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과 1년 전만 해도 PMP는 단순히 동영상과 MP3 음악파일을 재생할 수 있는 제품에 불과했지만 지금은 네비게이션, DMB(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등을 통합한 본격적인 디지털컨버전스 기기로 변모를 거듭하고 있다.
게다가 20G 이상 대용량을 지원하는 특성을 갖추고 있어 PMP의 컨버전스는 앞으로 더욱 활발히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PMP는 DivX, Xvid, MPEG1 (VCD), MPEG2(DVD) 등 거의 모든 동영상 파일에 대한 재생이 가능한 휴대용 멀티미디어 플레이어이다. PMP는 MP3의 오디오 재생기능과 DVD 동영상 재생기능, 디스플레이 디바이스를 소형화로 한데 묶은 기기로 현존하는 최첨단 휴대용 멀티미디어 기기로 자리매김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PMP는 다양한 멀티미디어 동영상을 휴대형 기기에서 재생가능하게 한다는 점에서 MP3가 지니고 있는 한계를 뛰어넘는 제품으로 비주얼 엔터테인먼트 세대가 주류를 이루는 IT세대에 적합한 제품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PMP는 다양한 파일포멧을 지원한다는 범용성과 리눅스 기반의 다양한 어플리케이션 개발 및 포팅이 가능하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특히 국내시장에서 높은 교육열을 감안할 때 PMP와 교육컨텐츠와의 결합은 디지털 학습기기로써 새로운 수요을 창출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현재 국내 PMP 시장은 전문업체들을 중심으로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디지털큐브를 필두로 레인콤, 코원시스템, 삼성전자, 맥시안 등 다양한 제품군이 쏟아져 나오며 소비자들의 선택의 폭을 넓혀주고 있다. 국내의 각 업체들은 네비게이션, 위성 및 지상파 DMB 서비스가 가능한 제품들을 이미 앞다퉈 출시했으며, Wibro, HSDPA 등 데이터 통신과의 접목이 가능한 제3세대 PMP 개발에도 주력하고 있는 상황이다.
● 디지털큐브, ‘아이스테이션 V43’
소니의 PSP에도 적용된 4.3인치 TFT LCD를 탑재한 '아이스테이션 V43'은 차세대 표준 화면인 16:9 와이드 영상을 더욱 실감나게 즐길 수 있다.
이 제품은 기존 제품보다 더욱 강력해진 동영상 재생 기능 및 부가기능을 탑재하고 있으며, AMD사의 최신 멀티미디어 전용 프로세서를 적용하여 끊임없는 동영상을 구현하고 Divx, xvid, 계열의 동영상뿐만 아니라 WMV 포맷재생도 가능해 국내 최대 코덱을 지원한다.
디지털큐브는 MS와 WMV(윈도우미디어비디오)와 관련한 모든 라이센스계약을 마친 상태이며 앞으로 출시될 모든 제품에서 WMV 재생을 지원할 예정이다.
V43은 특히 기존모델보다 네비게이션 기능을 강화, 음악재생과 길 안내를 동시에 가능하게 하는 멀티태스킹 기능과 탐색 기능을 추가했고 지도용량도 대폭 확대했다.
이외에도 게임기능과 텍스트파일을 볼 수 있는 전용 뷰어를 제공하며, 만화도 볼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 기능과 영어사전을 탑재해 교육기능까지 제공한다는 평가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