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연휴 교통 체증으로 인한 긴 귀성길과 귀성지에서의 휴식 시간을 SK텔레콤(017670)과 KT(030200), LG유플러스(032640) 등 이동통신 3사의 서비스를 이용하면 더욱 지루하지 않게 보낼 수 있다. 각 기업이 인공지능(AI)·콘텐츠 역량을 바탕으로 내놓은 서비스들이 더욱 알찬 설 연휴를 만들어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먼저 SK텔레콤의 AI 비서 서비스 '에이닷'은 설 연휴 기간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다. 에이닷을 통해선 귀성지의 맛집과 주요 명소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에이닷 앱 내 '혼잡도' 서비스를 이용하면 된다. 해당 서비스는 특정 음식점의 월간 통화 고객 수를 근거로 귀성지 주변의 인기 음식점을 소개해준다. 통화 고객 수가 많을수록 방문자가 많고, 맛집일 가능성이 높다고 본 것이다. 또 요일에 따른 방문자 수와 방문자의 연령대, 성별 등의 정보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에이닷에서는 음식점뿐 아니라 쇼핑몰과 관광지의 혼잡도 정보도 제공한다. 통화 정보를 바탕으로 해당 장소에 평소보다 사람이 몰렸는지 혹은 여유로운지 등을 파악해,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방식이다. 고객들은 설 연휴 동안 해당 서비스를 통해 확보한 정보로 자신에게 적합한 방문 장소를 선택할 수 있는 것이다.
또 에이닷에서 제공하는 '에이닷 뮤직 에이전트'는 고향까지의 장거리 운전을 신나는 귀성길로 만들어 줄 예정이다. 에이닷 뮤직 에이전트는 LLM(거대언어모델) 기반의 대화형 뮤직 스트리밍 서비스다. 에이닷 앱 ‘뮤직’ 메뉴의 상단 말풍선을 누르면 뮤직 에이전트가 실행되어 대화를 시작할 수 있으며, 단순 음악 재생이 아니라, 친구에게 말하듯 자연스러운 대화로 나만의 AI 플레이리스트를 쉽고 빠르게 생성해준다.
예를 들어 “장시간 운전해서 피곤한데 신나는 플레이리스트 만들어줘. 발라드는 제외하고”라고 말했을 때, 사용자의 기분, 상황, 맥락에 맞는 음악을 추천해준다. 음악을 듣는 중에 대화로 특정 가수나 제목, 빠르기, 장르 등을 포함하거나 제외하는 것도 가능하다.
KT는 국내 주요 명소의 라이브 영상을 중계해 주는 유튜브 채널인 기가아이즈 라이브TV를 운영 중이다. 이 채널에서는 서울 경복궁을 비롯해 제주도 성산일출봉, 포항 호미곶 해맞이 광장, 부산 광안대로 및 송정해수욕장, 강릉 강문해변 등 20곳의 현자 모습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특히 호미곶은 일출 명소로 유명한 만큼 유튜브를 통해 해가 뜨는 모습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다.
기가아이즈 라이브TV는 KT의 보안 전문 계열사인 KT텔레캅과 함께 지능형 CCTV인 기가아이즈를 활용한 실시간 영상 서비스다. 설 연휴 동안 여행을 가지 못하는 고객들은 해당 영상 서비스로 간접적인 여행 기분을 낼 수 있고, 실제 여행을 계획 중인 고객들은 실시간 영상을 통해 날씨나 주변 환경 등을 확인하고 여행지를 선택할 수 있다.
LG유플러스는 설 연휴 일정에 맞춰 2월 7일부 IPTV 서비스 ‘U+tv’를 통해 영화 '서울의 봄'을 선보인다. 또 이순신 3부작의 마지막편 '노량: 죽음의 바다', DC 유니버스의 '아쿠아맨과 로스트 킹덤', 애니메이션 '뽀로로 극장판 슈퍼스타 대모험' 등 극장에서만 시청 가능했던 최신 영화 VOD를 제공한다.
또 'VIP전용관'을 통해 다양한 무료 VOD도 시청 가능하다. '비공식작전', '타겟' 등 국내 인기 영화를 비롯해 국내에서 독점 제공하고 있는 일본 유료방송사 '와우와우(WOWWOW)'의 드라마, 라이브시네마 콘텐츠 '로열 오페라하우스 2023-24 시즌: 발레 호두까기 인형' 등을 무료로 볼 수 있다. VIP 전용관은 'U+tv 프리미엄' 이상 요금제 이용 고객이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