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를 위해 필요한 것이 어댑터 링이다. 어댑터 링은 카메라 앞에 연결시켜 여러 가지 렌즈를 사용할 수 있도록 고안된 부착 고리. 돌려 끼우는 식으로 돼 있어 구경이 다른 여러 가지 렌즈를 장착할 수 있다. 카메라의 구경보다 더 큰 렌즈를 장착하기 위한 어댑터를 업 링이라고 하고, 반대를 다운 링이라고 한다.
어댑터 링은 온라인상에서 5~50달러면 구입할 수 있다. 그리고 구형 렌즈는 비교적 수요도 적기 때문에 희소가치가 있는 골동품을 제외하고는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다. 어떤 구형 렌즈는 단돈 10달러에 팔리고 있기도 하다. 구형의 망원렌즈, 접사렌즈, 어안렌즈를 사서 저렴한 가격으로 다양한 사진을 찍어보자.
물론 구입할 구형 렌즈가 자신의 카메라와 호환되는지 확인해야 한다. 그리고 구형 렌즈에 흠집이 있는지 확인하고 초점 및 광선의 양을 조절하는 조리개 링이 완벽한 상태인지도 점검해야 한다. 특히 조리개와 초점을 수동으로 조절하는 것에 익숙해져야만 한다. 사용하다 보면 구형 렌즈가 동일한 성능의 최신 렌즈보다 작고 가볍다는 장점도 발견하게 될 것이다.
구형 렌즈 장착하기
●EASY ★☆☆☆☆ HARD
1 어댑터 링에 구형 렌즈를 맞물린다. 일반적으로 점, 또는 기타 마킹이 구형 렌즈와 어댑터 링에 찍혀 있어 두 개가 잘 들어맞는지 보여준다.
2 어댑터 링에 구형 렌즈를 돌려 끼운다. '딸까닥' 하고 잠기는 소리가 나면 잘 장착된 것이다.
3 결합한 구형 렌즈와 어댑터 링을 다른 렌즈와 마찬가지로 카메라 바디에 끼운다. 만일 카메라 마운트를 사용할 경우 카메라를 잘 맞추어 삽입한다. 카메라 마운트에도 잘 맞물리는지 알 수 있도록 마킹이 찍혀 있다.
어댑터 링을 사용한다는 것은 서로 제조업체가 다른 카메라와 렌즈를 결합시키는 것이기 때문에 누구도 호환성을 장담하지 못한다. 따라서 카메라에 돈을 쓰기 전에 공부를 좀 해 둘 필요가 있다. 그래야 카메라와 전혀 맞지 않는 렌즈를 억지로 끼워 맞추다가 카메라가 고장 나는 위험을 피할 수 있다. 'fredmiranda.com/forum/board/55' 또는 'forum.mflenses.com'에는 많은 사람들이 시도해 본 카메라, 렌즈, 어댑터 링의 여러 가지 조합에 대한 의견들이 나와 있다. 원하는 지식을 충분히 쌓았으면 이제 근처에 있는 카메라 가게나 전당포에 들러 구형 렌즈를 사는 일만 남았다. 구형 렌즈와 어댑터 링은 e베이를 비롯해 'keh.com', 'bhphotovideo.com', 'fotodiox.com' 등에서도 구입할 수 있다. |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