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네일 건의 기본구조는 지난 1960년대 개발된 이후 크게 변하지 않았다. 압축공기가 피스톤을 밀면 피스톤이 드라이버 블레이드를 밀어 나무에 못을 박는다. 그리고 이 같은 작동이 끝나면 다음번 못을 박기 위해 피스톤이 원 위치하는 것이다.
하지만 보슈는 기존 제품보다 20%나 크기가 작으면서도 힘은 10% 더 강해 호두나무 같은 단단한 목재에도 훨씬 적은 압축공기로 못을 박을 수 있는 신제품 풀 포스 네일 건을 개발했다.
기존 네일 건은 피스톤을 원 위치시키는데 압축공기의 일부를 사용하기 때문에 그만큼 못을 박는 힘이 줄어든다. 하지만 이 제품은 압축공기 전부를 못을 박는 데만 사용한다. 통풍구에서 압축공기를 배출하고, 다음번 압축공기로 피스톤을 원 위치시키는 것.
풀 포스 네일 건은 적은 압축공기로도 작동하기 때문에 길이 2.54~6.35cm의 못을 하루 종일 박아도 컴프레서와 구성 부품에 가해지는 부담이 적다. 풀 포스 네일 건의 무게는 3.5파운드며, 작동 압력은 4.2~8.4kgf/cm²다. 가격은 120달러.
1. 다이얼: 풀 포스 네일 건에는 다이얼이 달려 있어 네일 건의 전면부와 보드 사이의 거리를 조절한다. 이를 통해 못을 박는 깊이를 조절할 수 있다.
2. 피스톤
3. 드라이버 블레이드
4. 방아쇠
5. 통풍구
6. 매거진
7. 필터: 네일 건에서 빠져나가는 압축공기가 필터를 청소한다. 필터는 톱밥이나 먼지 등의 오염물질을 잡아 실린더가 막히는 일을 방지한다.
8. 컴프레서 연결부: 컴프레서에서 만들어진 압축공기는 에어호스를 통해 네일 건에 공급되며, 방아쇠에 의해 제어되는 밸브를 통해 움직인다.
9. 토글스위치: 대부분의 네일 건처럼 폴 포스 네일 건도 방아쇠를 누른 상태에서 나무에 갖다 대기만 하면 못이 박히는 반자동 기능을 지원한다. 반자동 기능은 방아쇠 뒤에 붙어있는 토글스위치에 의해 이루어진다. 토글스위치란 두 상태 가운데 하나, 즉 ON이나 OFF 밖에 없는 스위치를 말한다.
A. 나무에 박을 못 장전 매거진 내에 있는 스프링이 못을 드라이버 블레이드 앞에 위치시킨다. B. 알루미늄 피스톤 작동 방아쇠를 당기면 네일 건의 밸브가 열리게 되고, 컴프레서 에서 나온 압축공기가 33g의 알루미늄 피스톤을 작동시킨다. C. 드라이버 블레이드 작동 피스톤에 붙어있는 13.5cm짜리 드라이버 블레이드가 못을 쳐서 나무에 박아 넣는다. D. 통풍구에 의한 공기 배출 통풍구는 피스톤이 밀고 나올 때 0.1초 만에 내부의 모든 압축공기를 배출한다. 그런 다음 컴프레서에서 압축공기가 한 번 더 방출돼 드라이버 블레이드와 피스톤을 원 위치시켜 다음번 못을 박을 준비를 한다. |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