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사실 표준은 우리의 일상생활은 물론 각 산업 분야에 깊숙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표준시의 경우 태양을 기준으로 하는 시간에는 미세 한 오차가 발생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세계 각국이 사용하고 있는 표준시와의 오차를 보정해 줘야 합니다. 물론 이 오차는 일상생활 속에서는 느낄 수 없지만 자동차용 내비게이션에 위치정보를 알려 주는 GPS 위성의 시간에서는 큰 문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아주 단순한 사례지만 표준이 왜 중요한 지 알려줍니다. 이처럼 시간·길이·무게 등 일상적으로 사용되는 각종 단위들이 모두 표준을 필요로 하고, 표준이 잘못될 경우 큰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Q. 측정표준 능력이 산업분야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입니까?
A. 표준과 산업분야의 연관성은 매우 큽니다. 예를 들어 한국의 어떤 기업이 볼트와 너트 같은 일반적인 부품을 수출했는데, 이 기업이 보유한 측정 장비에 미세한 오차가 있었다면 어떨까요. 최종적인 제품에도 오차가 발생했을 것이고, 수출된 부품은 해외에서 동일한 크기의 제품과 호환되지 않는 다는 문제가 발생할 것입니다.
만약 나노단위를 측정하는 반도체와 같은 첨단 IT제품이나 초정밀 부품에서 이 같은 문제가 발생한다면 수출 의존도가 큰 우리나라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클 것입니다. 표준과학연구원의 측정표준 능력은 국내 산업 분야에서 사용하는 각종 측정 장비를 정밀하게 교정 해 줄 수 있으며, 상호인증 관계에 있는 선진국의 측정표준기관들도 이 결과를 동일하게 인정해주게 됩니다.
Q. 표준과학연구원은 응용기술 개발에도 적극적인 것으로 아는데?
A. 측정표준 기술을 향상시킴으로써 산업분야를 지원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측정표준 기술을 연구하는 과정에서 얻어진 기술을 직접 산업에 활용하는 방법도 필요합니다. 대표적인 예가 지난해 대 규모 기술이전에 성공한 촉각센서를 이용한 휴대폰용 마우스 및 터치스크린 기술입니다.
이 기술은 힘에 대한 측정표준 연구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촉각센서 기술을 확보하게 됐고, 이를 휴대폰에 적용 한 사례입니다. 325억 원이라는 기술이전 수익이 강조되기도 하지만 표준과학연구원 내부적으로는 특허로만 남을 수 있는 기술을 산업체에 이전할 수 있었다는 것에 큰 의미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Q. 산업에 응용할 수 있는 다른 기술에는 무엇이 있는지?
A. 측정표준 연구의 대상이 다양한 것처럼 산업에 응용할 수 있는 기술들도 다양합니다. 표준과학 연구원이 산업화할 수 있는 기술은 대부분 측정표준 연구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파생된 것들입니다.
예를 들어 천체망원경과 인공위성용 카메라에 탑재되는 대형 광학거울 기술은 광학거울의 표면을 정밀하게 측정하는 기술이 개발됐기 때문에 가능 한 것입니다. 다시 말해 광학거울의 표면이 나노미터 수준으로 정밀한지 측정하는 기술이 먼저 개발 됐기 때문에 2m 크기의 광학거울을 깎을 수 있다는 것이죠.
Q. 세계 5위의 측정표준기관으로 도약한다는 의미는?
A. 세계 각국은 국제도량형위원회(CIPM)를 통해 시간·길이·질량·힘·광도 등에 대해 하나의 표준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세계 각국의 측정표준 기관들은 이 표준에 대해 누가 더 정밀하게 측정할 수 있는지 비교하고, 비슷한 수준의 능력을 가지고 있으면 상호인증을 하게 됩니다.
어느 나라의 측정 표준기관이 보다 많은 분야에서 측정표준 능력을 인정받느냐에 따라 순위가 결정되는 셈입니다. 현재 표준과학연구원은 세계 6위 수준에 있으며, 앞으로 세계 5위권의 측정표준 능력을 확보한다는 계획입니다.
Q. 노벨상을 수상할만한 연구과제 추진은 어떻습니까?
A. 시간을 측정하는 원자시계, 질량분석, 레이저 분광학 등의 분야에서 노벨상 수상자가 많이 배출 됐기 때문에 유사한 분야를 연구하는 표준과학연구원에서도 세계적인 연구 성과로 노벨상을 기대 해 볼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연구원의 한사람으로 서 노벨상을 목표로 하는 연구는 무의미하다고 생각합니다. 자기 분야에서 최선을 다해 연구하는 과정에서 목표를 달성하고, 이 결과물이 세계적인 연 구 성과라면 부수적으로 노벨상도 수상하게 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