성공
외화절감 및 엔진 설계, 제조분야 기술 축적 효과
기계 가공기술 및 엔진 성능시험 등 주요 핵심기술 자체 개발
기술 자립도 향상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