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치엘사이언스는 28일 오전 9시6분 현재 코스닥 시장에서 전일 대비 22.22%(6,000원) 오른 3만3,000원에 거래되고 있다.
전날 바이오 신소재 신기술 연구개발기업 에이치엘사이언스는 연구개발 중인 천연물소재 HL-Joint 100의 국내대학병원 인체적용시험결과 무릎골관절염 증상지수(WOMAC) 및 연골건강 개선에 대한 효과를 확인하였다고 27일 밝혔다.
회사는 국내대학병원에서 무릎통증이 있으며 X-ray를 통해 연골 손상이 확인된 환자 90명을 대상으로 인체적용시험결과 12주간의 HL-Joint 100 복용군에서 대조군보다 무릎골관절염 증상지수(WOMAC)의 개선, 연골분해지표의 억제활성이 확인되어 HL-Joint 100의 유효성 및 안전성을 확인했다.
HL-Joint 100의 골관절염 유도 동물모델을 통한 전임상연구결과, 연골을 분해하는 MMPs 억제를 통한 연골보호, 연골세포의 증식과 연골기질의 합성증가를 통한 연골재생 및 항염효과를 확인하였으며, 연구결과를 국내외 학회지에 등재 및 투고했다.
회사는 이러한 인체적용시험결과와 전임상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조기상용화를 위해 천연물신약개발에 앞서 오늘(27일) 오후 HL-Joint 100을 식약처에 건강기능식품 개별인정형 기능성원료 인정을 신청했다.
현재, 국내대학병원에서 중증 무릎골관절염 환자(K/L grade 2-3 및 ACR 골관절염 진단)를 대상으로 Pilot Study을 시작하였으며, 향후 퇴행성골관절염 환자를 대상으로 “연골보호 및 연골재생을 통한 퇴행성골관절염 치료 천연물신약의 허가용 임상을 실시할 예정이다.
현재, 에이치엘사이언스는 HL-Joint 100(특허명칭: Cox2, PEG2 억제를 통한 항염효과, MMP-2, 9억제를 통한 연골보호효과 및 typeⅡ collagen 합성증가를 통한 연골재생효과에 의한 골관절염개선방법)에 대해 국내특허 및 PCT(특허협력조약)에 출원하여 배타적인 권리확보를 진행 중에 있다. 전세계 퇴행성골관절염 시장규모는 약392억달러(약45조원)으로 추정, 보도되고 있다.
/박호현기자 greenlight@sedaily.com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