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제품과 동일한 성능이라면 비용을 아낄 수 있고 완제품 정도의 가격을 지불하면 한층 성능 좋은 PC를 가질 수 있다. PC 메이커들은 생산 중인 모델이라도 예고 없이 부품을 교체하기도 해 완제품의 부품 내역을 상세히 파악하기는 힘들다. 하지만 PC를 DIY하면 대개 완제품보다 더 좋은 부품을 사용할 수 있다.
사용자의 의사와 상관없이 완제품에 무조건 장착돼 있는 블로트웨어도 피할 수 있다. 블로트웨어는 쓸데없이 메모리만 잡아먹어 PC의 속도를 느리게 하는 주범의 하나다.
컴퓨터의 구조를 잘 이해한 뒤에는 고성능 전원공급장치를 장착한 후 램 용량을 늘리거나 비디오카드를 업그레이드해 성능을 배가할 수 있다. 다만 DIY에는 몇 가지 주의사항이 있다.
PC 성능이 떨어지면 그 원인을 찾아 고치는 것은 온전히 사용자의 책임이다. 또한 최적의 부품 구성에 많은 시간이 걸릴 수 있다. 과거와 달리 지금은 어떤 하드웨어를 써도 서로 충돌이 일어나지 않는 만큼 이 점은 안심해도 된다.
일단 DIY를 결심했다면 인터넷을 통해 관련 사이트나 블로그를 찾아 기본적인 조립 과정과 정보를 얻는 것이 좋다.
DIY 훈제기
버너와 화분이 만나면 훈제 요리기가 된다
1. 테이블 레인지(buffet range)에서 코일형 버너를 제거한다.
2. 화분 안에 버너를 넣는다. 화분 아래의 구멍으로 전선을 빼내 레인지와 재연결하고 화분을 레인지 위에 올린다.
3. 화분에 그릴 온도계가 들어갈 만한 구멍을 뚫는다.
4. 스테인리스 프라이팬을 화분 바닥에 넣고 팬 위에는 나무조각을 놓는다. 화분 상단부에 그릴 쇠살대를 올린다.
5. 그릴 쇠살대 위에 갈비를 놓고 화분 뚜껑을 덮는다. 탁 트인 곳에서 요리를 시작한다.
자세한 내용은 instructables.com에서 'DIY smoker'로 검색하면 볼 수 있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