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크로이의 새로운 오실로스코프는 10.4인치의 큰 화면과 6인치(15Cm)의 깊이로 좁은 공간에서도 효율적으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장비이다. 10.4 인치 스크린 크기는 경쟁 장비의 화면 보다 1.4 ~ 2.5배 큰 사이즈로 외형 면에서는 동급에 비하여 약 1/3 ~1/2 작은 크기다.
WaveRunner 64Xi는 600MHz 주파수 대역폭을 제공하며 샘플링 속도가 최대 0GS/s의 빠른 속도를 자랑한다. 메모리의 경우 채널당 2Mpts를 기본으로 장착하고 있다. 옵션 메모리를 설치 때는 최대 24Mpts/ch 까지 확장할 수 있다. 빠른 신호의 에지를 관측하거나, 고주파수 성분을 포함한 신호를 관측하는 경우, 모든 채널에서 정확한 타이밍 측정을 수행하는 경우에는 이와 같은 높은 성능의 샘플링 속도가 반드시 필요하다. 특히, MS-32라는 Mixed Signal 옵션과 함께 사용하면 오실로스코프에 채널 당 1Mpts/ch(전체 32Mpts)인 32 라인 디지털 채널이 추가되어, 4 채널의 WaveRunner Xi 시리즈의 기능을 4 + 32 채널로 향상시켜 임베디드 컨트롤러 디버그 등에서 아날로그와 디지털 신호를 동시에 측정하는 성능으로 확장할 수 있다.
WaveRunner Xi 시리즈 오실로스코프는 400MHz, 600 MHz 주파수 대역을 제공한다. 400 MHz 장비는 4 채널 전용이며, 600 MHz 장비의 경우 2 채널, 4 채널의 두 종류의 제품을 제공한다.
출시되는 WaveRunner Xi 모델은 모든 채널에서 5 GS/s 샘플링을 동시에 수행하며, 600MHz 모델인 경우 2 채널 모드에서 10GS/s 샘플링을 제공한다. 메모리 면에서는 모든 모델이 채널당 2 Mpts, 2 채널 모드에서 4 Mpts 제공하며 400us 포착시간 까지 최대 샘플링 속도를 제공하여 높은 샘플링 속도에서 파형을 포착할 수 있다. 메모리 옵션을 추가한 경우에는 채널당 12Mpts, 2채널 모드에서는 24Mpts까지 메모리 확장이 가능하다.
WaveRunner Xi 시리즈 또한 기존의 명성을 그대로 긴 포착 시간과 기본으로 측정 파라미터와 분석기능이 탑재된 외에 다양한 소프트웨어 어플리케이션 패키지를 제공하고 있다. 이는 빠르게 회로의 문제점을 파악할 수 있도록 빠른 프로세싱 속도를 해결해 주고 있다. 히스토그램은 최악의 경우를 가장 이해하기 쉬운 분석법이며, 트랙 또는 원하지 않는 신호의 특성을 찾는 데 유용한 툴이다. 측정된 두 측정 파라미터 간의 연산을 비롯한 Mixed Signal, Power 측정, CANbus 테스팅 등에 필요한 측정 패키지도 이용할 수 있다.
이 장비의 또다른 특징은 10.4인치의 큰 스크린과 실시간으로 파형을 아날로그 스코프에서와 같이 표현할 수 있다는 점이다. 르크로이의 WaveStream Fast Viewing 모드는 아날로그스코프의 인텐시티(Intensity)기능처럼 시간적으로 겹쳐지는 신호의 밝기를 조절하여 간헐적으로 발생하는 신호를 쉽게 볼 수 있도록 해 준다. 일반적으로 1.25GS/s의 샘플링 속도를 제공하지만 WaveStream Fast Viewing 모드는 10GS/s의 속도로 파형을 초당 8000회 이상 업데이트 할 수 있다.
이외에도 터치스크린 인터페이스와 기본으로 제공되는 포인터를 제공하며, 트리거 기능을 대폭 강화했다.
또한, Windows XP O/S 시스템과 10/100BaseT 이더넷 포트를 모든 모델에 기본으로 정착하여 장비를 네트워크에 연결하여 사용하거나 윈도우 기본 툴들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www.lecroy.com/korea 02-3452-0400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