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웍스는 최근 개최된 ‘2009 지능형 모형차 설계 경진대회’를 후원하는 등 이 분야의 인재양성을 위해 지속적인 투자를 확대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2009 지능형 모형차 설계 경진대회는 임베디드 제어시스템을 활용해 설계·제작된 모형 자동차의 주행성과를 겨루는 무대로 올해로 7회째를 맞았다.
이번 대회에서는 50여개 대학, 400여명의 학생들이 참가해 치열한 접전을 벌였으며 서울시립대학교 프로젝트 Z팀이 가장 빠른 시간으로 트랙을 완주해 1등의 영예를 안았다.
매스웍스는 대회에 참가한 학생들에게 모형 자동차 제작과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임베디드 제어시스템 솔루션인 매트랩과 시뮬링크를 무상으로 제공했다.
매트랩은 데이터 분석, 시각화, 그리고 산술 연산을 위한 프로그래밍 환경을 제공하는 공학용 소프트웨어다. 그리고 시뮬링크는 임베디드 시스템의 시뮬레이션 및 모델 기반 설계를 위한 그래픽 환경을 일컫는다. 모델 기반 설계는 시제품을 구축하지 않고도 실제와 같은 시뮬레이션을 반복할 수 있는 것을 말한다.
서울시립대 프로젝트 Z팀의 양현철군은 “매트랩과 시뮬링크 솔루션을 활용해 그동안 수식으로만 보던 이론을 시뮬레이션으로 직접 테스트할 수 있었던 것이 우승의 원동력으로 작용했다”고 말했다.
함창만 매스웍스 대표는 “매스웍스의 매트랩과 시뮬링크 프로그램은 차세대 자동차 핵심 기술인 임베디드 제어시스템 설계 분야의 연구개발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아쿠아맥스 시리즈, 수질 향상 및 비용절감 효과 탁월 실험실에서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초순수 제조장치는 물속의 유기물, 이온 등 각종 불순물을 제거해준다. 이 장치를 통해 생성된 초순수는 정밀분석, 의약품 개발, 반도체 연구에서 용수로 사용된다. 순수를 한 단계 더 여과시켜 생성된 초순수는 물리·화학적으로 합성물질이 존재하지 않아 정밀함을 필요로 하는 연구 분석에 주로 사용되고 있다. 국내 과학기기 제조업체 영린기기가 개발한 초순수 제조장치 아쿠아맥스 시리즈는 실험실에서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초순수를 제조하는 시스템이다. 실제 아쿠아맥스 시리즈는 99.99%의 무기물을 완벽하게 제거해 각종 실험에 적합한 최적화된 수질을 구현해준다. 이 제품은 필터 교체 자동알림, 간편한 유지 관리, 자동 세척 기능 등 다양한 기능과 편리성을 갖추고 있다. 특히 영린기기의 독자기술로 개발된 원터치 클립방식의 필터는 기존 필터보다 수명이 2배 이상 연장됐으며, 사용자가 직접 필터를 교체할 수 있어 비용절감 효과도 뛰어나다. 또한 외형 디자인을 기존 판금 형태에서 플라스틱 형태로 교체해 제품의 무게를 대폭 줄인 것도 눈에 띄는 부분이다. |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