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메라 제조업체들은 기능을 점진적으로 업그레이드한다. 이는 소비자들이 새 제품을 사고 싶어 할 만큼만 기능을 향상시켜 지속적인 판매를 유도하기 위한 것이다.
하지만 기존에 판매된 캐논 카메라를 가지고 있으면 업그레이드 비용을 지불하지 않고도 새로운 기능들을 이용할 수 있다.
고화질의 RAW 포맷으로 촬영한다든가, 실시간 히스토그램을 통해 정확한 노출량을 측정할 수도 있다. 또한 게임이나 달력 기능 같은 간단한 응용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도 있다.
필요한 일은 카메라의 메모리에 내장된 채 운영체제 역할을 하는 펌웨어만 대체하면 된다.
CHDK라는 펌웨어를 해킹해 추가하면 제조업체에서 구형 카메라에는 제공하지 않는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다. 몇 분만 사용해 보면 사진 화질이 개선되고 돈도 절약했음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카메라의 펌웨어 해킹하기
1. CHDK는 현재 캐논 A570 IS, A610, A620, A630, A640, A700, A710 IS, S2 IS, S3 IS, SD 500과 G7에 사용된다. 자신이 갖고 있는 카메라의 펌웨어 버전을 확인하려면 ‘chdk.wikia.com’에 접속한다. 업그레이드가 필요하면 ‘usa.canon.com’을 참조한다.
2. chdk.wikia.com에서 적절한 CHDK 버전을 다운받는다. ‘DISKBOOT.BIN’과 ‘PS.FIR’ 파일을 SD 카드 리더기를 이용해 메모리 카드의 최상단 디렉토리에 복사한다.
3. SD 카드를 삽입하고 카메라를 플레이백 모드로 한 뒤 메인 메뉴에서 ‘펌 업데이트’를 선택한다.
CHDK로 가능한 3가지 기능
얼룩말 모드
이 모드는 사진촬영 전에 LCD에서 과다 또는 과소 노출된 부분 위에 진한 색상이 깜빡거리게 해 알려준다.
히스토그램
셔터를 반쯤 누르면 실시간 업데이트 히스토그램이 나타난다. 이 그래프는 촬영을 할 때 색상의 범위를 보여주어 정확한 노출을 할 수 있도록 해준다.
게임
게임을 할 수 없다면 해킹의 의미가 없다. CHDK로 ‘Reversi’[그림]와 ‘Sokoban’을 할 수 있다. 하지만 카메라에서 3D 게임까지 기대하는 건 무리다.
주의CHDK는 설치가 필요 없기 때문에 펌웨어에 문제가 있을 경우 카메라의 전원을 껐다가 다시 켜면 원래 상태로 되돌아간다. 하지만 해킹 과정에서 카메라에 손상이 갈 경우 애프터서비스를 받지 못하게 될 수도 있다.
그 밖의 DIY 사진 프로젝트
1. 20달러짜리 반사막(Light tent)을 만들면 플라스틱 통과 천 조각을 이용해 스튜디오 품질의 정물사진을 촬영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makezine.com’ 참조.
2. 광선 살포기(diffuser)를 사용하면 플래시 불빛을 부드럽게 해 전문가가 촬영한 사진처럼 밝기를 조절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smugmug.com’ 참조.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