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AI) 스타트업 업스테이지가 챗GPT를 접목해 개발한 대화형 AI 플랫폼 '아숙업'(Askup)에 실시간 정보 검색 기능인 '? 검색'(물음표 검색)을 추가했다고 23일 밝혔다.
아숙업 카카오톡 채널 채팅창에 '?'를 입력한 뒤 검색하려는 단어를 쓰면 검색 결과를 요약해 답을 해준다. 출처도 함께 제공한다. '? 검색' 기능을 활용하면 정확한 최신 정보를 알아볼 수 있다. 업스테이지 관계자는 "답변한 정보의 출처까지 링크를 달아 챗GPT의 한계인 말을 만들어 부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할루시네이션(환각)을 보완했다"며 "이용자가 정보의 정합성을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혁신했다"고 설명했다.
아숙업은 업스테이지가 GPT-3.5와 최신 GPT-4를 기반으로 자사 광학문자판독(OCR) 기술을 결합해 개발한 챗봇이다. 5일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현재 카카오톡 친구 34만여 명을 보유했다. 무료로 하루 GPT-3.5 버전 100건, GPT-4 버전 10건의 메시지를 이용할 수 있다.
김성훈 업스테이지 대표는 "GPT-4 적용에 이어 모두가 더 편리하게 최신 정보를 찾고 활용할 수 있도록 검색 기능을 추가했다"면서 "아숙업을 통해 대중의 AI 접근성과 신뢰성을 높이고자 한다"고 말했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