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인 가정에서는 엄청난 양의 물이 낭비된다. 그중에서도 비효율적으로 설계된 변기와 잘못된 샤워 습관은 물 낭비의 최대 원인이다.
실제로 미국 가정에서는 하루 평균 1,323ℓ의 물이 소비 되는데 변기와 샤워의 비중이 40%에 이른다. 또한 수세식 변기를 불필요하게 1번만 사용해도 11~26ℓ의 물이 사라진다.
파퓰러 사이언스 사진기자 존 B. 카넷은 최근 이 같은 문제를 해소할 신개념 하수 재활용 시스템을 자신의 집에 도입했다. 이렇게 그는 현재 하루에 최소 416ℓ의 물을 절약하고 있다.
하수는 싱크대, 욕조, 세탁기 등에서 배출되는 물로서 고형폐기물이 섞인 오수와는 다르다. 간단한 배관과 저장탱크만 설치하면 이 하수를 재활용해 변기 4대를 공짜로 쓸 수 있다. 물을 두 번 사용하기 때문에 정화조의 청소 시기도 늘리는 효과도 제공한다.
이 시스템의 구조는 간단하다. 화장실 배수구와 욕조 바닥에서 배출되는 하수를 염소 제거용 탄소 필터로 정화한 뒤 저장탱크로 보내고 이 물을 다시 변기에 공급하는 형태다.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세탁기와 주방 싱크대는 제외한 채 욕실 배출 수만을 활용했다. 이 정도만으로도 94.5ℓ급 저장탱크 2기를 채울 수 있어 4인 가족이 쓰기에 충분한 용변용수 확보가 가능하다. 물론 식구가 늘어나면 저장탱크를 추가함으로서 손쉽게 공급량을 높일 수 있다.
특히 이 설비는 사용자가 직접 설치하기도 쉽다. 다만 저장탱크 내부의 염소 농도를 확인, 적정수준으로 제어하는 작업에는 세심한 주의가 요구된다. 염소 농도가 너무 낮으면 저장 탱크 내 유해 박테리아의 번식이 유발되고 반대의 경우 정화조에 필요한 박테리아까지 모두 사멸될 수 있는 탓이다.
이에 카넷은 염소살균기에 하수를 통과시켜 저장탱크로의 염소 유입량을 제어할 수 있는 블루 에코 시스템즈의 장치를 채용했다. 또 배수관과 보조배관에 탄소필터를 설치, 염소 성분이 정화조나 변기로 역류하는 것을 막았다.
건물: 면적 315㎡, 침실 4개의 현대식 주택
위치: 미국 뉴욕주 그린위치
프로젝트: 하수 재활용 시스템
비용: 약 2,600달러(시스템 설치비 1,400달러, 배관비 1,200달러)
소요시간: 2시간
환경적 장점: 하수를 용변 용수로 재활용하여 물 절약과 정화조 청소시기를 늘려준다.
하수 재활용 시스템 설치와 관련한 더 자세한 내용을 popsci.com/ greendream 에서 확인할 수 있다.
자동 잠금 밸브 정원 잔디에 물을 주는 스프링클러는 10분 만에 378ℓ의 물을 소비한다. 이 자동 잠금 밸브를 사용하면 기존 시스템 대비 65%의 물 절약이 가능하다. 스프링클러의 고장으로 물 공급이 중단되지 않을 때 물이 낭비되는 것도 막아준다. 콘서브코 드립스톱 4달러부터; conservco.us 샤워 중지 신호기 욕조 배수구에 이 장치을 부착하면 샤워할 때의 물 사용량을 측정한다. 만일 평상시보다 물을 많이 쓰면 붉게 반짝이며 물 낭비를 경고한다. 지난 3번의 샤워에서 사용한 평균량을 5% 초과하면 점등 속도가 더욱 빨라진다. 드라이플래닛 워터패블 12달러; dry-planet.com 친환경 잔디 유럽산 잔디를 키울 때는 대개 많은 물과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다. 미국 네브래스카대학 연구팀은 내년 1월 시판을 목표로 미국 토종 잔디인 버펄로 잔디의 신 품종을 개발 중이다. 이는 블루그래스나 김의털 잔디 보다 물 소비량이 40~75% 적다. 뗏장 1장당 50센트부터; toddvalleyfarms.com 유량 제어 수도꼭지 일반적 수도꼭지는 분당 약 8.31ℓ의 물을 내보낸다. 이 유량 조절기는 사용자가 분당 0.5갤런(1.89ℓ), 1갤런(3.78ℓ), 1.5갤런(5.67ℓ) 등으로 유량을 선택할 수 있게 해준다. 3가지 어떤 모드를 선택해도 상당한 물이 절약된다. 특히 0.5갤런과 1갤런은 미 환경보호청(EPA)의 권장 기준보다 적은 것이다. 나이아가라 컨서베이션 에어레이터 11.5달러; niagaraconservation.com |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