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검색
팝업창 닫기
이메일보내기

GPU 2만장·2조원대 인프라 투자 본격화… 스타트업 성장 기회 확대 [AI 프리즘*스타트업 창업자 뉴스]

연내 GPU 1만장·2026년 AI인재 10만명 확보… 스타트업 초기시장 집중 육성

네이버·카카오, AI 생태계 대응 위해 한경협 가입… ‘기술협력 강화’

대구, 반도체허브 189억 투자… 연 1750명 설계인력 양성체계 구축







▲ AI 프리즘* 맞춤형 경제 브리핑

* 편집자 주 : ‘AI PRISM’(Personalized Report & Insight Summarizing Media)은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지원을 받아 개발한 ‘인공지능(AI) 기반 맞춤형 뉴스 추천 및 요약 서비스’입니다. 독자 유형별 맞춤 뉴스 6개를 선별해 제공합니다.


GPU 2만장 시대, AI 스타트업의 기회 [AI PRISM x D•LOG]


정부와 여야가 AI 강국 도약을 위한 추경 편성에 합의했다. 연내 고성능 GPU 1만 장을 우선 확보할 계획이다. 국가첨단전략기술 분야 대학생 장학제도도 도입된다. 딥시크 충격으로 글로벌 AI 기술 패권이 심화됨에 따라 국내 첨단 산업도 발 빠르게 추격해야 한다는 여야 간 공감대가 형성된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재계에 전폭적인 지원도 약속했다.

신산업 생태계도 빠르게 확장되는 모습이다. 대구시는 189억 원을 투입해 반도체 설계 기업 육성에 나섰다. 한국팹리스산업협회 소속 9개 기업은 지능형 반도체 개발지원센터 입주를 위한 의향서를 최근 대구시에 제출했다.

주요 산업들의 사업 확장과 성과도 눈에 띈다. 제지, 페인트 등 전통 산업 기업들은 반도체 및 2차전지 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었다. SK어스온은 AI 기술을 활용한 자원 탐사에서 눈에 띄는 성과를 내는 중이다. LG에너지솔루션(373220)은 미국 시장을 겨냥해 2조 원 규모의 투자를 결정했다.

■ AI 인프라 확충 본격화

여야가 AI 기술 전쟁이라는 새로운 패러다임 속에서 시장을 선점할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아야 한다는 데 뜻을 모았다. 정부는 연내 고성능 GPU 1만 장을 확보하고, 내년 상반기까지 총 2만 장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추가경정예산도 신속하게 편성하겠다는 방침이다. AI 인재를 육성하는 정책도 도입된다. 2026년까지 AI 분야 인재 10만 명 양성을 목표로 내걸고 AI·반도체·2차전지를 연구하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무상 교육까지 이어질 정책을 마련한다.

■ 플랫폼 기업 생태계 강화

네이버와 카카오(035720)가 한국경제인협회에 가입하기로 했다. 이들 외에도 하이브, 두나무 등도 가입 신청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플랫폼 규제 정책에 대해 정부에게 의견을 제시하고 AI 기술 경쟁력 확보를 위한 공동 대응을 위한 결정으로 보인다. 플랫폼 규제는 자사 우대·끼워팔기·멀티호밍(동시에 다수의 플랫폼을 이용하는 행위) 제한·최혜 대우 요구 등을 금지하는 것이 골자다.

■ 반도체 설계 허브 조성

대구시가 팹리스 산업 육성의 거점으로 떠올랐다. 지능형 반도체 개발지원센터에 9개 기업이 입주를 확정했으며, 해당 센터 운영을 위해 2027년까지 국비 130억 원 등 총 189억 원이 투입된다. 텔레칩스는 337억 원을 투자해 연구인력 100명 규모의 R&D센터를 구축할 예정이다.

[스타트업 창업자 관심 뉴스]

1. “GPU 2만장 확보·무상교육”…‘킬러 콘텐츠’ 안보이는 AI 대책

- 핵심 요약: AI 기술 경쟁이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에 대응하기 위해서다. AI 컴퓨팅 인프라 확충을 위해서는 민관 협력을 통해 연내 국가 AI컴퓨팅 센터 서비스를 조기 개시하도록 했다. 정부는 AI 신산업 지원을 위해 신속한 추경도 필요하다고 보고 규모와 내용도 고려할 예정이지만 여야 간 이견 차이가 크다.

2. AI 패권 전쟁에…네이버·카카오도 한경협 합류한다



- 핵심 요약: 네이버와 카카오가 한국경제인협회에 합류한다. 글로벌 AI 패권 경쟁 격화와 국내 플랫폼법 규제 강화에 대응하기 인한 결정으로 보인다. 한경협은 IT, 플랫폼, 바이오 등 신산업 기업들을 포함시켜 회원사를 확대 중인 만큼 각자의 상호관계가 맞물린 셈이다. 네이버와 카카오, 한경협은 AI 패권 전쟁에서 추격하기 위한 정부에 지원 정책도 건의할 것으로 예상된다.

3. “대구를 반도체 설계 거점으로”…팹리스협회도 나섰다

- 핵심 요약: 대구시가 ‘지능형 반도체 개발지원센터’를 설립하면서 대구가 반도체 설계 전문(팹리스) 육성의 요충지로 부상했다. 9개 팹리스 기업이 입주를 확정하면서1750명의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기반이 마련된 모습이다. 대구시는 2027년까지 국비 130억 원을 포함한 총 189억 원을 투입해 반도체 산업의 발전에 주력할 예정이다.

[스타트업 창업자 참고 뉴스]

4. 배터리展 가는 페인트사…제지사는 美에 반도체 법인

- 핵심 요약: 제지·페인트·건축자재 등 전통 산업 기업들이 새로운 기술 시장 진입에 나섰다. 삼화페인트(000390)노루페인트(090350)는 2차전지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할 예정이다. 경기 침체와 디지털 전환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으로 새로운 캐시카우를 확보하기 위한 움직임이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한솔그룹은 미국에 반도체 장비 법인을 설립하여 글로벌 시장 진출을 본격화한다.

5. [단독] “SK어스온, 인니 자원개발사업 진출…AI로 탐사 고도화”

- 핵심 요약: SK어스온은 인도네시아 자원 개발 사업에 진출한다. AI 기반의 탐사 기술을 활용해 자원 개발의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데 주력하는 모습이다. 한양대와 협력해 개발한 AI 탐사 프로그램은 한국, 미국, 중국에서 특허 출원을 완료했다. AI 탐사 프로그램은 사람이 작업했을 때보다 탐사 정확도가 훨씬 높다.

6. LG엔솔, 美에 2조 투자…ESS용 배터리 생산 확대

- 핵심 요약: LG에너지솔루션이 미국 미시간에 2조 원을 투자해 에너지저장장치(ESS)용 배터리 생산 라인을 증설한다. 북미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다.

중국산 배터리 제품에 대한 수입 관세가 상향 조정될 예정인 2026년부터 발생할 수요 급증에 대비하려는 의도다. LG에너지솔루션은 북미에서의 생산 능력 확대를 통해 시장 점유율을 높여나갈 계획이다. 제너럴모터스(GM)와 협력해 전기차용 배터리 생산에도 속도를 낸다.

[키워드 TOP 5]

GPU 인프라, AI 인재 양성, 팹리스 육성, 산학협력, 기술 특허, AI PRISM, AI 프리즘



글로벌 통상전쟁과 기술패권 경쟁 대해부 [AI PRISM x D•LOG]

AI가 골라주는 맞춤뉴스 시대! Z세대 시간 절약하는 법? [AI PRISM x D•LOG]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6 트윈트리타워 B동 14~16층 대표전화 : 02) 724-8600
상호 : 서울경제신문사업자번호 : 208-81-10310대표자 : 손동영등록번호 : 서울 가 00224등록일자 : 1988.05.13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4065 등록일자 : 2016.04.26발행일자 : 2016.04.01발행 ·편집인 : 손동영청소년보호책임자 : 신한수
서울경제의 모든 콘텐트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은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Sedaily, All right reserved

서울경제를 팔로우하세요!

서울경제신문

텔레그램 뉴스채널

서경 마켓시그널

헬로홈즈

미미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