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검색
팝업창 닫기
이메일보내기

겨울방학 사이버 창의여행 가이드

겨울방학이 시작됐다. 이런 저런 계획들이 많겠지만 올해 겨울방학에는 창의성을 키워보는 기회도 가져보면 어떨까. 유익하고 알찬 정보가 가득한 사이버 세상을 여행하며 창의적 인재로 변신, 개학 후 친구들과 선생님이 깜짝 놀라도록 해보자.

거리에서 만나는 청소년들의 얼굴이 한층 밝아졌다. 겨울방학이 시작됐음을 말해주는 징표다. 이처럼 방학은 치열한 학업 경쟁 속에서 앞만 보고 달려왔던 청소년들에게 자신과 주변을 돌아보는 여유를 갖게 해주는 하나의 쉼표가 된다.

하지만 많은 자유 시간만큼 자칫 나태해지기도 쉬운 때가 방학이다. 과연 어떻게 해야 뜻 깊고 알차게 방학을 보낼 수 있을까. 이런 고민을 해봤다면 사이버 세상에 주목해 보자. 고민을 일거에 해소시켜 줄 알토란 같은 사이트들이 곳곳에 숨어있기 때문이다.

이들만 잘 활용하면 방학기간 동안 재미와 실력 향상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을 수 있다. 게다가 21세기 인재의 필수 자질인 창의성까지 높일 수 있다. 그것도 공짜로 말이다.

하지만 무한한 정보의 바다에서 내게 필요한 사이트와 그렇지 않은 사이트를 어떻게 선별해야 할까. 그리 걱정할 필요는 없다. 청소년들을 대신해 양질의 사이트만 쏙쏙 골라내주는 도우미가 있다. 바로 방송통신심의위원회가 운영하는 아이틴넷(www.iteennet.or.kr)이다.

방송통신심의위원회는 매 분기마다 과학·건강·예술·사회·역사·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청소년에게 유익하고 건전한 사이트 10개를 청소년 권장 사이트로 선정하고 있다.

창의인재행 특급열차, 사이언스올

가장 주목할 만한 사이트는 국내 최대의 과학창의 포털 사이트인 사이언스올(www.scienceall.com). 한국과학창의재단이 운영하는 이 사이트는 지난해 선정된 40개의 청소년 권장 사이트 중 '2009 올해의 청소년 권장 사이트' 대상을 차지한 왕 중 왕이다.

사이언스올의 최대 장점은 국내 과학관련 사이트 가운데 가장 방대한 양의 고품질 콘텐츠를 갖추고 있다는 것이다. 일반 과학에서 물리, 화학, 천문, 지구, 환경에 이르기까지 다루지 않는 것이 없어 학생들은 물론 학부모와 교사들에게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특히 모든 콘텐츠는 단순한 지식 전달을 넘어 사고력과 창의성 증진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세심한 선별과정을 거쳤다. 창의인재를 꿈꾸는 청소년이라면 반드시 친구로 삼아야 할 사이트라고 할 수 있다.

사이트는 크게 이슈와 에듀 섹션으로 구분된다. 이중 이슈는 전 세계의 화두가 되고 있는 '지구와 인류의 5대 현안'을 메인 주제로 삼고 있다. 기후변화, 물, 에너지, 식량, 질병이 그것으로 분야별 전문가들이 제공하는 최신 뉴스와 심층기획 기사가 시시각각 업데이트된다.

에듀 섹션의 경우 일반 과학교과 커리큘럼에서부터 각종 과학실 험실, 별자리여행, 자연탐사, 창의·영재교육, 진로스쿨, 과학만화에 이르기까지 사이언스올이 모토로 삼는 '과학의 모든 것'이 담겨 있다.



과학창의재단은 현재 '수학·과학교육 기반 위에 창의적 인재 양성'이라는 목표 달성의 첨병으로서 사이언스올을 적극 육성하고 있다. 이의 일환으로 올해에는 어린이 전용 사이트도 신설할 예정이다. 어려서부터 과학 분야에 호기심과 흥미를 갖고 창의적 사고를 키워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조치다.

이 같은 사이언스올에서 겨울방학 동안 재미있게 뛰어놀다(?)보면 시나브로 성큼 자라난 창의성을 체감할 수 있을 것이다.

알기 쉽고 재미있는 건강·미술 강좌

사이언스올 외에 창의성 증진에 도움을 줄 사이트로는 국민건강보험 공단의 '주니어건강iN(jr.nhic.or.kr)'과 경기도 양평에 있는 용문중 학교 김영근 미술교사가 운영하는 'ARTplus(www.artplus.or.kr)'가 있다. 이들은 모두 2009 올해의 청소년 권장 사이트의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먼저 주니어건강iN은 청소년들을 위한 맞춤형 건강정보를 흥미로운 플래시와 만화 등으로 제공하고 있다. 주제를 건강분야에 특화시켰다는 점이 특징이며, 깔끔한 메뉴 구성을 통해 일반 건강자료 뿐만 아니라 각종 애니메이션, 게임, 퀴즈 등 다양한 형태로 청소년들이 알아두면 좋을 건강정보들을 한 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ARTplus는 창의성에 효과만점인 예술, 그중에서도 미술 분야에 관심이 많은 청소년들을 위한 사이트다. 동서양의 미술 역사를 비롯해 회화, 조소, 디자인, 서예 등 분야별 정보를 동영상 강좌 등으로 알기 쉽게 설명해주고 있다. 또한 미술과 관련한 홈페이지들의 모든 정보를 검색할 수 있는 미술 카테고리 전문 검색엔진, 미술용어 사전 등 기능적 편의성도 뛰어나다.

이밖에 경남 고성군의 공룡나라 고성(www.dinopark.net), 하나 은행의 하나시티(www.hanacity.com), 충남 부여고등학교 하명옥 영어교사의 하명옥의 영어일기를 쓰자(hamo66.hihome.com) 등도 겨울방학 중 친하게 지내면 좋을 사이트다.

공룡나라 고성은 공룡의 역사, 종류, 분류법 등을 3D 입체화면과 같은 매력적인 시각자료로 변형해 청소년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하나시티에서는 어린이들이 사이버 가상도시에서 생산, 소비, 저축 등 경제활동을 직접 체험해볼 수 있다. 그리고 하명옥의 영어일기를 쓰자 사이트는 영어일기 샘플, 상황별 표현방법 등 초보자가 쉽게 배울 수 있는 영어 학습 사이트로 유명하다.







양철승 기자 csyang@sed.co.kr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6 트윈트리타워 B동 14~16층 대표전화 : 02) 724-8600
상호 : 서울경제신문사업자번호 : 208-81-10310대표자 : 손동영등록번호 : 서울 가 00224등록일자 : 1988.05.13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4065 등록일자 : 2016.04.26발행일자 : 2016.04.01발행 ·편집인 : 손동영청소년보호책임자 : 신한수
서울경제의 모든 콘텐트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은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Sedaily, All right reserved

서울경제를 팔로우하세요!

서울경제신문

텔레그램 뉴스채널

서경 마켓시그널

헬로홈즈

미미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