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 프리즘*맞춤형 경제 브리핑
* 편집자 주 : ‘AI PRISM’(Personalized Report & Insight Summarizing Media)은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지원을 받아 개발한 ‘인공지능(AI) 기반 맞춤형 뉴스 추천 및 요약 서비스’입니다. 독자 유형별 맞춤 뉴스 6개를 선별해 제공합니다.
디지털 플랫폼 기업들의 협력이 가속화되는 모습이다. 티빙과 웨이브가 제휴요금제를 추진하며 넷플릭스와의 경쟁을 준비하고 있다. CJ바이오사이언스는 AI 기반 신약개발 플랫폼의 글로벌 기술이전을 추진한다.
국내 플랫폼과 바이오 기업들의 해외 진출이 본격화되고 있다. AI와 빅데이터 기술로 임상시험 성공률을 높이고, 콘텐츠 경쟁력도 강화하고 있다. 국내 ETF 시장의 순자산이 190조원을 돌파하고 상하이 관광이 활성화되는 등 새로운 시장 기회도 열리고 있다.
■ OTT플랫폼 제휴 본격화
티빙과 웨이브가 제휴요금제 출시를 추진하고 있다. 하나의 요금제로 양사 서비스를 모두 이용할 수 있게 된다. 2027년까지 1500만 명의 가입자 확보를 목표로 북미·아시아 시장 진출도 준비하고 있다.
■ AI·바이오 플랫폼 글로벌화
CJ바이오사이언스가 AI 기반 신약개발 플랫폼 ‘이지엠’의 기술이전을 추진한다. 마이크로바이옴 빅데이터 분석으로 임상 성공률을 높이는 해당 기술은 글로벌 기업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내년까지 3개 신약 후보물질 기술수출이 목표다.
■ 신시장 기회 확대
ETF 시장이 190조원을 돌파하며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편의점 업계는 Z세대와 알파세대의 매출이 급증했다. 중국의 무비자 정책으로 상하이 관광시장이 활성화되면서 크로스보더 이커머스도 성장하고 있다.
[대학생 취업준비생 관심 뉴스]
1. 합병 공전에…티빙·웨이브 ‘제휴 요금제’ 검토
- 핵심 요약: 티빙과 웨이브가 제휴요금제 출시를 추진한다. 양사는 넷플릭스 대항마로 도약을 준비 중이다. 2027년까지 1500만 명의 가입자 확보가 목표다.
관련기사
2. 한은 금통위·엔비디아 실적 발표 ‘빅 위크’
- 핵심 요약: 한국은행이 25일 기준금리 결정을 앞두고 있다. AI 대장주 엔비디아의 실적 발표가 예정되어 있다. 미국의 개인소비지출(PCE) 물가지수 등 주요 경제지표도 28일 발표된다.
3. 티니핑 문구세트·어린이 라면…“편의점 큰손 잘파 세대 잡아라”
- 핵심 요약: 편의점 업계가 Z세대와 알파세대를 겨냥한 마케팅을 강화한다. 10대 고객 매출이 전년 대비 22.4% 급증했다. 문구·완구류와 화장품 카테고리를 확대하고 있다.
[대학생 취업준비생 참고 뉴스]
4. CJ바이오사이언스, “AI기반 신약플랫폼 이지엠 해외 기술이전”
- 핵심 요약: CJ바이오사이언스가 AI 기반 신약개발 플랫폼 기술이전을 추진한다. 마이크로바이옴 빅데이터로 임상 성공률을 높일 수 있다. 내년까지 3개 신약 후보물질 기술수출이 목표다.
5. 국내주식·채권형도 흥행가도…ETF 순자산 200조 시대 ‘눈앞’
- 핵심 요약: 국내 ETF 시장 순자산이 190조원을 돌파했다. 국내외 주식형과 채권형 상품이 인기다. 운용사들의 인재 확보 경쟁이 치열하다.
6. “지금 아니면 편하게 못 가”…‘제2의 오사카’로 주목받는 이곳
- 핵심 요약: 상하이가 새로운 관광 허브로 부상했다. 무비자 정책으로 한국인 방문객이 급증했다. 디지털 결제 등 새로운 서비스가 확산되고 있다.
[키워드 TOP 5]
OTT플랫폼 경쟁, AI·바이오 기술, MZ세대 마케팅, ETF 시장 성장, 글로벌 진출, AI PRISM, AI 프리즘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