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검색
팝업창 닫기
이메일보내기

게임기를 능가하는 휴대전화

다른 도시에 있는 친구와 실시간으로 포커게임을 즐기거나 사이버낚시의 재미에 빠지거나 가상현실 속의 여자친구에게 구애하는 일 따위를 모두 휴대전화 상에서 해결할 수 있게 된 오늘날 통화라는 본래의 쓰임새는 너무 시대에 뒤떨어진 듯 여겨진다.

통신업체들은 이미 다운로드가 가능한 각종 게임 컨텐츠를 제공하고 있으며 매출규모는 (지난 해) 7200만 달러에서 2009년경 4억3천만 달러 수준으로 급증할 것으로 예상된다. 온라인 게임 포털업체인 IGN Wireless 사의 레비 부캐넌에 의하면 현재 미국의 휴대전화 이용자가 1억4천만 명을 상회하고 있는 가운데 “휴대전화 게임산업의 발전 가능성은 무궁무진할 것”이라고 한다.

2002년 출시된 이래로 1백만 개 이상 팔린 팩맨이나 테트리스 같은 고전 게임이 여전히 인기를 끌고는 있지만 오늘날 휴대전화에 제공되는 게임은 단순한 비디오게임 수준을 뛰어넘고 있다.

가장 흥미로운 신종 게임의 경우 여타 휴대용 게임기기와 달리 휴대전화에서만 찾아볼 수 있는 특징을 최대한 살리고 있다. 즉 게임 도중 게임 상대자들과 통화하거나 문자메시지를 교환하게 한다. 또는 휴대전화에 내장된 카메라로 사진을 찍도록 요구하기도 한다. 일부 경우에는 GPS를 통해 게임 상에서 휴대전화 소지자의 실제 동작을 이용하도록 유도하기도 한다.

물론 휴대전화로 게임을 즐기기에는 몇 가지 문제점이 있다. 우선 자동차 경주나 용 사냥 게임을 하기에는 휴대전화의 자판이 영 적당치 않다. 또한 콘솔형 게임 컨트롤러와는 달리 대부분의 휴대전화는 한 번에 한 개 키의 입력사항만 인식하기 때문에 동시에 뛰고 차는 동작을 사용할 수 없다.

작은 화면 역시 불만사항이 될 수 있는데 nVidia 사(캘리포니아 주 샌터클래러 소재)에서 개발한 3-D 그래픽 칩 덕택에 이런 상황을 모면하게 됐다. nVidia 사의 칩으로 인해 휴대전화의 작은 화면 상에 더 많은 세부 화상을 담아낼 수 있게 된 것이다.

부캐넌은 다음과 같이 평하고 있다. “휴대전화 게임산업은 더 이상 신생분야가 아니다. 이미 본격적인 게임영역으로 침투해 들어가고 있다.” 휴대전화를 이상적인 게임 콘솔로서 기능케 하는 성능적 측면을 살펴보자면 다음과 같다.

GPS

휴대 전화의 기능

위치기반 게임의 경우 휴대전화에 내장된 GPS하드웨어를 이용해 게임 당사자의 실제 동작을 게임에 활용할수 있게 된다.

출시 예정 항목

주요 통신업체 대부분은 조만간 게임 제작업체들로 하여금 신형 GPS칩과 호환 가능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도록 함으로써 위치 기반 게임의 수준을 한층 더 발전시키는 계기를 마련할 것이다.

단점

현재의 GPS휴대전화로는 대부분 정확한 위치 파악이 불가능하며 장소에 따라 도심에서의 위성 수신도 역시 현격히 떨어질 수 있다.

추천제품

지난 7월 출시된 레이건(Ray Gun)은 실제 세계에 가상의 유령을 배치한다. 게임 당사자가 움직이면 유령 역시 움직이게 된다. 유령을 공격하려면 스크린 상에서 도망가는 점을 쫓으면 된다.

네트워크접속력

휴대전화의 기능



게임 당사자들은 휴대전화 네트워크를 통해 서로 경합을 펼필 수 있으며 게임 도중에 교환하는 문자메시지를 통해 자극을 주고 받을 수 있다.

출시 예정 항목

3세대 휴대전화가 내년 초 미국에서 선보임에 따라 네트워크 접속력의 강화로 멀티플레이어 게임 수준도 급격히 향상될 것이다.

단점

네트워크 접속이 너무 느릴 경우 게임 상대자의 화면에 본인의 동작이 올라가기까지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온라인 이용 비용이 급증할 수 있다.

추천제품

Mforma의 세계 포커 투어(World Poker Tour)에서는 게임상대자 5명까지를 상대로문자메시지 교환이나 통화를 할 수 있다. 점수는 온라인상에 게재되며 승자에게는 TV로 중계되는 토너먼트 경기에 참가자격이 주어진다.

카메라

휴대전화의 기능

휴대전화의 카메라가 게임의 일부분이 됨으로써 당사자들로 하여금 실세계에서 사물을 찾아내라는 요구가 내려지기도 한다.

출시 예정 항목

캘리포니아 주에 소재한 Venable사는 휴대전화 카메라를 동작 감지기로 변환시켰다. 휴대전화를 들고 골프채처럼 휘돌러보라. 그러면 카메라는 이 동작은 가상 드라이브로 인식하게 된다.

단점

휴대전화와 카메라. 게임이 각각 서로 다른 운영체제에 기반함으로써 그 결과 프로그래밍상의 혼선을 야기할 수 있다.

추천제품

오는 할로윈 시즌에 출시될 예정인 페이털 프레임 리얼 (In Fatal Frame Real)에서는 e-메일을 통해 게임 당사자에게 유령 스쿨버스따위의 사진을 찍으라는 명령이 하달된다. 사진속에서 유령들이 튀어나오는 순간 유령 잡기를 시작하면 된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6 트윈트리타워 B동 14~16층 대표전화 : 02) 724-8600
상호 : 서울경제신문사업자번호 : 208-81-10310대표자 : 손동영등록번호 : 서울 가 00224등록일자 : 1988.05.13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4065 등록일자 : 2016.04.26발행일자 : 2016.04.01발행 ·편집인 : 손동영청소년보호책임자 : 신한수
서울경제의 모든 콘텐트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은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Sedaily, All right reserved

서울경제를 팔로우하세요!

서울경제신문

텔레그램 뉴스채널

서경 마켓시그널

헬로홈즈

미미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