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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무용단 신작 ‘死者의 書’…“죽음 아닌 삶의 이야기”

25∼27일 국립극장 해오름극장

김종덕 예술감독 취임후 첫 작품

3일 서울 국립극장에서 열린 국립무용단 신작 ‘사자의 서’ 기자간담회에서 김종덕 예술감독이 작품을 설명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립무용단의 신작 ‘사자(死者)의 서(書)’가 오는 25~27일 서울 중구 국립국장 해오름극장에서 무대에 오른다. 김종덕 국립무용단 예술감독 겸 단장이 지난해 4월 취임한 이후 처음 선보이는 안무작이다.

‘사자의 서’는 인간이 죽은 뒤 사후세계에서 헤매지 않고 좋은 길로 갈 수 있게 이끌어주는 지침서인 불교 경전 ‘티베트 사자의 서’에서 영감을 받은 작품이다. 죽음 후 망자(亡者·사자와 같은 의미)가 겪는 49일의 여정을 그려낸다.

‘사자의 서’는 총 3장으로 구성돼 있다. 1장 ‘의식의 바다’에서는 죽음의 강을 건너며 춤추는 망자의 독무와 살아있는 자들의 통곡이 몸짓과 소리로 표현된다. 이어 2장 ‘상념의 바다’는 망자의 회상이 주를 이룬다. 소년기의 천진난만한 장면, 청년기의 사랑과 이별, 장년기의 결혼 등이 파노라마처럼 무대에서 펼쳐진다. 3장 ‘고요의 바다’에서는 삶에 대한 집착과 욕망을 내려놓은 망자의 마지막 모습이 그려진다.

김 단장은 3일 국립극장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이번 작품은 ‘죽음’ 만이 아닌 ‘죽음과 삶’ 모두에 관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죽음을 삶의 끝이 아니라 일상의 중첩된 결과물로 바라봤다고 했다.



김 단장은 “죽음에 관한 이야기가 아니라 삶이 얼마나 소중한 것이고, 우리가 옳은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를 성찰할 수 있는 작품”이라고 말했다.

3일 국립극장에서 국립무용단 신작 '사자의 서' 기자간담회에 앞서 국립무용단 단원들이 주요 장면을 시연하고 있다. 연합뉴스


작품의 중심축인 망자를 연기하는 무용수 조용진과 최호종이다. 조용진은 죽음을 맞이한 망자, 최호종은 삶을 회상의 망자를 연기한다. 1장에서는 조용진이 이승에서 저승으로 가는 길에 추는 독무가 7분간 이어진다.

음악은 국립무용단 대표 레퍼토리 ‘산조’의 음악을 작곡한 김재덕이 1·2장, 거문고 연주자이자 작곡가로 활동하는 황진아가 3장을 각각 맡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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